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Beauty]“교사가 학생들 시력검사 맡아 눈건강 지키자” 베네수엘라 ‘시력 건강 관리 시스템’ 만들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더 건강한 미래를 위한 헬스케어 혁신 이야기 <4> 사회혁신기업가 마틴 구스만

저개발국 학생들의 시력 챙깁니다”. 베네수엘라의 마틴 구스만은일선 학교의 교사가 직접 학생의 시력 검사를 진행하도록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제작 및 보급함으로써 저개발국 학생들의 시력을 조기에 관리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 제공
저개발국 학생들의 시력 챙깁니다”. 베네수엘라의 마틴 구스만은일선 학교의 교사가 직접 학생의 시력 검사를 진행하도록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제작 및 보급함으로써 저개발국 학생들의 시력을 조기에 관리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 제공
교육부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국내 초 중 고 학생 2명 중 1명 이상이, 고등학교 1학년 70% 이상이 시력 이상을 겪고 있어 학생 눈 건강이 사각지대에 놓였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시력은 한 번 악화되면 회복되기 어렵고 이후 평생 동안 관리하는 데 노력과 비용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학생에겐 학습 집중력 저하 등의 부작용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 같은 국내 상황을 고려할 때, 일선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시력 검사를 직접 진행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베네수엘라의 사회혁신 기업가인 마틴 구스만의 사례는 국내 상황에 적지 않은 시사점을 준다.

저개발국가인 베네수엘라의 ‘검안사(시력 측정 전문가)’인 구스만은 지역 어린이의 약 30%만 정기적으로 시력 검사를 받으며, 4명 중 1명꼴로 눈 관련 질환을 앓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됐다. 베네수엘라 국민 대부분이 시력 상실 등 심각한 눈 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으며, 국가적인 눈 검사 프로그램이 없어 특히 빈민 지역 어린이는 눈 질환과 관련해 사실상 방치되고 있었다.

이런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한 구스만은 교사들이 직접 ‘시력 검사 교육’을 받고 학교 일선에서 시력검사를 진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아이들의 눈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데에 착안해 ‘시력 건강 관리 시스템’을 만들었다. 다수의 교사들에게 검안사들의 역할이었던 학생 시력 검사를 주체적으로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전국적으로 눈 검사를 확대시켰다.

우선 첫 단계로 구스만은 교사 대상 민간단체를 조직해 시력 문제 진단 방법 및 학생 개인별 시력 문제 해결을 위한 공감의 대화 방법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3일에 걸쳐 이수하도록 했다. 교사가 아이들의 시력 검사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면, 이후 검안사와 협업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안경 혹은 렌즈 맞춤 제공 등의 해결책을 제시하게 된다. 이때 눈에 문제가 있는 학생은 안경 광학 연구소 등의 기관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사회공헌 차원에서 안경과 렌즈를 무료로 지원받도록 했다.

특히 구스만은 교사들이 시력 검사를 하도록 교육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기존의 것보다 시력을 측정하기에 쉽고 효과적인 ‘시력 진단 키트(kit)’도 개발했다. 실제로 프로그램 시범 운영 해인 2009년 기준 교사들은 하루에 600명에 달하는 아이들의 시력 검사를 진행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구스만의 혁신적인 시스템은 진행된 지 불과 몇 개월 만에 베네수엘라 국민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됐다. 베네수엘라 국민들은 자녀의 시력 건강이 향상되는 것을 지켜보면서, 눈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가정에서도 열심히 눈 건강을 관리했다. 안경 제작 및 공급자들과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교사가 학생의 시력 검사를 직접 진행하도록 교육해 공부하는 아이들의 시력을 조기에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눈 건강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베네수엘라 국민의 인식에도 변화를 일으킨 ‘마틴 구스만’의 혁신적인 헬스케어 솔루션은 베링거인겔하임과 아쇼카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더 많은 사람의 더 건강한 미래를 위한 사회공헌 캠페인인 ‘Making More Health(메이킹 모어 헬스)’를 통해 지원받고 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공식 웹사이트(mmh_korea.blog.me/)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진한 의사·기자 likeday@donga.com
#health&beauty#마틴 구스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