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설수설/고미석]왕수와 모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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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2년 10월 13일 03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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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월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의 수상자가 발표됐을 때 세계 건축인들은 술렁거렸다. 해마다 인류와 환경에 중요한 공헌을 한 건축가에게 주는 가장 권위 있는 상이 무명의 중국 건축가 왕수(49)에게 돌아갔기 때문이다. 그는 전통 가옥을 철거할 때 나오는 폐벽돌과 기와를 재활용하고, 고전 산수화의 기법을 설계에 접목해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했다. 중국은 안도 다다오 등 4차례 수상자를 배출한 일본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프리츠커상을 받은 나라가 되었다.

▷그제 스웨덴 한림원은 중국 소설가 모옌(57)을 올해의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발표했다. 국내에선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붉은 수수밭’의 원작자로 알려져 있다. 그의 소설에는 중국 근현대사의 생생한 단면이 전통의 구전문학과 서구 사실주의 기법으로 버무려져 있다. 가장 중국적인 서사와 기법으로 세계에 통하는 보편적 가치를 획득한 것이다. 모옌이 중국 국적의 작가로는 최초로 노벨문학상의 영예를 차지하면서 가와바타 야스나리, 오에 겐자부로 등 2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일본에 이어 중국도 노벨문학상 콤플렉스에서 벗어났다.

▷경제력과 군사력만 아니라 문화적 역량으로 세계무대에서 당당히 인정받는 중국의 시대가 막을 올리는 것일까. 저임금 노동력을 기반으로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해온 중국은 이제 경제대국에서 문화대국을 향해 한발한발 나아가고 있다. 값싼 제품을 상징하는 ‘메이드 인 차이나’ 시대의 멍에를 뛰어넘어 문화 콘텐츠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소프트파워 강국의 길로 전진하고 있다. 부럽고 아쉽다. 우리나라에도 뛰어난 건축가와 작가들이 많이 있지만 아직까지 프리츠커상도, 노벨 문학상도 명함을 내밀지 못했다.

▷장르는 달라도 국제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낸 왕수와 모옌은 중국의 전통 건축과 문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작업의 토대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닮아 있다. 어설프게 남의 것을 추종하기보다 자기 고유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바탕으로 전통과 현대의 공존을 추구하려는 노력이 세계인의 마음과 통했다. 왕수는 수상자 발표 후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건축가에게 가장 부족한 자질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자기 문화에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자신의 문화에 더욱 깊이 들어가 볼 것을 건의한다.” 우리에게도 가슴 깊이 와 닿는 말이다.

고미석 논설위원 mskoh119@donga.com
#횡설수설#노벨문학상#모옌#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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