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는 ‘극우’ 아베, 이번엔 “고노 담화 검증으로 사죄에 종지부”

  • 뉴시스
  • 입력 2020년 10월 13일 10시 37분


코멘트

"아베, 日, 사죄외교 반복하는 패전국으로 남아선 안된다는 문제의식 밝힌 것"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전 총리가 또 다시 ‘극우’ 색깔을 드러냈다.

아베 전 총리는 13일자 산케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1993년 일본군의 위안부 관여와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아베 정권에서 검증했다며 “많은 사람들이 역사의 진실에 보다 가까이 가게 됨으로써 이 문제에 종지부를 찍었다”고 주장했다.

우익 성향 산케이는 “그가 인터뷰에서 일본이 언제까지나 사죄외교를 반복하는 패전국으로 남아서 안 된다는 재임 중 강한 문제 의식을 밝혔다”고 풀이했다.

신문은 “사실 지금까지 간헐적으로 분출되어 온 여러 외국 국가들과 일본의 역사 문제를 둘러싼 논쟁과 알력(충돌)은 현재 거의 보이지 않는다. 전후 극복은 아베 정권의 현저한 성과다”라고 분석했다.

아베 전 총리는 식민지 지배와 침략에 대한 사과를 담은 무라야마(村山) 담화와 고이즈미(小泉) 담화가 ‘일본’에만 주목하고 있다면서 “지난 대전은 세계적인 사건”이기 때문에 지구적 관점에서 내려다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동시에 긴 역사의 흐름으로 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100년의 시작축을 잡았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발언에서는 ‘전쟁은 세계의 사건이다’는 전제 아래 패전국인 일본의 잘못을 감추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실제 신문은 아베 담화에는 아베 전 총리의 이러한 입장을 바탕으로 “침략, 식민지 지배의 주어는 일본으로 하지 않았다”며 “그곳(침략·식민지 지배)으로부터 영원의 결별은 ‘세계 각국이 공유하는 결의’라고 논리를 채택하며 보편화 했다”고 분석했다.

아베 전 총리는 지난 2015년 8월 전후(2차대전 후) 70년을 맞아 ‘아베 담화’를 발표한 바 있다. 담화는 “사죄의 마음을 (과거에 이미) 표명했다”며 이른바 ‘과거형’ 사과를 담고는 “아이들에게 사과를 계속할 숙명을 지게해서는 안 된다”며 앞으로 패전국으로서 사죄는 ‘그만하겠다’는 생각을 담았다.
아베 전 총리는 2014년 고노 담화 검증에도 나서 기본적으로는 계승하겠다면서도 ‘흠집’을 냈다. 검증 과정에서 위안부 할머니들 증언의 신빙성에 의문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의 최장수 총리인 아베 전 총리는 지난달 16일 사임한 후 거침없는 극우 행보를 내보이고 있다. 사임 3일 만인 9월 16일에는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 신사를 참배했다.

지난달 23일에는 요미우리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전후 70년 담화에 대해 이야기하며 같은 해 성사된 위안부 합의에 대해 “2015년 (위안부 문제라는) 한국과의 큰 현안에 대해 최종적이며 불가역적인 해결을 하는 합의를 만들었다. 국제 사회로부터 큰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특히 “지금도 역사적 문제에서는 다양한 언론전(言論戰)이 전개되고 있으나 일본을 깎아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게 됐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일본은 해당 합의를 통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최종적인 합의를 했으니, 더 이상 위안부 관련 문제로 비판 받을 이유가 없다는 뜻으로 읽힌다.

아베 총리는 언론과의 인터뷰 등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를 외교특사 등을 통해 돕겠다는 의견을 강력히 피력하고 있다. 그가 관여할 경우 악화된 한일 관계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