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첫 승…알파고, 불리해지자 거듭 실착 ‘자멸’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13일 12시 55분


코멘트
이세돌 9단의 흔들기에 알파고가 무너졌다.

이 9단은 13일 열린 4국에서 3연패 끝에 귀중한 1승을 거두며 인간(프로기사) 대 기계의 공식 대국에서 첫 승리를 안겨줬다.

이 9단은 이날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4국에서 180수 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다.

초반 이 9단은 침착하고 신중하게 바둑을 이끌었다. 하지만 중반 상변과 중앙에 흑의 큰 집 모양이 만들어지면서 꽤 불리해졌다. 하지만 이 9단은 중앙에서 끼워가는 수 등 잇따라 승부수를 던졌고 여기에 알파고가 수읽기 착오를 일으키면서 수가 나 이 9단이 유리해졌다. 특히 알파고는 상대가 유리해지자 이해할 수 없는 실착을 두면서 자멸의 길을 걸었다. 이후 알파고는 또 최선의 끝내기를 하며 따라오는 듯 했으나 막판 다시 아마추어와 같은 실착을 거듭해 이 9단의 승리가 확정됐다. 결국 이 9단이 180을 두자 알파고가 돌을 던졌다. 알파고는 스스로 계산한 승률이 10%가 안되면 돌을 던진다.

이 9단은 이날 승리로 대국수당 3만달러(3300만원·환율 1100원 고정) 외에 처음으로 승리수당 2만 달러(2200만원)를 챙겼다.

이 9단이 4국을 승리함으로써 5국 승리에 대한 기대도 높였다. 5국은 대국자끼리 다시 돌을 가려 흑백을 정한다.

마지막 5국은 하루 쉬고 15일 오후 1시 같은 장소에서 열린다.

서정보 기자 suhchoi@donga.com
○ 17보(167~180)

알파고 다시 버그가 걸렸나요. 흑 167, 169, 171 모두 실수입니다. 알파고가 이기지 못한다고 보자 이상한 수들을 연발합니다…이상하네요. 이상해요. 이게 알파고의 수준이었단 말입니까. 차라리 돌을 던지는 것만 못하긴 해요. 드디어 돌을 던졌습니다. 180수 끝 백불계승.

○ 16보(155~166)

이세돌 9단 표정은 아직 어둡습니다. 좌상 한칸 뛰는 끝내기는 여전히 서로 두고 있지 않습니다.

분명 버그가 나와 알파고가 계속 흔들렸는데요, 지금은 여유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점점 알파고가 쫓아오고 있습니다. 흑 159는 이상하긴 한데 그 정도는 승부에 영향이 없습니다. 정말 징그러운 상대입니다.

아 그런데 흑 161이 실수입니다. 아무리 봐도 한 집 손해인데요. 알파고의 계산은 다른가요. 그러나 아무리 봐도 실수입니다. 흑 101로 그렇고 알파고의 1선에 빠지는 수는 계속 손해입니다. 흑 163은 선수. 지리한 끝내기가 이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밑에선 정말 엄청난 계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알파고가 시간을 많이 쓰고 있어요. 잘 이기지 못한다고 보는 거 같아요. 그래서 이기는 수를 찾으라고 계속 명령을 내리고 있는 듯 합니다.

○ 15보(137~154)

차이가 좁혀진 건 사실입니다. 알파고가 참 잘 두네요. 아까 잠시 누가 코드를 뽑았다가 다시 끼운 것처럼 지금은 최선의 수순을 찾아갑니다. 상변에 누가 손이 돌아가는가가 관건인데요…백이 먼저 둡니다. 일단 한시름 놨네요. 반상최대의 곳입니다. 아직 끝내기 승부입니다. 미묘하게 변수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수순을 밟아간다면 이길 수 있을 듯 하답니다. 백 150도 미묘합니다. 손해가 될 수도 있는데요. 실수일 수 있다는 송태곤 9단의 말에 해설장에서 탄식 소리가 나옵니다. 생각보다 미세하다는 얘기인데 겁니다. 왜 좌상변 쪽 한칸 뛰는 끝내기를 안해두죠. 안타깝다는 송태곤 9단이 해설입니다.

○ 14보(125~136)

바둑은 이세돌 9단이 확실히 좋습니다. 알파고가 사람이 아닌 게 확실합니다. 인간이라면 이정도 실수하면 자멸해버리거나 돌을 던지는데 지금 다시 정신을 차려 잘 두고 있습니다.

알파고의 이해할 수 없는 수는 ‘컴퓨터에 부하가 걸려서’라고 밖에 해석할 수 없네요.

그러나 무슨 이유든 중반 이후 이 9단이 유리한 것은 처음입니다.

지금은 딱히 해설할 수가 없습니다. 이 9단이 실수하는지가 승부의 관건입니다.

반면승부인데 보통 때 같으면 이 9단의 낙승을 예견하는데 지금은 불안한 마음이 가득합니다.

백 134. 이 9단 쉬운 길을 놔두고 자꾸 어려운 길로 가는 것 같아 불안한데요. 마지막 초읽기인 것이 변수입니다. 흑 135에 손 빼고 백 136으로 가는 게 큰 수입니다. 상변만 백에게 손이 돌아온다면 승리입니다.

○ 13보(111~124)

이젠 오히려 흑 좌변 대마가 위험합니다. 초읽기에 의해 이9단이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길 수 있습니다. 알파고 지금 돌을 거둬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이세돌 9단 화장실 갑니다…초읽기에 몰려 있기 때문에 시간을 멈춰줍니다. 생리적 현상은어쩔 수 없죠. 대신 돌을 놓고 가야합니다. 알파고는 123 착점을 합니다…이 9단이 화장실 간 것을 모르는 거죠. 이젠 다시 원래의 알파고 실력으로 되돌아왔습니다. 최대한 이득을 보려고 합니다. 백은 당연히 이어가고요. 백이 지금은 이긴 것은 분명합니다. 실수만 나오지 않는다면요. 이세돌의 흔들기가 나왔을 때 1~3국에선 잘 대처하던 알파고가 이번에 허탈하게 둡니다. 알파고는 승률이 10% 이하면 돌을 던집니다. 아직은 그 상황이 아닌 듯 합니다

○ 12보(99~110)

알파고 고장 나거나 인간을 위한 서비스인가요… 101도 손해수입니다. 그것도 엄청난.

알파고 제 정신이 돌아왔나요? 103수는 그나마 제대로입니다. 만약 이 수를 두려고 했다면 그동안 손해수 안두고 둬도 상관없는데 다 손해를 보고 둔 것은 이상합니다.

백 104로 이어 이건 완전 역전됐습니다.

알수 없는 상황에 모두가 어리둥절한데 이세돌 9단은 여전히 긴장을 풀지 않습니다. 초읽기에 몰린 이세돌 9단이 중앙을 잡히지 않는 한 이 바둑을 놓치기는 어렵습니다.

반면승부. 덤 정도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젠 백이 중앙을 어떻게 타개하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이 9단 초읽기에 몰려 백 106으로 단수 칩니다. 뭐 이건 받을 거 같고요.

3국까지 보면 이겨있으면 좀 손해봐도 정리하는데요, 이건 그런 수준을 뛰어넘습니다. 손해가 너무 커요.

구글이 일부러 져주는 것 아니거나, 알파고가 에러가 난 게 아니면 지금까지 알파고 실력으로는 이해 하기 어렵습니다

마지막 초읽기입니다. 남은 시간이 5초 남자 어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시간패 당하지 않게 빨리 두라는 거죠. 하지만 이 9단은 이런 초읽기에는 너무 익숙해서 실수는 없을 겁니다.

백 108이 가장 무난한 수, 흑 109로 이었고 백 110이 당연합니다.

○ 11보(93~98)

이건 또 무슨 수입니까. 흑 93은 굉장한 손해인데요. 백은 당연히 94로 따냅니다. 알파고가 갑자기 난조인데요. 아니면 다 내다보고 두는 건가요. 흑 95가 급소이긴 하지만 백 96으로 메워 수는 백이 한 수 빠릅니다. 이건 흑이 너무 큰 손해인데요. 만약 이렇게 하고도 이긴다면 알파고가 정말 대단한 거죠. 프로기사들도 어리둥절해 합니다. 상식적으론 납득하기 어렵고 인간끼리의 대결이라면 ‘망했다’고 해도 됩니다.

여기서 또 흑 97은 뭔가요. 이건 완전히 에러입니다. 알파고가 부하가 걸렸나요. 이상한 수만 계속 두고 있습니다. 아무리 알파고가 지금까지 잘 둬왔다고 해도 이런 수들은 이해 불가입니다.

정말 이상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고 알파고가 지면 역시 100%는 아닙니다.

○ 10보(83~92)

알파고가 흑 83부터 우변부터 조여 갑니다. 백이 더 어려워집니다.

아, 그런데 87, 89는 무슨 수인가요. 엄청난 손해인데요. 여기서 다시 91로 따냅니다. 근데 이건 백이 71 왼쪽에 뒀다면 수가 나는데요.

백이 백 92로 그곳을 둡니다. 알파고가 신의 수읽기를 보여주는 건지, 아니면 단순 착각인지 더 지켜봐야 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수읽기로는 알파고가 뭔가 걸려든 느낌인데요.

○ 9보(74~82)

수가 진행될수록 백이 괴롭습니다. 흑 77까지 됐는데 백이 살 길이 잘 보이지 않아요. 만약 이 바둑을 진다면 백 70이 패착이 될 거 같다는 게 송태곤 9단의 해설입니다. 이 9단이 갑자기 난조를 보였습니다. 안타깝네요.

여기서 이세돌 9단이 또 뜻밖의 수를 둡니다. 전혀 생각하지 못한 수인데요. 백 78이 절체절명에 나온 수입니다.

알파고 별로 고민하지 않고 흑 79로 늘어 응대합니다. 부분적 수읽기는 엄청 빠른 알파고입니다. 송태곤 9단은 아슬아슬하게 수가 안 된다고 합니다.

백 80으로 처절하게 버팁니다. 흑 81로 받았을 때 백 82로 끊습니다. 어렵습니다.
○ 8보(68~73)

이세돌 9단은 백 68. 바꿔치기하자는 수입니다. 알파고는 흑 69로 크게 지킵니다. 여기까지 둬야 이긴 확률이 높다는 거죠.

백 70, 온화한 삭감입니다. 알파고도 흑 71로 온화하게 둡니다. 온화하지만 가장 강력한 수입니다. 지키면서 나중에 공격을 봅니다. 그렇게 조심했는데도 상변에 또 거대한 흑 집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이세돌 9단 여기서 시간을 물 쓰듯 씁니다. 이제 20분 정도 남았습니다. 어딘가 스텝이 꼬였습니다. 승부처입니다. 상변을 선수로 타개하고 손을 돌려 우변을 지킬 수 없다면 불리합니다.

이 9단이 20분이 넘는 장고 끝에 백 72로 끊어갑니다. 완전한 강수입니다. 여기서 뼈를 묻겠다는 겁니다. 흑 73으로 금방 응수합니다. 여기가 있어 원래 72는 잘 안된다는 것인데요. 어렵습니다.

○ 7보(56~67)

이세돌 9단 정말 뭔가 깨달음이 있었을까요. 평소와는 완전 다르게 둡니다.


백 56, 58은 당연한 수. 흑 59로 알파고도 참습니다. 서로 참는 바둑입니다. 이건 알파고가 보통 유리하다고 하는데요.

백 60으로 호구 치네요. 선택의 순간마다 최강수가 아닌 온건한 수를 둡니다. 이세돌의 알파고화…내일 기사 제목입니다. 중국 러스 tv에선 커제 9단이 직접 출연해 해설하고 있다고 합니다.

백 62. 이 바둑에서 처음으로 강수로 나옵니다. 흑 63은 당연한데 백 64로 또 강하게 둡니다. 그러나 뭔가 암울한 느낌입니다. 인간의 시각이라면 말이죠. 아무리 봐도 상변이 죽을 걸로 보이는데요. 그럼 바꿔치기입니다. 그러나 어떨지요.

흑 67로 알파고가 단단하게 둡니다. 백 응수가 갈림길입니다.

6보(46~55)


이세돌 9단 화장실을 갔다가 돌아왔습니다. 프로기사들은 인간이 2번 실수하면 진다라는 얘기를 할 정도로 알파고를 높게 평가합니다. 특히 후반은 너무 강합니다.

백 46 역시 뜻밖입니다. 상변을 버리고 둔다는 의미일까요. 그 의미를 알 수 없습니다.

ㅎㅎ 흑 47. 여기서 알파고도 뜻밖으로 나옵니다. 도대체 뜻밖이 오늘 몇 번이나 나올까요. 우변 백 진영에 어깨 짚어 갑니다. 2국에서도 어깨 짚는 수가 있었는데요. 비슷합니다. 그 때도 처음엔 이상하다고 했는데 나름 의미가 있었습니다. 흑 47은 이상한 수는 아닌데요, 백 46을 뒀는데 흑 47을 둔 것은 생뚱맞기는 합니다.

상변 백이 약하니까 위로 미는 게 맞는데요…이 9단 오늘 의외의 수를 많이 두니 한번 지켜봐야겠습니다.

백 48. 위로 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잘 어울린 한판이라는 것이 송태곤 9단의 감상입니다.

또 의의욉니다. 흑 51로 젖히네요. 느는 수가 공식처럼 두는 수인데요. 끊으면 흑이 유리한 싸움이 아닌데요. 이것도 상식을 벗어나네요. 정말 재미있습니다. 이 9단, 오늘 알파고화가 많이 됐지만 계속된 알파고의 도발이 신경쓰일 겁니다.

백 52. 정말 알파고화 됐나 봅니다. 이렇게 젖히는 수가 이세돌 9단의 수가 맞습니까.

대단합니다. 이건 자신이 없으면 두기 힘든 수인데요. 이 9단이 뭔가 자꾸 실험을 해보는 느낌입니다. 내가 알파고 비밀, 알파고 실력의 일단을 벗겨보겠다는 의무감이 있는 듯 합니다. 전투도 세고 계산도 강한 알파고의 약점이 어딘지 알아보겠다는 겁니다. 이세돌 9단이 흑 53은 예상하지 못했을 리는 없고요.

어쨌든 알파고는 죽죽 밀어가 공격적으로 둡니다.

이 9단 뭔가 대비책을 마련했다고 봐야 합니다.

○ 5보(39~45)


흑 39는 당연한 한 수고요, 이세돌 9단 백 40으로 상변 침투합니다. 그동안 알파고에게 통집을 내준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그를 방비하려는 거죠. 그러나 역시 흔한 수는 아닙니다. 이세돌 9단이 정말 ‘알파고화’ 됐다, 알 사범의 수를 모방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이 9단 작전은 단단하게 실리 차지하고 타개하는 겁니다. 그리고 알파고의 세력 혹은 두터움의 운용 방식을 한번 보자는 거죠. 지금까지 1~3국에선 초반부터 실리에서 밀리는 모습이었는데 지금은 실리에선 앞서가자는 겁니다. 흑 43까지는 예상된 수순.

백 44로 붙여갑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오늘의 컨셉트는 ‘알파고화’입니다. 이세돌 9단 화장실을 갑니다. 어제까지는 화장실을 가면 사진기자들이 사진을 찍었는데요, 사진기자들이 오늘부턴 안찍기로 했답니다. 이세돌 9단을 조금이나마 편안하게 해주자는 거죠. 이세돌 파이팅입니다.

흑 45로 참는데요, 이러면 백의 행마가 좀 편해집니다. 여기서 중앙으로 탈출하는 것보다는 아예 뿌리를 박아 사는 것이 알파고스럽죠. 오늘 이 9단의 컨셉트라면 안에서 살 것 같습니다.

○ 4보(30~38)


이번 4국은 알파고가 낸 숙제를 이세돌 9단이 풀어가는 형국입니다. 실례일 수 있지만 전형적인 상수와 하수의 바둑 양상인데요. 백 30. 이 9단 끊어가지 않고 젖혀 갑니다. 바둑을 부드럽게 둡니다. 백은 덤을 믿고 안정적으로 두겠다는 겁니다. 알파고 흑 31로 이단 젖힙니다. 인간이라면 기세의 진행이라고 하겠는데요, 이 9단은 백 32로 또 한번 참아둡니다. 평소라면 기세가 부족한 수라거나 알파고에 눌렸다고 비난받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 9단이 참는 데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이 9단도 기존 상식에선 벗어나 있습니다.

해설자인 송태곤 9단도 해설이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알파고의 실력을 완전히 인정한 상태에서 이상해보이는 수도 무슨 의미가 있는지 파악하려고 합니다.

백 34. 이 9단이 또 한 번 상식을 벗어난 수를 둡니다. 평소 이 9단이라면 이런 식으로 둘까요. 이9단이 나름대로 파악한 알파고 수법에 대응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 둘리가 없죠. 이 진행은 백이 먼저 집을 챙기고 흑에게 세력을 줍니다. 알파고의 세력 활용 능력을 보자는 뜻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알파고가 먼저 실리를 챙긴 적이 많았기 때문에 그를 역으로 한번 해보자는 거죠. 이 9단 알파고화 되고 있습니다.^^

○ 3보(21~29)


백이 좌하를 평범하게 지키자 흑도 21로 우상 귀를 굳힙니다.

이 9단도 백 22로 우변을 뒀는데요…역시 이 한 수라고 할만한 곳입니다. 집바둑 양상이네요.


흑 23은 뜻밖. 알파고 또 시작합니다. 있는 수법이지만 특수상황에서 쓰는 건데요. 좀 이른 감이 있죠. 사실 지금 상황에선 금기시되는 수죠. 그러나 이상한 수라고 단정 지어서는 안됩니다. 인간세계에서 보기 힘든 수인데 알파고는 거리낌 없이 두고 나중에 보면 크게 나쁘지 않았습니다.

1국에서도, 2국에서도 초반에 흑 23과 같은 수를 뒀죠. 예를 들어 2국에선 흑 15가 프로들이 두지 않는 수였습니다.

이 9단, 이제는 깜짝 놀라는 표정은 없습니다. 대신 ‘또 시작했구나’하는 표정입니다. 1~3국에 비해 표정이 평온하네요. 다행입니다.

이 9단 반발합니다. 백 24. 크게 공격하자는 수입니다. 이 대목에선 인간의 눈으로는 백이 잘 될 수밖에 없습니다.

흑 25로 도망갑니다. 여기는 흑 23 교환 없이 둬도 되는 건데요. 흑 23이 도움이 되나요? 국후 연구해봐야 하겠지만 도망가기 전 맛을 만들어 두는 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알파고의 수는 기존 관념을 무너뜨리는 것이어서 참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알파고의 창의성이라고 할까요. 그전에는 인간이 창의적이고, 알파고가 예전 걸 답습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보니 그 반대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인간이 악수라고 했던 수가 실제 악수가 아니었을 것이다라고 프로기사들이 느끼고 있습니다. 바둑계에서 기술적 발전이 한 번 더 올수도 있겠습니다.

알파고 치고 빠지는 영리한 아웃복서 같습니다.

아, 백 26으로 잡습니다. 이것도 생각하기 힘든 수입니다. 이 9단이 알파고의 능력을 흡수하기 시작했나요. 이 한 점이 움직이면 기분 나쁘다는 거지만. 좌변을 밀리는 것도 굉장히 가슴 아픈 것이어서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이 9단도 알파고에 대응합니다.

흑 27, 백 28은 평범한 교환. 여기서 알파고는 흑 29로 젖혀갑니다. 근처에 백돌이 많아 전투는 백이 유리하다고 보는 건데요. 과감하게 젖혀가네요. 이세돌 9단의 스타일이라면 당연히 끊어가겠죠. 그러나 이 9단 또 생각합니다. 아마 끊으면 흑이 먼저 2선에서 젖혀 이을 가능성을 염두에 둔 듯 합니다.

○ 2보(11~20)



이세돌 9단이 백 12에서 바꿨습니다…전에는 한칸 뛰었는데 이번엔 마늘모로 나왔습니다. 알파고 흑 13로 둡니다. 백 12의 변화에 같이 변화합니다.

이세돌 9단 장고하는 건 알파고의 변화에 어떻게 응대할지 보는 것 같습니다. 이세돌 9단 흉내바둑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바둑을 두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9단은 2국에서 승부가 갈렸다고 했는데요, 그만큼 유리할 수 있는 장면에서 더 유리하게 이끌지 못한 점을 그동안 복기검토에서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10수까지는 똑같이 두고 백 12부턴 복기 시 안좋았던 것으로 보고 비튼 것 같습니다.

1~3국에서 알파고에게 큰 모양을 허용했는데요…그렇게 하면 이기가 어렵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에 좌상 쪽을 걸쳐갑니다. 흑 15의 협공에 백 16으로 역협공합니다. 이것도 정석입니다.

프로기사들의 말에 따르면 제한시간 2시간은 현 상태에선 프로기사에겐 불리하다고 합니다. 후반 계산이 정확한 알파고를 상대로 비슷한 수준까지 따라가려면 인간에겐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겁니다. 2시간으로 한 건 이세돌 9단이 원했던 건데요, 승부를 떠나 자신이 제일 좋아하는 제한시간이고요, 그 정도는 돼야 좋은 기보를 남길 수 있었다고 생각한 겁니다. 물론 알파고가 이렇게 잘 둘지는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변경할 수 없고 현 제한시간으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백 18. 이 9단은 판을 잘게 쪼개 나갑니다. 큰 모양은 불리하다, 알파고는 연결에 더 초점을 둔다, 알파고는 곤마가 생기는 것을 싫어한다 등을 염두에 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흑 19, 알파고 좌상 백 한 점을 잡아놓습니다. 곤마도 싫어하지 않는 듯하네요. 이제는 이 9단의 공격을 봐야 합니다.

○ 1보(1~10)


대국 시작했습니다. 알파고의 흑번입니다. 평소와 같이 우상 화점입니다.
이세돌 9단도 대각선(좌하) 화점에 뒀구요. 흑 3, 백 4로 2국과 똑같습니다. 알파고가 승률 높은 수를 따른다고 하면 2국과 똑같이 둘 수도 있습니다.


이창호 9단의 동생 이영호 씨가 대국장이 있는 포시즌스 호텔에 나왔습니다. 이세돌 9단이 중국에 갈 때 여러 편의를 봐주고 있어 둘이 친합니다. 중국 인공지능 개발자들과 함께 왔는데요, 대국 전 개발자들과 함께 이세돌 9단을 잠깐 만났습니다.

흑 5, 백 6도 2국과 똑같이 두고 있습니다. 재미있습니다. 이세돌 9단이 테스트해보는 느낌이 강합니다. 2국은 이세돌 9단이 초반 한 때 유리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시점까지 이 9단은 한번 가보고 싶을 겁니다…흑 7, 백 8 똑같고, 이 9단은 시간을 전혀 쓰지 않고 즉각 대응합니다. 이 9단 준비하고 나왔습니다. 흑 9도 똑같다면 정말 흥미로운 대국이 될 것 같습니다…
아 똑같습니다. 흑 9 두고 백 10, 이세돌 9단 노타임입니다. 이 9단 살짝 웃습니다. 알파고가 똑같이 둔다는 거죠.

○ 대국 전

주위에서 흉내바둑을 두면 어떻냐는 얘기가 돌았습니다. 흉내바둑을 두면 인간의 시간 소모가 줄어들고 심리적으로도 안정된다는 것인데요, 아마 이세돌 9단한테도 얘기가 들어간 모양입니다. 하지만 그를 만나본 프로기사들에 따르면 흉내바둑은 두지 않을 거라고 합니다. 4, 5국 두 판을 앞으로 둘 수 있는데 흉내바둑으로 낭비하고 싶지는 않다는 겁니다. 알파고의 전력이 어떤지 더 알고 싶고, 나아가 더 배우고 싶다는 겁니다. 이 9단도 이젠 알파고를 최고 수준을 가진 ‘알 사범’으로 인정해주는 느낌입니다. 이젠 승패를 떠나 오늘 알사범이 어떤 수를 보여줄지, 이세돌이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합니다.

곧 대국 시작합니다. 오늘은 기보와 함께 서비스 합니다.

서정보 기자 suh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