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막기 위해 北 봉쇄해야”

스미스 위원장은 5일(현지 시간) 워싱턴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가 주최한 안보 관련 화상 대담에서 ‘북한과의 전쟁이 발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미국이 무엇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북한을 봉쇄해야 한다. 한국을 공격하거나 그런 무기 사용을 생각한다면 그의 정권 역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란 것을 알아야 한다”고 답했다. 특히 북한에 대한 강력한 억지 및 봉쇄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한미 양국 군이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했다.
스미스 위원장은 최근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으로부터 한반도 상황을 보고받았다며 “현재 한반도 상황이 이전보다 완화됐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라고 평했다. 그는 “북한이 변화하는 날을 희망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우리가 그것을 강제할 수 있는, 현재 쓸 수 있는 방식이 많지 않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이 이미 핵무기를 보유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미국이 해야 할 일은 (북한과의 군사)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ee@donga.com기자페이지 바로가기>
이성윤 기소결정권 쥔 조남관 “충성은 임금 아닌 백성 향해야”
[송평인 칼럼]가짜 진보 몰아낼 3년의 시작일 뿐인데…
마이크 켜진 줄 모르고 “신났네 신났어”…野 “추미애냐”
윤희숙 “백신 장담하고 사라진 정세균…국민이 얼마나 만만하면”
왜 정부는 전체 국민 백신접종률을 발표하지 않을까[이진구기자의 대화, 그 후- ‘못다한 이야기’]
서민 “총리 되는 법? 외쳐라, ‘K방역 있으면 백신 필요없다’”
Copyright by dong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