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트럼프 260일만의 재회… 1차때와 달리 이틀간 ‘끝장논의’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北-美 2차정상회담 D-20]북미정상 27, 28일 ‘베트남 담판’

방북 위해 숙소 나서는 비건 미국 측 북-미 협상 실무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6일
 오전 숙소인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을 나서고 있다.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경기 평택시 오산공군기지에서 미군기를 타고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방북했다. 뉴시스
방북 위해 숙소 나서는 비건 미국 측 북-미 협상 실무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6일 오전 숙소인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을 나서고 있다.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경기 평택시 오산공군기지에서 미군기를 타고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방북했다. 뉴시스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첫 북-미 정상회담 이후 260일 만에 다시 만나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회동의 핵심은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의 합의 여부다. 북-미는 스티븐 비건 미 대북정책특별대표가 6일 평양을 찾는 등 20일 앞으로 다가온 ‘베트남 담판’을 앞두고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북한의 구체적인 핵 포기 방안과 이를 검증할 수 있는 실질적 조치가 베트남에서 제시된다면 한반도 안보 지형은 지금과는 다른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다. 하지만 이번에도 완전한 비핵화로 가기 위한 포괄적인 비핵화 로드맵 도출에 실패하거나 1차 회담처럼 이벤트나 ‘말의 상찬’에 그칠 경우 워싱턴 조야에서 나오는 ‘플랜B’, 즉 군사적 조치와 대북제재 강화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20일간 얼마나 디테일을 좁히느냐가 성패

트럼프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국정연설을 통해 베트남 북-미 정상회담을 공식 발표한 시각, 비건 대표는 평양에서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와 마주 앉아 본격적인 회담 조율에 들어갔다. 과거 북한의 핵 협상을 맡아온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이미 지난달 스웨덴에서 미국 협상단에 “나는 비건 대표의 카운터파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한다. 김 위원장이 2차 회담을 위해 꽤 오래전부터 김혁철을 실무 협상용 ‘히든카드’로 준비했다는 얘기다.

청와대와 외교부 안팎에서는 비건 대표의 방북 일정에 대해 “(돌아오는 일정이 정해지지 않은) 오픈티켓”이란 말이 나온다. 김 위원장이 비핵화 의지를 여러 차례 강조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체제 보장과 경제 번영을 약속했지만 북-미가 번번이 세부 협상에 실패했던 만큼 이번엔 제대로 매듭을 지어 보겠다는 것이다.

베트남 담판의 성패는 영변 등 핵 폐기, 신고, 검증, 완전 폐기로 이어지는 비핵화 로드맵과 대북제재 완화, 연락사무소 설치 등 상응 조치의 순서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달려 있다. 외교가에서 ‘시퀀싱(sequencing)’으로 불리는 이 작업이 한두 단계에서만 어긋나도 전체 프로그램이 흔들릴 수 있는 게 현재 북-미 간 비핵화 협상. 비건과 김혁철이 가장 주력하고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은 ‘불가역적 비핵화 조치를 시작했는데 미국이 상응 조치를 안 하면 어쩌나’라는 불안감이 있고 미국은 ‘북한이 비핵화 시늉만 하는 것은 아닌지’라는 의구심이 여전히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북-미는 작은 조치라도 순차적으로 주고받는 ‘행동 대 행동’의 자세한 시나리오를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2020년 말까지 2년여 동안 북-미가 주고받을 카드와 시점을 촘촘하게 채울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북-미는 물론이고 한국, 중국이 참여해야 하는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은 베트남 담판이 잘 진행되더라도 ‘관련 논의를 시작하자’는 수준에서 합의하고 구체적인 논의는 이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 이틀로 늘어난 담판도 변수


1,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시간’이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만난 북-미 정상은 회동, 오찬, 서명, 산책 등 약 4시간 44분을 함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베트남 회담에 대해 “27, 28일”이라며 이틀이라고 못 박았다. 외교 소식통은 “베트남에서는 장기전을 감수하더라도 비핵화의 실질적 조치를 담판 짓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베트남 회담 확정에 기대감을 드러내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에 대해서는 신중한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북-미 회담 직전까지 싱가포르로 가서 남북미 공동 종전선언을 하는 구상을 그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에는 북-미 정상의 논의를 지켜보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트럼프#김정은#북미 정상회담#비핵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