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분양현장]언양-교동까지 품은 트리플상권 주목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 단지 내 상가

 이달 초 본격 분양에 나선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의 단지 내 상가가 울산KTX신도시는 물론이고 언양, 교동 일대의 풍부한 광역 수요까지 흡수하는 트리플 상권을 자랑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 단지 내 상가 조감도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 단지 내 상가 조감도

풍부한 단지 내 고정 수요는 물론 광역 수요까지 품은 알짜 상품 


 지상 2층, 총 59개 점포, 전용면적 기준 59∼138m²의 다양한 크기로 구성되는 이 상가는 울산의 구도심이자 주요 생활권인 교동과 언양 등이 인접해 있는 데다 단지 바로 인근에 각각 교동과 언양으로 이어지는 직통도로 및 지하도로 개설이 예정돼 있어 울산 시내 타 생활권의 풍부한 배후수요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교동과 언양 일대의 상업시설은 대부분 노후화한 상태라서 깔끔하고 세련된 대규모 상권의 수요가 높았다. 그래서 이번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 단지 내 상가의 공급이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이 상가는 단지 내 상가인 만큼 아파트 503가구, 오피스텔 80실의 탄탄한 고정 수요까지 확보하고 있다. 단지 내 상가의 경우 일반 상가와 달리 수백 가구에 이르는 입주민 수요를 품고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투자 상품으로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여기에 인근 M1블록, 서울산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등 막대한 양의 배후 수요도 품고 있는 점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는 요소다.

미래 가치 더할 굵직한 개발사업… 막대한 잠재수요까지 기대


 이 상가가 들어서는 울산KTX역세권 도시개발구역은 울산 서부지역의 새로운 도심 기능 창출을 위해 개발되는 사업으로, 내년 착공을 앞둔 복합환승센터를 비롯해 인근에 조성될 신규 아파트 등 투자 잠재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역세권 도시개발구역을 중심으로 울산과학기술대와 삼성SDI가 있는 하이테크밸리를 비롯해 대우버스자동차 공장이 있는 길천산업단지 등이 인근에 있고 반송산업단지 등 신규 산업단지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어 보다 풍부한 광역 배후 수요를 품게 된다.

 여기에 상가 바로 앞에 연면적 3만4000m² 규모의 전시장, 회의시설, 각종 지원시설 등으로 구성되는 울산 최초의 전시컨벤션센터가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의 입주 전에 준공될 예정이어서 잠재적인 수요까지 탄탄히 갖추고 있다. 울산시 역시 일자리 창출과 경제체질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하는 신성장동력원으로 컨벤션센터를 꼽은 바 있다. 또한 울산의 3대 주력 산업인 석유화학, 자동차, 중공업 등 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다양한 행사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초저금리 기조에 11·3대책까지 더해지며 폭주하는 투자 문의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 수준인 1.25%로 내려앉으며 수익형 부동산 투자 시장의 인기가 높아진 가운데 지난달 발표된 정부의 11·3 부동산 대책까지 더해지며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 단지 내 상가에 대한 투자 문의 역시 빗발치고 있다.

 낮은 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은행권 투자자들이 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대거 이동한 데 이어 11·3 부동산 대책으로 인해 아파트 투자 여건이 대폭 악화되자 수익형 부동산 중에서도 수익이 가장 높은 상가 시장으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이다. 문의 052-965-9000

 실제로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수익형 부동산 수익률 자료에 따르면 수익형 부동산 상품 중에서도 1.57%를 기록한 집합상가를 비롯해 1.38%의 중대형 상가, 1.29%의 소규모 상가 등 상가의 수익률이 타 상품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2015한국 부자보고서’에서는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을 보유한 국내 부자들이 뽑은 가장 유망한 부동산 투자 상품에 상가가 꼽힌 바 있다.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 단지 내 상가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들어 상가 투자시장의 인기가 높았는데 11·3 부동산 대책의 영향으로 상가 투자 시장이 더욱 뜨거워졌다”며 “특히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 단지 내 상가의 경우 풍부한 배후 수요와 미래 가치까지 갖추고 있어 공급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예상보다 훨씬 많은 투자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조기 완판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 단지 내 상가의 홍보관은 울산 남구 화합로 162(102호)에 있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울산#굿모닝힐#상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