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해일 피해국 채무 동결…G7 재무장관 합의

  • 입력 2005년 1월 9일 17시 39분


코멘트
서방 선진 7개국(G7)은 7일 남아시아 지진해일 피해국의 부채 상환을 유예하기로 합의했다.

유엔은 지진해일 피해지역의 구호 및 복구 작업을 지휘할 조정관을 임명해 본격적인 지원활동에 들어갔다.

▽국제사회 지원 본격가동=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등 G7 재무 장관은 남아시아 지진해일 피해국의 부채상환을 유예하기로 합의했다고 고든 브라운 영국 재무장관이 7일 밝혔다. 영국은 올해 G7 국가의 의장국이다.

G7 재무장관들은 성명을 통해 “피해국가 중 일부는 부채상환 능력이 없을 수 있으므로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IMF)이 피해국의 재건과 재정적 필요에 대한 평가를 마칠 때까지 부채 상환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은 이날 구호 및 복구 작업을 세계적으로 통합 지휘할 조정관으로 노르웨이 출신의 구호전문가 얀에일 모산 씨(34)를 임명했다고 노르웨이 언론들이 전했다.

모산 씨는 아프가니스탄, 탄자니아, 발칸반도 등에서 구호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최근까지 잠비아에서 노르웨이 구호단을 지원하는 정부 조정관으로 일했다.

그는 곧 태국을 방문해 피해지역의 현황을 파악할 것으로 알려졌다.

▽태국 “모든 사망자 신원 확인하겠다”=탁신 치나왓 태국 총리는 8일 지진해일로 사망한 희생자의 신원을 DNA 검사로 모두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탁신 총리의 이 발언은 최근 포킨 파나쿤 내무장관이 “지진해일 사망자 시신 중 1700여구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는 상태”라고 말해 혼란이 생기자 나온 것이다.

그러나 탁신 총리는 “DNA 검사를 통한 신원 확인에는 시간이 꽤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 정부는 구체적으로 신원 확인을 위해 시신 속에 마이크로 칩을 내장할 계획이라고 태국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이 칩에는 시신의 용모나 특징이 담길 예정이다.

이에 따라 태국에서 실종된 한국인은 시일이 걸리더라도 시신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태국 정부는 전염병 발발을 우려해 외국인 시신을 신원 확인도 하지 않고 매장했다는 외신 보도가 논란이 되자 이를 공식 부인했었다.

한국 외교통상부는 이날 지진해일로 사망한 한국인은 12명, 실종자는 8명이며 연락이 끊긴 채 소재가 파악되지 않는 사람이 아직 92명이라고 밝혔다.

런던·오슬로·방콕=외신 종합 연합

주성원 기자 s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