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뷰스]국제표준화기구 새로운 리더십, 우리가 적임자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
전 세계는 바야흐로 ‘기술패권 시대’의 한복판을 관통하고 있다. 기술력이 곧 기업과 국가경쟁력에 직결되는 기술패권 시대에 기술 기준, 즉 ‘표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세계 기술 강국들이 자국 기술을 해당 분야 기준으로 만들기 위해 국제표준 제정을 목표로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내수시장 한계를 극복하고자 해외시장 진출을 선언한 한국 기업들에 국제표준은 ‘전가의 보도’와 같다. 자사 핵심 기술의 국제표준화 성공을 기반으로 세계 수위를 다투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전자, 다수의 특허 표준기술로 생활가전 부문에서 독보적 자리에 오른 LG전자 사례가 대표적이다.

한국은 오랫동안 국제표준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관련 역량과 경험을 인정받아 왔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 기업인이 국제표준을 총괄하는 ‘국제표준화기구(ISO)’ 회장에 정식으로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 28년간 기술 각축전이 가장 치열하다고 평가받는 완성차 업계 업무 경험을 통해 국제표준의 가치와 힘이 나날이 커지고 있음을 실감해온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가 국제표준 총괄기구 수장 자리에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ISO는 1947년 설립돼 현재까지 약 2만4000종의 국제표준을 제정했다. 167개국 표준 관련 대표 기관들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ISO 회장은 ISO의 주요 정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한편으로 이사회 등 주요 기관의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주요 의사결정 기관인 총회 및 이사회 의장으로서 누구보다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막중한 권한을 부여받게 된다. 글로벌 표준 흐름을 주도하는 선장인 셈이다. 무엇보다 ISO가 국제표준의 흐름을 주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조직을 책임진다는 것은 곧 표준 분야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된다는 걸 의미한다.

한국 기업인의 ISO 회장 출마는 대한민국이 국제표준화에 더 높은 수준의 기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음을 증명하는 일이라는 점에서 더 특별한 의미가 있다. ISO 회장 출마 선언에는 수많은 이들의 적극적인 지원사격도 있다. 국내 표준 책임기관인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표준협회, KOTRA와 다수 표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거대책 태스크포스(TF)’가 꾸려졌다.

현재 ISO 회장 후보로는 중국기계과학연구총원 이사장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쉽지 않은 경쟁이겠지만, 대한민국 최초 ISO 회장 선출이라는 성공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게 한국표준협회 등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번 ISO 회장 선거를 통해 국내 산업계의 국제표준 관심 제고 및 참여 확대를 이끌어내고, 나아가 한국이 세계표준 분야를 주도하는 ‘표준 선도국’ 지위에 오를 수 있기를 기원해본다.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
#국제표준화기구#기술패권의 시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