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영화보다 상상력 영역 넓어”… 쿠바-인도 여행 사진전 연 송일곤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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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0년 10월 26일 03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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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남부 해안도시 코친에서 촬영한 사진. 송일곤 감독은 “구체적인 지명이나 대상보다는 이미지가 주는 심상(心想)에 집중해주면 좋겠다”고 했다. 사진 제공 아뜰리에아키
인도 남부 해안도시 코친에서 촬영한 사진. 송일곤 감독은 “구체적인 지명이나 대상보다는 이미지가 주는 심상(心想)에 집중해주면 좋겠다”고 했다. 사진 제공 아뜰리에아키
이란의 압바스 키아로스타미와 독일의 빔 벤더스는 사진작가로도 폭넓은 활동을 벌이는 영화감독이다. 그저 연속 촬영한 이미지를 이어 붙여 보여주는 ‘활동사진’이 영화라고 할 수도 있지만, 같은 소재를 잡아낸 사진과 영화가 만들어내는 감흥은 전혀 다를 수 있다.

11월 10일까지 서울 종로구 혜화동 아뜰리에아키에서 첫 개인사진전 ‘스토리 오브 어 데이(Story of a day)’를 열고 있는 송일곤 감독(39·사진)은 25일 “사진은 관람객으로부터 영화보다 적극적인 행위를 이끌어낼 수 있는 매체”라고 말했다.

“영화는 꼼꼼하게 계획된 스토리텔링을 수동적으로 소비하게 만드는 콘텐츠다. 이에 비해 사진가는 관람객을 자신의 의도대로 유도할 수 없다. 몇 개의 이미지를 한 주제의 연작으로 묶어놓는다고 해서 사람들이 꼭 그렇게 봐 주리라는 보장이 없다. 그런 자유로운 불확정성에서 더 흥미로운 해석과 교감이 발생한다.”

송 감독은 1999년 ‘소풍’으로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 단편경쟁부문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뒤 ‘거미숲’ ‘깃’ ‘마법사들’ 등 독특한 색깔의 작품을 내놓았다. 처음 사진에 몰두하게 된 것은 1995∼1999년 폴란드 우츠 국립영화학교에 다닐 때부터다. 이번에 전시한 30점은 2009년 영화 ‘시간의 춤’ 촬영과 EBS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위해 쿠바와 인도를 한 달씩 여행하면서 찍은 것이다. 특히 좋아하는 사진가는 프랑스의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과 미국의 스티브 맥커리. 그는 “어떤 대상에서든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따뜻한 시선으로 찾아낸 작가들”이라고 했다.

송일곤 감독
송일곤 감독
“멀리 떨어진 두 대륙에서 다른 시간에 촬영한 사진들을 마치 한 공간에서 하루 동안 만난 대상들처럼 엮어 봤다. 언제 어디서 찍은 것인지에 대한 설명은 일부러 배제했다. 사진마다 내 마음에 떠오른 이야기를 붙였지만, 보는 사람마다 이미지를 통해 각자의 이야기를 만들어봐 주길 바란다.”

손택균 기자 sohn@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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