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위원장은 야당 재건하러 온 사람… 이념 잣대로 보면 안돼”[파워인터뷰]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6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용태 前 미래통합당 의원

18대 국회 때부터 내리 3선을 지낸 김용태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선거는 90%가 구도, 10%가 후보자의 개인 역량에 달린 것인데 코로나 여파로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부족했다”며 “필사적으로 싸운다고 했는데 구도 싸움에선 역부족이었다”고 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18대 국회 때부터 내리 3선을 지낸 김용태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선거는 90%가 구도, 10%가 후보자의 개인 역량에 달린 것인데 코로나 여파로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부족했다”며 “필사적으로 싸운다고 했는데 구도 싸움에선 역부족이었다”고 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마흔 살에 153석 거대 여당 한나라당의 국회의원이 된 뒤 12년 만에 103석으로 쪼그라든 야당 소속, 그것도 낙선거사(落選居士)가 된 미래통합당 김용태 전 의원(52). 그는 보수 진영의 개혁 소장파로서 여당 시절엔 여당 내 야당 역할을, 야당일 때는 야권 내 ‘사이렌’ 역할을 자처해 왔다. 이번 총선에선 내리 3선을 한 지역구(서울 양천을)를 떠나 서울 구로을로 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腹心)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과 맞붙는 사실상의 ‘자발적 낙선’을 감수하기도 했다. 이제 국회 밖으로 나온 그의 눈에 12년간 몸담았던 보수는 어떻게 보일까. “총체적 사회 변혁을 가져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오히려 ‘보수 재건의 원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그를 8일 국회에서 만났다.》

―총선에서 패배한 지 두 달이 다 되어 간다. 12년간 있었던 국회를 떠난 심정은 어떤가.

“처음 등원했던 2008년은 (청년 고용, 비정규직 문제 등) ‘88만 원 세대’ 이슈가 부상했을 때다. 사회 구조를 고쳐보려 했던 마흔 살 국회의원 김용태가 세 번 국회의원을 했지만 낙선으로 퇴장했다. 그 사이 보수 진영은 200석에서 100석으로 줄어든 채 국가 개혁과제를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채 국민에게 심판 받고 신뢰를 잃은 게 고통스럽다. 이명박 박근혜 보수정권 9년이 한 편의 꿈만 같고 우리끼리 싸우다 끝난 데 대해 자괴감이 든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이야기부터 해보자. 김종인 체제가 들어선 뒤 ‘보수’ 용어 폐기 등을 띄우며 혁신을 시도하자 당내 반발도 나온다. 김종인식 보수 재건의 방향이 맞다고 보나.

“우선 김종인 위원장은 ‘보수 재건’을 하러 온 사람이 아니라 (정치적으로) ‘야당 재건’을 하러 온 사람이다. 야당을 재건해서 문재인 정부에 맞서게 만드는 게 목적인 사람이다. 김종인 비대위가 ‘보수’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하지 않는다 논란도 ‘야당 재건’이라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 그러면 그의 결정이 쉽게 이해가 된다. 그런데 ‘보수 재건’이라는 (너무 거창하고 이념적인) 잣대로 들이대면 김 위원장을 이해하거나 그에 대해 설명할 수 없다.

지금 상황에서 통합당, 그러니까 야당 재건의 핵심은 국민의 관심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굉장히 유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보수의 가치 구현에 대해선 (기존 당에 있던) 나 같은 사람들이 (좀 더 긴 관점에서) ‘야당 재건의 길에서 원래 가지고 갔던 보수 가치를 얼마나 잘 녹여낼 수 있느냐’ 고민을 해야 한다.”

―당장 벌어지고 있는 대북전단 살포 문제, 기본소득 이슈도 당내에서 쟁점이 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대북전단 살포 금지는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말이 맞다. 하지만 정부를 무조건 반대하는 게 과연 국민 입장에선 어떻게 비칠까도 고민해야 한다. 북한이 극단적으로 반발하는데도 (전단 살포를) 부추기는 게 과연 옳은가도 생각해 봐야 한다. 기본소득 논쟁도 마찬가지다. 홍준표 전 대표처럼 ‘사회주의 배급제’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다. 안 된다고 할 게 아니라 우리 당에서 이 주제로 토론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중요하다. 지금 우리는 매우 중대한 실험을 하고 있고 이 실험이 실패하면 내년에 대선 후보를 멋지게 선출해도 결국 본선에선 달라질 게 없을 것이다.”

―야당 재건이든 보수 재건이든 결국 2022년 대선 승리가 목적일 수밖에 없다. 지금 거론되는 야권 주자로 승리가 가능할까.

“지금 여야 주자 지지율은 큰 의미는 없다. 통합당의 지지율과 민주당·문 대통령의 지지율 격차가 너무 큰 상황에서 우리가 먼저 해야 할 일은 대선 후보 발굴이 아니라 야당을 재건하는 것이다. 어차피 누가 최적의 주자인지는 본인의 비전을 국민들로부터 선택받는 후보 선출 레이스가 시작되면 드러나기 마련이다. 다만 그 레이스는 (극우 당원들의 선택에 좌우되지 않도록) 일반 국민을 포함한 6개월 이상 장기 오픈 프라이머리로 진행돼야 한다. 야당 재건이 이뤄지고 오픈프라이머리 후보 경선이 시작되면 모든 주자가 뛰어들어야 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동참해야 한다. 기존 주자뿐 아니라 이준석 전 최고위원 같은 청년들도 다 참여해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출하는 방안이 된다면 나도 기꺼이 동참하겠다.”

―보수 재건을 이야기하니 시간을 좀 되돌려 보자.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 이어진 보수 정권 9년이 갑자기 이렇게 된 이유가 뭘까.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가.

“분명한 국정의 목표가 있고 지극정성을 다하는 정치를 했어야 했다. 링컨은 자신과 맞붙었던 경선 후보들을 내각에 다 끌어들여 노예제 해결에 나섰고, 미국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당내 경쟁자인 힐러리 클린턴을 국무장관에 앉혔다.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하자마자 우리는 뭐 했나. 친박계 잘라내기에 바빴고 친이계 안에선 다시 ‘만사형통’으로 통했던 형님(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정치 때문에 싸우면서 스스로 내부에서부터 통치능력을 훼손시켜 왔다. 절정은 박근혜 정부 들어 ‘친박패권’ ‘진박공천’으로 이어진 것이다. 국민들은 ‘저 사람들이 이렇게까지 권력을 사유화하는 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폭망의 분수령이 됐는데, 다시 선택하라고 해도 탄핵에 찬성할 것인가.

“탄핵이라는 비극은 친이 친박 싸움으로 2008, 2012, 2016년 세 번의 총선 공천 과정에서 당의 인적 자원을 선발하는 기준과 인력 풀 자체가 극도로 협소해진 끝에 발생한 일이라고 본다. ‘친박당’이 된 뒤인 2016년엔 당은 대통령 심기 관리를 위해 무리수를 남발했고, 미르재단이나 최순실 문제가 나와도 이를 언급조차 못하게 하는 분위기가 됐다. 결국 ‘질서 있는 퇴진’ 조차도 못하고 위기관리에 실패한 끝에 탄핵에 이르게 됐다. 그때로 다시 되돌아간다 해도 선택은 같다. 그건 정치하는 사람, 보수의 기본이며 품격이다. 최근 조국 사태나 윤미향 논란에서 진보 진영은 오로지 생존을 위해서, 현실적 권력을 안 뺏기려고 필사적으로 틀어 막는 모습을 보이는데 그것과는 달라야 하지 않겠나.”

―역사를 보수 정권 9년의 시작점인 2008년으로 되돌린다면 어떻게 바꾸고 싶나.

“경쟁자와 협력하는 ‘팀 오브 라이벌(Team of Rivals·영화 링컨의 원저)’ 체제를 갖춰야 했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된 뒤 ‘박근혜 국무총리’ 체제로 친이, 친박이 하나가 되고 범보수 의석 200석을 통합해 핵심 국정과제였던 노동개혁과 복지개혁을 이뤄내는 것이었다. 지금 문재인 정부의 목표엔 동의할 수 없지만 목표를 관철하기 위해 여권 내 팀을 만들고 나름대로 권력을 잘 배분하는 것은 우리와 다른 부러운 모습이다. 원내대표 선출이나 청와대, 정부직 등 권력의 배분을 잘한 뒤 목표를 향해 똘똘 뭉쳐 가는 모습에서 국민들은 진정성을 느꼈을 수 있다.”

―탄핵 이후에도 3년 이상의 기간이 있었고 그 사이 김 의원도 당 사무총장으로 혁신의 칼자루를 쥐었는데 왜 혁신하지 못했나.

“탄핵 후에도 당내 친박이 여전히 절대 다수였고 그 사람들이 이니셔티브를 가지고 있었기에 국민들은 ‘탄핵 후 변한 게 하나도 없는 당’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을 것이다. (내가 당 사무총장을 맡았던)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는 ‘아이노믹스’ ‘한반도 평화 이니셔티브’, 탄핵 찬반 책임자 퇴진을 담은 인적 쇄신으로 또 다른 궤도 수정을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비대위가 끝난 뒤 들어선 황교안 대표 체제는 김병준 체제를 완벽하게 무너뜨리고 이전으로 돌아갔다. 게다가 경제와 대북 정책면에서 원래 (새누리당이) 주장했던 방식을 고수하니 국민들 입장에선 황교안 체제를 박근혜 정부의 연장으로 생각한 것이다.”

―과거 200석 보수 정당 의석을 경험한 사람으로서 단독으로 원 구성을 시도하는 190석 민주당과 진보 진영에 한마디 한다면….

“민주당에 할 얘기는 없고 통합당에 하고 싶은 얘기만 하겠다. 분하고 열 받겠지만 지금은 소수 야당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냉정하게 구분하는 현실감각이 필요하다. 민주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가져가더라도 막을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결론은 (민주당 요구대로) 법사위의 체계·자구심사권한 재조정을 수용하고 법사위원장을 가져오는 것밖에 없지 않은가. 반대한들 반대가 안 된다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추경호 의원처럼 ‘국가 부채비율 45% 제한법’ 등 각종 현안에 대안을 내서 축적한 뒤 이를 국민들에게 세일즈해야 한다. 어차피 저쪽(190석 범여권)은 하고 싶은 대로 다 할 것이다.”

김 전 의원은 인터뷰를 마무리하면서 “BC(Before Corona19)라는 용어를 아느냐”고 했다. 그는 “BC가 화두가 될 정도로 코로나 이전과 이후 우리 사회는 달라질 것”이라면서 “완전히 백지 상태에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망해 버린 뒤 원점에 서 있는 야당에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야당도 마찬가지지만 문재인 정부나 진보 진영도 비대면 교육과 언택트 산업 등 새로운 사회의 물결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보수 진영이 필사적으로 대안을 만들면 기회는 분명히 다시 온다”고 거듭 강조했다.

○ 김용태 전 미래통합당 의원
△ 서울대 정치학과
△ 2003∼2004년 여의도연구소 기획위원
△ 2004∼2005년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객원연구원
△ 2007∼2008년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
△ 2008∼2020년 18, 19, 20대 국회의원(서울 양천을)
△ 2015년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 정책위원회 부의장, 서울시당 위원장
△ 2017년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 2017년 국회 정무위원장
△ 2018년 자유한국당 사무총장

최우열 dnsp@donga.com·이지훈 기자
#김용태 전 미래통합당 의원#김종인 위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