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푸틴과 1시간 통화…우크라사태 상황 돌파구 못 찾아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13일 08시 35분


코멘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62분간 전화 통화했지만, 긴장 완화를 위한 해법을 마련하지 못했다.

백악관은 양 정상 간 통화 후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추가로 침공한다면 미국은 동맹 및 파트너와 함께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며, 러시아에 신속하고 가혹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또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시 광범위한 고통을 초래하고 러시아의 위상이 약화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며 “미국은 동맹과 충분한 조율을 통해 러시아와 외교적으로 문제를 풀 준비가 돼 있고, 다른 시나리오도 동등하게 준비돼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했다

두 정상 간의 전화 통화는 미국이 우크라이나에서 일부 군대를 철수하고 대사관 직원 철수를 명령한 지 몇 시간 만에 나온 것이다. 당초 러시아는 애초 14일 통화를 희망했지만, 미국이 이날로 통화를 앞당길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당국자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제기한 모든 주제를 다뤘다. 그러나 몇 주 동안 전개되고 있는 역학관계에 근본적 변화를 만들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두 정상은 향후 며칠간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양국의 관련 팀들이 계속 연락하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외교담당 보좌관인 유리 우샤코프는 이날 통화가 “균형 있고 효율적”이었다고 설명했지만, 미국과 나토는 러시아의 주요 안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상 통화 후 열린 콘퍼런스콜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게 러시아의 안보 보장에 대한 생각을 전했지만, 불행히도 러시아의 주요 우려 사항은 고려하지 않았다”며 “러시아 안보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견해를 신중히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조만간 우리의 반응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했다는 미국의 히스테리가 극에 달한 가운데 통화가 앞당겨졌다”며 “미국이 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설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를 언론에 제공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11일 유럽 정상들과 화상회의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개시일을 오는 16일로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내 일부 대사관 인력을 철수시키고 자국민에게 대피 권고를 내린 상태다. 러시아도 현지 대사관 인력을 일부 철수하도록 지시했다.

우리나라도 13일 새벽 0시부터 우크라이나 전 지역에 여행 경보를 발령하고 현지 철수 명령을 내렸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