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日산케이 조사서 아베 국장 찬반 갈려…찬성 50% vs 반대 47%

  • 뉴시스
  • 입력 2022년 7월 25일 17시 14분


코멘트
일본 정부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국장을 결정한 가운데 보수 성향 언론의 조사에서도 찬반 여론이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보수 성향 산케이 신문이 발표한 후지뉴스네트워크(FNN)와의 공동 여론조사(23~24일) 결과 아베 전 총리의 국장에 대해 “좋았다”, “어느 쪽이라고 말한다면 좋았다” 등 긍정적인 응답은 50.1%였다.

또한 “좋지 않았다”, “어느 쪽이라고 말한다면 좋지 않았다” 등 부정적인 응답은 46.9%였다.

산케이는 정부가 아베 전 총리 국장을 결정한 데 대해 여론의 찬반이 나뉜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지난 22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내각은 정식으로 아베 전 총리의 국장을 결정했다. 9월 27일 치러진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총리 관저에서 열린 각의(국무회의)에서 장례 위원장은 총리인 자신이, 부(副)위원장은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이 맡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각의는 오전 9시가 지나 시작돼 10분도 지나지 않아 끝났다.

각의가 진행되는 시각 총리 관저 앞에서는 시민들 수백 명이 모여 ‘국장 반대’를 외치며 항의했다.

시위에 참가한 한 여성(33)은 지지통신에 “아베 전 총리를 특별 취금하고 많은 세금을 사용하는 것은 정말 용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 21일에는 시민 50명이 아베 전 총리의 국장에 대한 각의 결정, 예산 지출 금지를 요구하는 소송을 도쿄지방법원에 냈다.

아베 전 총리는 이달 8일 나라(奈良)현에서 참의원(상원) 선거를 위한 가두 유세 도중 총격을 받고 숨졌다.

국장의 경우 장례 비용을 국가가 전부 부담하게 된다.

2차 세계대전 후 국장을 치른 전직 총리는 1967년 사망한 요시다 시게루(吉田茂·1878~1967년)가 유일했다. 아베 전 총리가 2번째 사례가 된다. 이례적이다.

연립여당 공명당 등은 아베 전 총리의 국장에 찬성하고 있으나, 입헌민주당과 공산당, 사민당 등 야당은 반대를 표명하고 있다. 아베 내각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으며, 조의를 강제해서는 안된다는 이유에서다.

국장에 법적 근거가 없다는 비판도 뿌리깊다. 당과 정부가 절반씩 비용을 부담하는 합동장과는 달리 국장은 정부가 전액 부담하기 때문에, 세금 지출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일본 정부는 반대에 대해 대응하며 계속 설명해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스즈키 슌이치(鈴木俊一) 재무상은 앞선 기자회견에서 “이미 결정된 일이기 때문에 (설명을 포기) 하는게 아니라 국민의 이해를 얻기 위한 노력을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에서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은 직전 조사인 6월보다 1.3% 포인트 떨어진 62.4%였다. 정권 발족 이래 10개월 연속 60%를 넘었다.

이번 산케이와 FNN의 공동 여론조사는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138명을 대상으로 23~24일 실시됐다. 유·무선을 통한 RDD 형식으로 진행됐다. 내각 지지율에 대한 응답이 불명확할 경우 “어느 쪽인가 하면?”이라고 재차 질문해 답을 얻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