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 제시한 넷제로 미래상… 통합전시관 ‘원더랜드’ 운영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CES 2024]
7개 계열사 ‘넷제로 행복’ 주제 참여
SK그룹 다양한 친환경 넷기술 적용
최태원 회장 등도 총출동 현장 경영

SK그룹은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 테마파크를 주제로 한 ‘SK 원더랜드’ 통합 전시관을 꾸린다. 전시 관계자들이 SK 원더랜드의 상징인 ‘원더 글로브’를 소개하고 있다. SK 제공
SK그룹은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 테마파크를 주제로 한 ‘SK 원더랜드’ 통합 전시관을 꾸린다. 전시 관계자들이 SK 원더랜드의 상징인 ‘원더 글로브’를 소개하고 있다. SK 제공
“기후 위기가 사라진 세상, 어떨까요?”

SK그룹이 9∼12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성큼 다가온 넷제로(탄소 순배출 제로) 시대의 미래상을 선보인다. 최태원 SK 회장을 비롯한 주요 계열사 경영진들도 현장을 찾아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넓힌다.

SK는 전시회 기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 센트럴홀에 약 1850m²(약 560평) 규모의 테마파크 콘셉트의 통합 전시관 ‘SK원더랜드’를 운영한다. SK원더랜드 전면 중앙에는 라스베이거스의 명소인 ‘스피어’를 닮은 대형 구체가 설치돼 아름다운 지구를 형상화한다.

SKC의 생분해 신소재로 만들어진 가이드맵을 받아 들어가면 수소연료전지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기차를 타고 ‘트레인 어드벤처’를 즐길 수 있다. SK하이닉스의 고대역폭메모리(HBM) 제품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인공지능(AI) 포춘텔러에서 운세를 점치고 얼굴 캐릭터도 받아볼 수 있다. ‘댄싱카’ 코너에서는 춤추는 자동차가 전기차 배터리 기술을 설명하고, ‘매직 카펫’ 코너에선 도심항공교통(UAM) 시스템이 시연된다. ‘레인보 튜브’를 통해 알록달록한 플라스틱 쓰레기가 재활용되는 장면을 볼 수도 있다.

이 전시관은 SK㈜,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 E&S, SK에코플랜트, SKC 등 7개 계열사가 넷제로 세상에서 느끼는 행복을 주제로 공동 구성했다. AI를 뒷받침하는 HBM 제품과 전기차 배터리, UAM, 첨단 소재와 수소 생태계, 소형모듈원자로(SMR), 플라스틱 재활용과 탄소 포집·저장·활용 등 SK그룹의 다양한 친환경 넷제로 기술이 적용됐다.

SK는 통합 전시관과 별도로 약 530m²(약 160평) 규모의 ‘SK 정보통신기술(ICT) 패밀리 데모룸’도 운영한다. SK하이닉스와 SK텔레콤이 공동 운영하는 데모룸에서는 △차세대 AI 데이터센터 모델 △AI 미디어 스튜디오 △반려동물 AI 진단 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 등 SK텔레콤의 핵심 AI 기술을 비롯해 사피온의 최신 AI 반도체 ‘X330’, SK하이닉스의 반도체 혁신 기술 등 총 10개의 AI 서비스와 기술이 소개된다.

SK하이닉스는 8일 라스베이거스 맨덜레이베이 호텔에서 미디어 콘퍼런스도 개최한다. SK하이닉스 경영진이 나서 미래 반도체 시장을 전망하고 향후 사업 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SK 관계자는 “CES에서 기후변화 위기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SK가 에너지, AI, 환경 관점의 솔루션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임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sk#넷제로#원더랜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