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후 첫 檢수사 타깃된 건설업계 전전긍긍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공정위 ‘원주∼강릉고속철’ 조사중… 檢 압수수색하자 업계 “이례적”
LNG탱크 담합 과징금 액수도 촉각

4·13총선 이후 검찰,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의 칼날이 전방위적으로 건설업계로 향하고 있다. 건설사들은 예기치 않은 당국의 압박에 당황하며 여파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건설업계가 총선 이후 1차 사정 타깃이 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1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검찰이 수사 중인 평창 겨울올림픽 기반시설 ‘원주∼강릉 고속철도 공사’는 2013년부터 공정위가 3년이 넘도록 조사하고 있는 사안이다. 검찰은 공정위가 조사를 마치고 고발을 하면 압수수색에 나서는 관행을 깨고 조사 도중 공사에 참여한 현대건설, 두산중공업, 한진중공업, KCC건설 등 건설사 4곳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건설업계의 반응이다.

대형 건설사 A사의 관계자는 “2013년까지는 4대강 사업 담합 등으로 건설사가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는 경우가 많았지만 그 뒤로는 이런 일이 없었다”며 “지난해 광복절 특사로 사면된 후 잠잠했는데 3년 전 사업을 수사한다니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공정위 조사가 길어지면서 압수수색을 당한 4개 건설사는 ‘혐의 없음’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내심 기대했다. 이 사업에 참여한 B건설사 관계자는 “공정위가 조사를 3년이 넘게 끌고 왔다는 건 그만큼 혐의를 입증하기 어렵다는 뜻이 아니겠느냐”며 “공정위 조사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검찰이 들어올 만큼 급박한 일이 있었는지 의아하다”고 말했다.

해외건설 시장 위축과 주택 경기 둔화로 고전하면서 검찰 수사까지 받아야 할 상황인 건설업계는 기존 담합에 대한 제재 수위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정위는 한국가스공사가 발주한 액화천연가스(LNG) 저장탱크 공사 입찰 과정에서 대림산업,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등 13개 건설사가 담합한 정황을 포착하고 현재 조사 중이다. 공정위가 혐의를 잡은 담합 계약 규모가 3조5495억 원으로 추산돼 건설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과징금이 부과될 가능성이 있다. 2014년 호남고속철도 입찰 담합(3조5980억 원)에 버금간다.

여기에다 재계 순위 21위(자산 총액 20조4000억 원)인 부영그룹의 이중근 회장이 세금 포탈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검찰은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정부가 총선 이후 여당의 패배로 뒤숭숭한 분위기를 전환하기 위한 국면 전환 카드로 건설업계에 칼날을 겨눈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대형 건설사 C사 관계자는 “검찰이 선거가 끝나자 미뤄뒀던 수사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며 “건설업계가 국면 전환을 위한 타깃이 됐다는 말이 들린다”고 말했다.

조은아 achim@donga.com / 세종=박민우 / 천호성 기자
#건설업계#검찰#수사#강릉#고속철#lng탱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