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의 6색 건강요가] 옆구리 군살? 비틀어라!

스포츠동아 입력 2010-09-13 07:00수정 2010-09-13 07:51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양 다리를 교차하고 양손은 가슴 앞에서 합장을 한 후 숨을 들이마신다. 이때 양 손바닥을 서로 밀어 가슴에 힘이 들어가도록 한다. 5초 정지, 3회 반복.

2. 호흡을 내쉬며 합장한 손을 오른쪽으로 보내며 체중을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고개는 왼쪽어깨와 만나도록 한다. 10초 정지, 3회 반복.

3. 숨을 들이마시며 원위치하고 호흡을 내쉬며 반대방향으로 수련한다. 10초 정지, 3회 반복.

4. 양발을 어깨보다 넓게 벌리고 양손은 허리를 잡는다 .숨을 들이마시며 척추를 바로 세운다.

관련기사
5. 호흡을 내쉬며 양발가락 끝을 모으며 허벅지와 무릎을 안쪽으로 모으며 발끝이 만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하복부와 하체에 힘을 준다. 10초 5회 반복.


‘거안사위’(居安思危). ‘편안할 때에도 위태로운 일을 생각하라’는 뜻으로, 직장인들이 항상 가슴 속에 새겨야 할 말이다.

늘 편안할 때만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일을 도모하는 직장인만이 남들보다 더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노력이 없이 방만한 기업은 언제라도 1등의 자리를 빼앗길 수 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경쟁사회에 생존 전략은 바로 ‘거안사위’하는 마음과 경영철학이다. 그 다음은 사업적인 ‘감’과 추진력이 아닐까?

성공을 뒷바침하는 중요한 원천은 건강이라는 명제를 다시 한 번 곱씹어야 한다. 최고의 자리를 영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내 몸에 대한 투자 즉 요가를 통한 건강 증진이다. 펀드처럼 몇 배로 부풀려줄 수는 없지만 어느 날 반토막되는 일도 없으며 거짓말도 하지 않는다. 반면 건강과 수명 연장이라는 이자는 눈덩이처럼 쌓여가기 때문이다.

※ 효과
1. 어깨와 목의 경직을 풀고 가슴을 탄력 있게 한다.
2. 척추 유연성과 옆구리 군살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3. 하체 근력강화와 전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자세이다.

※ 주의: 2번과 3번 동작에서 체중 이동이 어려운 경우 양 다리를 교차한 상태에서 발을 바꾸면서 상체만 수련한다.

최경아 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