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성공창업] 특별한 창업시스템이 성공열쇠


특별한 창업시스템이 성공을 부른다이수근 SoolZIP[술집], 일마지오, 고기킹, 토시래

창업이 인생역전의 발판을 마련해주는 기회로 작용하면서, 창업시장에 뛰어드는 연령대가 다양해 지고 있다. 20대 대학생부터 50대 이상의 퇴직자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예비창업자들이 문을 두드리고 있는 것.

하지만 ‘두드리면 열릴 것이다’라는 옛 말과는 달리, 창업시장은 패기만 가지고 시작했다간 낭패를 보기 일쑤이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무턱대고 시작한 도전은 오히려 더욱 큰 좌절을 불러일으키게 되며, 자칫 잘못하면 ‘인생역전’이 아닌 ‘역(驛)전 인생’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역(驛)전 인생’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특별한 창업시스템을 갖춘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특별한’이란 ‘특이한’이 아닌 ‘새로운’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가장 큰 경쟁력으로 부각될 수 있다.

이수근 SoolZIP[술집] ‘주방서포터즈’


지난해 가을 론칭한 ‘이수근 SoolZIP[술집]’은 인기 개그맨 이수근이 오랜 친구와 함께 직접 사업에 나서 화제가 되고 있는 주류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론칭 6개월만에 가맹 계약 30호점을 달성하며 창업시장에서 브랜드 전문성과 시장성을 인정받은 ‘이수근 SoolZIP[술집]’의 열풍에는 단연 본사의 특별한 창업시스템이 바탕이 되고 있다.

‘이수근 SoolZIP[술집]’이 내세우는 특별한 창업시스템 중 가맹점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주방서포터즈’이다. 이는 외식창업에 있어 점주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인 주방인력 운영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도입된 것으로, 가맹점 운영에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주방서포터즈’는 주방을 운영할 인력이 없을 경우, 본사 메뉴개발팀에서 실장급 직원을 가맹점에 바로 파견하여 매장 운영에 문제가 없도록 지원한다. 주방인력의 잦은 이직 등으로 공석이 생겼을 경우는 물론, 경조사 등으로 인해 가맹점 영업이 어려울 경우에도 ‘주방서포터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일마지오 ‘전문쉐프 파견 시스템’

압구정 맛집으로 시작하여 이탈리아 패밀리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는 ‘일마지오’는 신선한 재료를 기본으로 이탈리아 본토의 맛을 고스란히 재현하고 있는 정통이탈리안 레스토랑이다.

이탈리안 레스토랑은 예비창업자로서 관심이 가더라도 메뉴에 대한 지식 없기 때문에 창업도전이 엄두도 나지 않는 것이 사실. ‘일마지오’에서는 이러한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가맹점에 이탈리안 요리에 일가견 있는 ‘전문쉐프’를 파견해주는 ‘전문쉐프파견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전문쉐프파견시스템’은 ‘일마지오’만의 독특한 전 메뉴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충분히 교육받은 쉐프만을 선별하여 가맹점에 직접 파견하는 시스템으로, 본사에서 파견된 쉐프로 인해 ‘일마지오’만의 특별한 맛을 어디에서든 선보일 수 있다.

고기킹 ‘슈퍼엔젤 서비스 시스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부위의 품질 좋은 고기를 무제한으로 맛 볼 수 있는 무한리필 고기전문점 ‘고기킹’만의 특별한 창업시스템은 바로 ‘슈퍼엔젤시스템’이다.

본사에서 양성한 전문가가 알려주고, 보여주고, 시켜보고, 고쳐주는 ‘고기킹’의 ‘슈퍼엔젤서비스시스템’은 매달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본사의 ‘슈퍼엔젤’ 직원이 직접 매장에 파견되어 교육 지원은 물론, 지속적인 품질관리와 청결, 홍보방안 등 체크리스트를 통해 매장 운영의 전반적인 부분을 지원해준다.

특히 이 슈퍼엔젤로 파견되는 전문인력은 본사에서 진행하는 사내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인재들로, 3개월에 한번씩 재시험을 통과해야 슈퍼엔젤 자격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까다로운 조건을 통과한 말 그대로 ‘슈퍼인재’이다.

토시래 ‘체험창업 시스템’

프랜차이즈 족발전문점 ‘토시래’에서는 창업을 결정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체험창업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체험창업시스템’은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지 않도록 실전체험교육을 통해 경험을 쌓게 하고 있는 것으로, 실제 ‘토시래’ 창업에서부터 운영, 관리 등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체험창업시스템’은 외식업이나 고깃집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창업자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교육 수료 후 3개월 이내에 창업을 하면 42인치 벽걸이 TV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