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S ‘3D터치’, 100% 활용하고 계신가요?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12월 14일 14시 48분


코멘트
사진=애플 홈페이지
사진=애플 홈페이지
아이폰6S가 한국에 상륙한 지 50일이 지났습니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사진=애플 홈페이지
6S 모델에서 먼저 눈에 띈 점은 로즈골드 컬러의 추가였습니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사진=애플 홈페이지
이밖에도 RAM이 기존 1GB에서 2GB로 늘어났고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졌으며 전·후면 카메라 화소수가 증가했고 라이브포토가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터치ID 인식 속도는 지나치게 빨라져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죠.
사진=애플 홈페이지
사진=애플 홈페이지
하지만 이들보다 가장 눈에 띈 기능은 새로운 터치 입력 방식인 ‘3D 터치’였습니다. 기존 스와이프, 스크롤, 핀치, 멀티 터치에서 발전한 3D터치는 평면적이었던 터치 시스템에 ‘압력’을 추가함으로써 입력 방식을 진일보시켰습니다.

다소 생소한 3D 터치, 100% 활용하고 계신가요?


▶앱 간단히 실행하기

애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3D 터치 활용법은 ‘앱 실행하기’입니다.

바탕화면에서 앱을 꾹 누르면 메뉴가 뜹니다. 손가락을 떼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메뉴로 이동한 뒤 손을 떼주면 해당 메뉴가 바로 실행되는 방식이죠.

이를 통해서 4~5번의 터치가 필요한 동작은 단 한 번의 터치로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픽앤팝(Peek & Pop)
픽앤팝(Peek & Pop)은 ‘미리보기’를 통해 불필요한 로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앱을 픽(꾹 누르기) 해서 미리보기를 불러들인 다음 팝(손을 떼지 않은 상태로 다시 누르기) 동작으로 여는 동작이죠.

이는 사진 앱에서 사진을 미리보기 한 다음 연다거나 메시지로 받은 링크를 미리보기 한 다음 불러들이는 등 간단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손쉽게 하기
이밖에도 3D 터치의 유용한 활용법은 멀티태스킹 창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기존에 멀티태스킹 창을 열기 위해서는 홈버튼을 두 번 연속으로 눌러야 했습니다. 하지만 3D 터치를 활용하면 왼쪽 끝 이너베젤을 꾹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멀티태스킹 창을 손쉽게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태스킹 창을 불러오는 과정에서 왼쪽 끝을 누른 후 뗴지 않고 오른쪽으로 미는 동작으로 이전 앱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문자 손쉽게 수정하기
문자 입력 중에도 3D터치가 빛을 발합니다.

문자 입력 도중 수정하고자 할 때 기존에는 수정해야 하는 부분을 길게 터치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3D터치는 키보드를 벗어날 필요가 없습니다. 키보드를 꾹 누르면 순식간에 트랙패드로 변신합니다.

트랙패드를 통해 커서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한 뒤 입력하면 손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애플 홈페이지
사진=애플 홈페이지
애플이 3D 터치를 내놓으면서 타 제조사들도 이와 같은 형식의 입력 방식을 채택할 것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에서 감압식 터치, 정전식 터치로… 이제는 그 둘을 접목시킨 3D 터치까지 발전했습니다.

얼핏 보면 혁신 같지만 기존의 기술들을 합친 이 기술이 스마트폰 업계에 새 바람을 몰고 왔습니다. 어쩌면 기존의 것에서 새로움을 발견하는 것이야말로 혁신이 아닐까 싶습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김우수 기자 woos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