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 내각제 발언/2與 반응]국민회의 『약속지킬것』

  • 입력 1998년 6월 9일 19시 49분


방미중인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이 8일 정계개편의 방향으로 지역연합을 시사하자마자 김종필(金鍾泌)국무총리서리는 9일 “때가 되면 내각제개헌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내각제개헌 문제를 꺼냈다.

이후 정계개편과 내각제개헌을 놓고 국민회의와 자민련내에 묘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양당은 그동안 정계개편의 원칙에는 전폭 동의하면서도 각론에서는 인식 차를 드러내 왔다.

양당의 본질적인 차이는 내각제개헌문제. 정계개편이 어떤 식으로 이뤄지느냐에 따라 양당이 대선전 합의한 내각제개헌 문제의 해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계개편과 내각제개헌 문제는 이처럼 동전의 양면적 성격을 갖고 있다.

▼국민회의▼

국민회의는 비록 ‘때가 되면’이라는 전제를 달았지만 김총리서리의 이날 발언이 김대통령과 국민회의의 정계개편 추진 방향에 대한 의구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즉 김대통령이 언급한 지역연합이 국민회의와 대구 경북(TK) 또는 부산 경남(PK)과의 합당으로 이어져 내각제와는 반대방향으로 가는 것으로 해석, 미리 쐐기를 박으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국민회의는 그러나 자민련측의 이같은 의구심은 단지 기우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대통령이 여러 차례 언급한대로 “내각제는 약속대로 추진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다만 “약속은 지킬 것”이라는 국민회의의 주장에 얼마만큼의 ‘진심’이 담겨있는지는 미지수다.

▼자민련▼

자민련은 김총리서리의 내각제 발언을 바로 환영했다. 박태준(朴泰俊)총재는 측근을 통해 “내각제에 대해선 총리나 총재나 같은 입장”이라며 “지역연합에 대해서도 망국적 지역감정이 해소되고 국론통합에 도움이 된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박총재는 다만 “지금은 경제난이 심각한 만큼 내각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보다 국정운영의 구심점을 찾는데 주력할 때”라고 토를 달았다.

김용환(金龍煥)부총재 등 대부분 충청권 의원들은 김총리서리의 발언을 계기로 정계개편의 방향이 내각제개헌에 맞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원내 개헌선(재적의원의 3분의2) 확보를 위해 야권의 내각제 공감세력과 연대를 추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정계개편이 이루어진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대구 경북 의원들 중 일부는 김대통령의 지역연합이 가시화할 경우 자신들의 역할이 축소될 것에 대해서도 상당히 신경을 쓰는 눈치였다. 김종학(金鍾學)의원은 “김대통령이 자민련을 충청도당으로 한정시키겠다는 의도가 있는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송인수·윤영찬기자〉i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