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Life]“핀테크로 리딩뱅크 자리 회복하고 시장의 판 바꿀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해 새 수장을 맞이한 KB금융의 발 빠른 행보가 금융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국민은행장은 지난해 말 취임한 이후 LIG손해보험 인수, 조직개편, 지주와 은행의 조직융합 등의 행보를 이어가며 KB금융을 리딩 금융그룹으로 재도약시키기 위한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윤종규 회장
윤종규 회장
KB금융은 올해 ‘고객’과 ‘현장’을 중심으로 조직과 경영방침을 재정비하고 영업점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윤 회장은 “금융상품을 내놓더라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업무 프로세스도 고객의 입장에서 정리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받게 해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고 고객중심의 경영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장중심의 경영을 위해 ‘영업현장을 위한 본부체계 재구축’ ‘원스톱 영업지원’ ‘영업점의 권한 강화’ 등도 준비하고 있다. 지역본부장과 지점장의 책임과 권한을 강화해 ‘작은 최고경영자(CEO)’ 역할을 맡기겠다는 의도다.

윤 회장은 “활기찬 조직, 일할 맛 나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두가 함께해야 한다”며 “서로 돕고 격려하기 위해서는 부점장이 신바람 전파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저금리, 저성장, 저출산, 고령화라는 ‘3저1고’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자산관리 시장을 강화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금융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그는 “KB금융이 잘하는 소매금융은 강점을 살리고 중소기업금융과 자산관리 분야의 역량은 강화해야 한다”며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의 역할을 적절히 융합해 새로운 수익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KB금융은 정부의 배당 활성화 정책에 발맞춰 ‘KB금융 배당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하기도 했다. 배당을 잘하는 기업에 대해 대출 및 투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KB금융 계열사들의 지분을 가진 기업이 배당을 늘리도록 주주로서 목소리를 내겠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윤 회장은 “KB금융의 배당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이 기업의 합리적인 배당을 유도하고 내수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핀테크(Fin Tech·금융기술)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윤 회장은 “KB는 10년 전부터 모바일 뱅킹을 주도해 왔고 현재는 인터넷 뱅킹에서 가장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며 “핀테크는 리딩뱅크 자리를 회복하고 시장의 판을 바꿀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했다.

KB금융은 핀테크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와 대출을 지원하고 계열사와 연계한 성장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KB금융은 이를 위해 KB인베스트먼트 내 투자전담팀(5명)을 구성하고 핀테크 관련 핵심 기술 및 특허를 가진 중소벤처기업에 15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모바일 결제송금서비스, 모바일 금융보안, 모바일 거래 및 인증시스템, 데이터 분석 및 예측을 위한 금융기술 등 4대 주력 투자 분야를 선정해 해당 기업에 대한 지분 및 지식재산권 투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민은행은 신설한 기술금융 전담팀을 통해 핀테크 업체에 대한 대출지원, 연구개발 환경 지원, 전산시스템 파일럿 테스트 플랫폼 제공을 검토하는 등 전 계열사가 참여하는 핀테크 기업 성장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윤 회장이 최근 임직원들에게 가슴에 단 KB배지를 자랑스러워하고 자긍심이 넘칠 수 있는 일터를 만들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며 “현장 중심의 경영방침을 실현해 나가면 올해가 리딩 금융그룹으로 재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는 직원들의 믿음이 크다”고 말했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