與 부정선거 조사 '사전차단' 의혹…윤철상부총장 주장

  • 입력 2000년 8월 25일 23시 05분


민주당 지도부가 선관위와 검찰의 ‘4·13’선거부정 조사와 관련한 정보를 사전에 알아내 조사대상자들에게 예방조치를 취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출마자들의 법정비용도 축소 보고토록 교육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예상된다.

민주당 윤철상(尹鐵相)제2사무부총장은 25일 의원총회에서 “선거 들어가기 전 전체 선거사무원과 광역 선거사무원을 교육시켰고, 선거 이후 수도권은 4차례에 걸쳐 교육했다”며 “당시 ‘법정선거비용이 1억8000만원이라면 신고는 그 절반만 하라. 50% 이상은 신고하지 말라’고 교육시키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관련기사▼
[與의총 돌출발언]"회계책임자 불러 선거비 축소 교육

윤부총장은 또 “심지어 이번에 제3의 정보를 입수, 해당 의원들에게 ‘당신은 이런 애로사항이 있다는데 무슨 일이냐’고 물은 후 사전조치를 취했다”며 “이에 따라 분명히 기소돼야 하는데 기소 안된 분들이 10명이 넘는다”고 주장했다.

윤부총장은 이날 송영길(宋永吉)의원 등 중앙선관위에 의해 선거법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된 의원들로부터 “당이 이번 일에 대해 너무 무관심하다”는 비판을 받고 “당에서 소속의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할 만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부총장은 그러나 이 같은 발언이 문제되자 이날 저녁 보도자료를 내고 “의원들에게 중앙당의 입장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되게 말한 것”이라며 “과거 회계처리를 잘못해 의원직을 상실했던 사실을 상기시킨 뒤 ‘이런 교육을 시켰기 때문에 10명 정도는 선관위에 고발되지 않았다’고 강조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윤부총장은 “본의 아니게 당에 누를 끼치게 된 책임을 지고 사무부총장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또 김옥두(金玉斗)사무총장은 “동료의원들의 과도한 비판에 대해 윤부총장이 격분해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실언했다”며 “그의 발언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이에 대해 중앙선관위 측은 “선거비용 실사 조치 과정에서 사전에 민주당에 알려주거나 협의 조정한 사실이 없다”며 “윤부총장의 발언은 정치적 중립을 생명으로 하는 선관위의 명예를 훼손한 행위로 발언 경위에 대한 해명과 사과를 공식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검 공안부는 이날 저녁 보도 자료에서 “현재 선관위로부터 선거비용 고발장을 접수받아 수사준비중인 단계로 기소 여부를 거론할 단계가 아니다”며 “윤부총장이 ‘기소’라고 한 것은 고발을 잘못 표현한 것 같다”고 말했다.

<윤영찬기자>yyc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