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시두스보]펑산, 쓰촨의 ‘늙지 않는 고장’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장수의 상징 팽조가 살던 곳…‘천연 산소방’, 좋은 수질 과학적 입증

중국에는 800년을 살았다는 팽조(彭祖)라고 불리는 노인의 얘기가 전설처럼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오늘날로 계산하면 130세로 중국의 역사 인물 중에서 장수의 상징으로 통한다. 바로 그 팽조가 살았던 지역이 쓰촨(四川) 성 메이산(眉山) 시 펑산(彭山) 구에 위치해 있어, 펑산은 ‘늙지 않는 지역’으로 유명해졌다.

107세인 웨구이잉(嶽桂英) 씨는 펑산 구 궁이(公義) 진에 사는 촌민으로 한평생을 그곳에서 살았다. 지금까지도 스스로 깨끗한 물로 옷을 빨아 입고 있다. 이는 웨 씨가 100여 년간 계속해온 습관이다.

자녀들이 모두 효심이 깊어 웨 씨가 직접 집안일을 하는 것을 원치 않으나, 그는 계속 집안일을 자신이 하고 있다. 웨 씨는 “사람은 움직여야 정신이 든다”고 종종 말하곤 한다.

2015년 말 현재 펑산의 인구는 34만5800만 명이며, 그중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7만1000명, 80∼89세는 9858명, 90∼99세는 1642명이다. 100세 이상은 47명에 달한다. 100세 노인의 비율이 인구 10만 명당 14명으로 전국 100세 노인 비율인 10만 명당 2.66명보다 훨씬 높다. 펑산의 노인 비율은 중국 국내보다 10.34%포인트 높고 국제적인 기준인 10만 명당 7.5명보다도 높다.

‘중국 장수의 고향’이라고 하면 펑산은 의심할 여지가 없이 우선 순위를 차지한다. 또한 전국에서 유일하게 성 도시 주변에 위치한현(縣)이다. 조그만 지역이 어떻게 장수 마을이 되었을까?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하상(夏商) 시대에 팽조는 펑산에서 오랫동안 살았고, 후에 이 지역 산중에 장례를 지내 그 산을 펑쭈산(彭祖山)이라 불렀다. 팽조는 장수의 상징일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 역사상 불로장생의 시조라고 할 수 있다. 팽조가 창시한 장수의 4가지 비결은 도인술(導引術), 조섭술(調攝術), 선식술(膳食術), 방중술(房中術)로 양생법으로 전해내려 오고 있으며 현지에서 성행하였다. 펑주산은 관련 전문가에 의해 ‘자연이 준 태극지(天然太極地)’, ‘천연 산소방’임이 입증되었고, 몸과 마음을 다스리며 장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현지 정부도 장수, 양생 문화의 전승과 홍보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관련 정책을 만들고, 충효를 미덕으로 여겨 매년 ‘10대 효자상, 10대 장수 어르신’을 선발하고 있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보조금도 지원하고 있다. 문화, 관광, 교육, 의료, 사회보장, 체육 등 사회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주민 건강을 위해 국가급 주민체육센터를 건설하였다. 이로써 ‘중국 체육 선진 현(縣)’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다양하고 풍부한 대중문화 체육활동을 추진하고 사회적으로 서로서로 잘 어울리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건강한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선 순환적인 사회 풍조를 만들어 가고 있다.

노인을 공경하고 배우자를 사랑하는 아름다운 미덕이 이곳에서 전승되었다. 펑산은 오래 전부터 충효의 지역이었다. ‘효(孝)’라는 말은 서진(西晉)시대 이밀(李密)이 조모를 봉양하기 위해 벼슬길에 오르기를 거절한 것을 말한다. 이밀은 ‘고문관지(古文觀止)’ 중 유명한 진정표(陳情表)를 쓴 작가다.

‘충(忠)’은 동한(東漢)시대 명신 장강(張綱)이 어사라는 벼슬에 있었을 때, 충언과 직언을 아끼지 않고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것을 말한다. ‘사원(辭源)’에 나오는 ‘매륜(埋輪·강직하고 직언하는 선비)’은 이 고사에서 나온 말이다. 1100년 동안 펑산 지역의 충효문화에 대한 내용은 역사서뿐만 아니라, 고서적에서도 언급돼 하루에 세 끼를 먹는 것처럼 생활에 속속들이 녹아 있다. 관인(觀音) 진 원창(文昌) 촌 사람인 서수진(徐秀珍)은 백 살이 넘은 노모를 모신 미담으로전해져 내려오는데 이는 서수진 본인도 81세의 고령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수진은 백 세 노모 앞에서는 시종일관 손아랫사람의 태도를 보여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우월한 자연 환경을 들 수 있다. 펑산은 푸른 산과 맑은 물, 살기 좋은 기후로 이름이 나 있다. 베이징대 교수이자 ‘중국 장수고향 평가전문위원회’ 상무부주임인 샤오전위(蕭振禹) 교수는 펑산 지역 장수 노인들이 마시는 물을 표본조사하기 위해 중국사회과학원에 검사를 의뢰한 적이 있다. 그 결과 20개의 샘플 모두에서 스트론튬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제일 높은 곳은 L당 4.184mg에 달했으며 평균치는 L당 0.738mg이었다. 그는 “중국의 음용수는 스트론튬 함량이 매우 낮다. 스트론튬 함량이 L당 0.02∼0.40mg이 되는 음용수를 천연 음용 광천수라고 부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트론튬 함량이 5mg 이하인 광천수를 마시면 혈관을 부드럽게 해줘 고혈압과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데 부작용은 없다”고 덧붙였다.

장수의 고향인 펑산의 강가를 방방곡곡 거닐면 한 폭의 아름다운 화면이 눈 아래 펼쳐진다. 호수의 가운데 푸른 물이 잔잔한 물결을 만들며 눈부시게 출렁이고, 호숫가에는 짙푸른 꽃과 나무, 갈대들이 피어오르는 모습들을 볼 수 있다.

좋은 산과 물과 사람들, 펑산은 청두(成都) 시와 자동차로 30분밖에 걸리지 않는 가까운 거리에 있다. 장수의 비결을 알고 싶다면 빨리 이곳으로 와야 하지 않을까.

화시두스보 기자 리칭(李慶)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