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좀 달라”며 불평하던 리우 외신기자들 “평창은 다르겠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1일 18시 18분


코멘트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에서 각국 취재진들의 분주한 모습.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메인프레스센터에서 각국 취재진들의 분주한 모습.
자원봉사자가 커피포트를 들고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근대 5종 경기장 기자실에 나타나자 세계 각국에서 온 취재진이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브라질 남자 축구가 우승을 확정하던 순간에도 이보다 큰 환호성 소리는 듣지 못했습니다. 브라질은 축구만큼 커피로도 유명한 나라지만 리우 올림픽 취재 현장은 최근 며칠 심각한 ‘커피 가뭄’에 시달렸습니다.

18일(현지시간) 각 언론사가 베이스캠프처럼 쓰는 메인프레스센터(MPC)에는 “오늘부터 커피가 없다”는 안내문이 붙었습니다. 한 미국 기자는 이 안내문을 보자 “브라질이 이번 올림픽을 제대로 치를 능력이 안 된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라며 목청을 높였습니다. 기자들이 그저 공짜 커피가 사라졌다고 불만을 품게 된 건 아닙니다. 조직위에서 제공하지 않으면 먹거리를 구하기가 쉽지 않을 만큼 주변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커피라도 좀 마시게 해달라’고 사정하는 겁니다. 때에 따라서는 경기장 매점에 문자 그대로 먹을 게 단 하나도 없을 때도 있습니다.
밖에서 사먹으면 되지 않느냐고요? 매일 즉석밥에 통조림으로 저녁을 때우는 데 지친 동아일보 취재팀은 때마침 저녁 경기가 없는 날 MPC에서 이동 거리 기준으로 6.2㎞ 떨어진 해산물 식당에 가서 저녁을 먹자고 뜻을 모았습니다. ‘구글맵’으로 대중교통 정보를 확인하니 버스를 두 번 갈아타야 하고, 교통 체증 때문에 1시간 20분이 넘게 걸리더군요. 한국 시간에 맞춰 지면을 제작하려면 현지 시간으로 밤 9시에 두 번째 하루를 시작해야 하기에 시간이 빠듯했습니다.

이번 올림픽 때는 어떤 자원봉사자가 교통을 통제하느냐에 따라 MPC 앞에까지 택시가 들어올 수 있을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이날 자원봉사자는 택시를 막았습니다. 택시를 타려고 2.5㎞를 걸었습니다. 저희 같은 사람이 한 둘이 아니니 한참 택시를 기다렸습니다. 버스 대신 택시를 탄다고 교통 체증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죠. ‘그냥 내려서 걸어가자’고 마음먹었을 때 멀리서 총성이 들렸고 계속 택시를 타고 가기로 마음을 고쳐먹었습니다. 택시 기사는 길을 잘못 들어 유턴만 세 번 했습니다. 결국 1시간 반이 넘게 걸려서야 식당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저녁 경기라도 있었으면 취재를 ‘펑크’낼 뻔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한국 기자만 만나면 “평창 때는 안 이렇겠지?”하고 묻는 외국 기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관계자도 “외신 간담회 때 제일 많이 받는 질문도 똑같다”며 웃었습니다. 평창 때는 정말 이렇지 않겠죠?

리우데자네이루=황규인 기자 ki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