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캘리포니아 고교에서 또 총격사건…1명 중상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월 11일 03시 39분


코멘트

16세 학생, 산탄총 발사 뒤 교사 설득에 총 내려놔

'왕따' 피해자가 가해자에 보복한 듯

미국 초등학교에서 일어난 총기 난사로 총기규제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캘리포니아주의 한 고등학교 교실에서 학생이 급우에게 총격을 가해 한명이 크게 다쳤다고 11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10일(현지시간) 오전 9시께 로스앤젤레스 북쪽 컨 카운티의 태프트 유니언 고등학교 과학관 2층 교실에 이 학교 16세 학생이 샷건(산탄총)을 들고 들어와 학생 한 명을 향해 발사했다.

곧이어 범인은 다른 학생에게도 총을 쐈지만 빗나갔다.

총에 맞은 학생은 응급 헬리콥터에 실려 50㎞ 떨어진 베이커스필드 병원으로 이송됐고 중상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역 언론은 보도했다.

교실에 있던 교사는 이마에 산탄이 스쳤지만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될 만큼 가벼운 상처만 입었다. 교실에 있던 학생 28명은 교사의 인도에 따라 뒷문으로 안전하게 대피했다.

교사는 달려온 교직원과 함께 총을 쏜 학생을 설득해 총을 내려놓도록 한 뒤 경찰에 넘겼다. 교사의 침착한 대응으로 불과 20분만에 사태는 진정됐다.

여학생 한 명이 총소리에 고막이 손상돼 치료를 받고 있고 대피하는 과정에서 넘어져 찰과상을 입었다.

도니 영블러드 컨 카운티 경찰국장은 "교사와 교직원은 영웅"이라면서 "피신할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찰은 범인의 호주머니에서 20발이 넘는 탄환을 찾아냈다.

첫 수업에 들어오지 않았던 범인은 2교시가 시작되자 총을 들고 교실에 나타났다.

경찰은 "범인은 교사에게 '선생님을 쏘고 싶지는 않다'면서 쏘려던 학생 이름을 댔다"고 밝혔다.

정확한 범행 동기와 총을 입수한 경위를 조사하는 가운데 범인이 놀림을 당했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다.

특히 총에 맞아 중상을 입은 학생은 체격이 작은 범인을 자주 놀리거나 괴롭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범행을 저지른 학생의 이웃집에 사는 트리시 몬티스는 "그 아이를 괴롭혔던 것이 분명하다"면서 "왕따는 없어져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이 학교를 졸업한 알렉스 패터슨은 "이런 일을 벌일 아이가 아니었다" 면서 "종종 괴롭히는 친구를 죽이겠다는 식으로 말은 했지만 정말 그렇게 하리라고 생각한 친구들은 없었다"고 증언했다.

코네티컷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난사 사건 이후 이 학교에도 무장 경비원이 배치됐지만, 이날 출근길에 눈이 많이 와서 미처 출근하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경찰은 신고를 받은 지 1분 만에 현장에 도착했다.

총격 사건이 벌어지자 학교 당국이 학생들을 일단 학교 운동장으로 대피시키고 학교 건물을 봉쇄했다. 경찰은 학교 건물 안으로 들어가 교실 하나하나를 모두 수색하면서 추가 피해자나 공범이 있는지를 확인했다.

학교 일대는 소식을 들은 학부모들이 차를 몰고 달려와 큰 소동이 벌어졌다.

컨 카운티 베이커스필드의 23ABC 방송은 제보자가 학교 건물 안 옷장 속에 숨어서 총격사건 발생 사실을 전화로 알려왔다고 보도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약 200㎞ 떨어진 태프트는 주민 1만여 명의 소도시로 주민 대부분은 농업이나 석유 관련 산업에 종사한다. 태프트 고등학교에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약 900명이 재학 중이다.

이 사건은 총기 규제 태스크포스를 맡은 조 바이든 부통령이 총기 사건 피해자와 총기 소유를 옹호하는 관련자들을 면담하는 날 벌어졌다.

지난달 15일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총기 난사 사건으로 27명이 숨지는 참사가 일어나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강력한 총기 규제를 약속했고 바이든 부통령에게 특명을 내려 특별팀을 이끌도록 했다.

이날 사건 탓에 총기 소지를 제한하려는 오바마 정부의 정책은 더 힘을 얻을 전망이다.

캘리포니아주 출신인 다이앤 파인스타인 연방 상원 정보위원장(민주당)은 부친이 태프트 유니언 고교 동문이라서 자주 방문했다는 인연을 소개하면서 "총은 결코 분쟁의 해결 도구가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깨닫기 전에는 미국에서 이런 비극이 언제까지 계속될 것"이라면서 총기 규제 강화를 촉구했다.

<동아닷컴>
[채널A 영상] 美 교사들에 총쏘기 교육, 한 쪽에선 총기 반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