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테러 돈줄 차단” 佛, IS거점 보복 공습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G20 정상 反테러 특별성명 첫 채택… 佛총리 “또다른 테러 공격 임박”
핵항모 곧 파견… 지상군 투입 검토, IS “워싱턴 공격할것” 새 영상 공개

터키 안탈리아에서 막을 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은 132명의 목숨을 앗아간 파리 연쇄 테러를 규탄하고 공동 대응 의지를 밝힌 특별공동성명을 채택했다. G20 정상 전체가 반(反)테러 공동 성명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6일(현지 시간)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정상들은 G20 정상회의를 마무리하는 자리에서 테러 대응을 위한 국제 공조 의지를 담은 ‘테러리즘 대응에 관한 G20 성명’을 채택했다.

정상들은 테러가 종교 민족 인종 등과 무관하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테러 대응에 대한 국제적인 연대를 이어가기로 했다. 또 유엔이 중심적인 역할을 맡아 유엔헌장 및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유엔 글로벌 대테러전략 이행 등으로 테러를 예방하고 진압하기로 했다.

테러 단체의 돈줄을 끊기 위해 테러 자산 동결 등을 추진하고 이슬람국가(IS) 등의 디지털 선전에도 적극적인 대응책을 내기로 의견을 모았다. 테러범과 관련해서는 정보 공유, 출입국 관리 등에서 협조하기로 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이날 따로 양자회담을 갖고 시리아 내전과 테러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파리 연쇄 테러 직후 ‘IS와의 전쟁’을 선포했던 프랑스는 15일 IS의 수도 격인 시리아 락까에 최대 규모의 공습을 단행하며 IS에 대한 적극 응징에 나섰다.

프랑스 국방부는 이날 “공군기 12대가 락까의 IS 사령부와 훈련소, 탄약고 등에 20발의 폭탄을 투하해 타격했다”고 밝혔다. 9월부터 시리아에서 미국이 주도하는 IS 공습에 동참하고 있는 프랑스가 시리아에서 가한 최대 규모 공습이다.

프랑스 국방부는 또 유럽 최대 핵 항공모함인 샤를드골 전단을 아라비아 해 걸프 해역으로 보내 IS 응징 작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작전은 프랑스의 대테러 헌병특수부대(GIGN), 경찰특공대(RAID) 등 특수부대들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알자지라 등이 보도했다. 미 국방부 피터 쿡 대변인은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과 장이브 르 드리앙 프랑스 국방장관이 15일 통화를 하고 IS에 대한 연합 군사작전 강화 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마뉘엘 발스 프랑스 총리는 16일 “며칠 혹은 몇 주 안에 프랑스와 다른 유럽 국가에 대한 또 다른 테러 공격이 준비되고 있음을 알고 있다”며 추가적인 테러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날 IS는 미국의 수도를 공격하겠다고 위협하는 새로운 동영상을 공개했다고 dpa통신이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파리 테러에 대해 “이슬람 극단주의에 빠진 ‘외로운 늑대(자생적 테러리스트)’가 스스로 계획한 공격이 아니라 IS 본부가 직접 기획과 실행에 관여하여 파리 현지 자생적 테러리스트와 연합해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 /안탈리아=박민혁 기자
#is#돈줄#테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