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CES 귀환’… 1115개社 ‘기술 인해전술’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CES 2024]
韓-中-日, 미래기술 경쟁 ‘삼국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 전시된 중국 업체 샤오펑의 도심항공교통 콘셉트 모델인 ‘e-VTOL(전기 수직 이착륙기) 플라잉카’. 라스베이거스=한재희 기자 hee@donga.com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 전시된 중국 업체 샤오펑의 도심항공교통 콘셉트 모델인 ‘e-VTOL(전기 수직 이착륙기) 플라잉카’. 라스베이거스=한재희 기자 hee@donga.com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 중국 기업들이 대거 복귀한다. 미중 갈등 속에서도 기술 패권 경쟁에 뒤처지지 않고 중국 경제가 부진한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활로를 찾기 위해서다.

9일 외신 등에 따르면 올해 CES엔 중국 기업 1115곳이 참여했다. 지난해(493곳)의 두 배, 올해 전체 참가 기업(4314곳)의 4분의 1이 넘는다. 가전업체인 하이센스와 TCL, 동영상 플랫폼 ‘틱톡’ 개발사인 바이트댄스,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앞세운 샤오펑 등이 대거 출격했다. 다만 미국으로부터 각종 규제를 받고 있는 화웨이와 샤오미 등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한국은 역대 최다인 760개 기업이 CES에 참여한다. 중국과 미국에 이어 3번째 규모다. 일본은 올해 70여 개 업체가 참여했는데, 소니와 파나소닉, 혼다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 스타트업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술 주도권을 유지하려는 한국과 한국을 뛰어넘으려는 중국, 기술 종주국으로서의 자존심을 지키려는 일본 등 아시아 3개국의 기술 경쟁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中의 반격… 삼성 옆에 가전 부스 차리고, 플라잉카 전시도


日스타트업들 ‘맥주 테크 데이’
소니, ‘車안 디지털 놀이터’ 공개
“삼성전자 바로 옆에 부스를 차렸네요.”

8일(현지 시간) ‘CES 2024’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한 국내 기업 관계자는 삼성전자 부스 옆에 자리 잡은 중국 전자기업 TCL 부스를 보며 이같이 말했다. TV의 강자 삼성전자 옆에 자리를 잡은 TCL의 도전적 기세가 느껴진다는 의미였다.

TCL은 ‘퀀텀닷 미니(QD-Mini) 발광다이오드(LED) TV’라고 쓰인 대형 스크린을 정면에 설치했다. 10m 거리에서도 밝은 빛이 느껴질 정도였다.

중국의 전기차업체 샤오펑의 자회사인 샤오펑에어로HT는 ‘플라잉카’(하늘을 나는 자동차) 콘셉트카를 전시했다. 샤오펑 관계자는 “2030년쯤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가전제품 회사 하이센스 부스에는 ‘울트라발광다이오드(ULED) X’라고 적힌 팻말 아래 대형 TV 4대가 전시돼 있었다. 지난해에 이어 ULED X 신형 TV를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CES에 참석한 한 대기업 관계자는 “최근까지 중국 업체들은 ‘테크 독립’을 외치면서 자국 전시회에 집중했다”며 “하지만 내수 경기가 좋지 않다 보니 글로벌 활로를 찾기 위해 CES를 활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중국 기업에서 시장 판도를 바꿀 혁신적인 기술은 아직 부족하지만 기세가 엄청나다”며 “한국 기업들이 선진국을 넘어섰던 것처럼 중국도 그러지 말라는 법이 없다”고 긴장감을 내비쳤다.

일본은 소니와 파나소닉이 대형 부스를 차렸다. 소니는 데모 차량을 전시하고 “인간의 눈을 넘어선 센싱 기술”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프레스데이에선 원격 드라이빙 기술과 차량 안에서 각종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디지털 놀이터 기술 등을 공개했다. 제시카 호크 마이크로소프트(MS) 부사장이 등장해 협력을 강조하기도 했다. 호크 부사장은 “소니는 고객이 원하는 자동차 경험을 플랫폼으로 가져올 수 있는 힘이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 스타트업들은 10일 ‘일본 테크 데이’를 연다. 맥주를 마시면서 기술을 알리고 네트워킹을 강화하려는 취지다.

라스베이거스=변종국 기자 bjk@donga.com
한재희 기자 hee@donga.com
김하경 기자 whatsup@donga.com



#중국#ces#기술 인해전술#미래기술 경쟁#한중일#삼국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