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기름값 그대로야?”…소비자 혼선 가중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4월 7일 10시 12분


코멘트

정유4사, 7일부터 휘발유·경유값 인하..일선 주유소선 '제각각'

SK에너지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에쓰오일 등 정유 4사가 7일 0시부터 휘발유와 경유가격을 리터당 100원씩 내린다고 발표했으나 정작 일선 주유소에서는 가격을 내리지 않은 곳이 많이 소비자들의 혼선이 가중되고 있다.

7일 오전 서울시내 한 주유소에서는 알려진 것과 달리 휘발유와 경유를 전날과 똑같은 가격에 팔자 "오늘부터 가격이 내린다고 들었는데, 왜 내리지 않았느냐"는 자가 운전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주유소 판매원들이 "정유사 공급가를 내린다는 것이지 주유소 판매가를 내린다는 것이 아니다"고 아무리 설명해도 격앙된 운전자들을 이해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휘발유와 경유값을 ¤당 100원이 아닌 70원이나 80원만 내린 주유소도 수두룩했다.

이들 주유소에서는 "100원 내린다고 했는데, 여기는 왜 70원만 내렸냐"고 운전자들이 항의하면 "우린 원래 싸게 팔아왔기 때문에 이 정도만 내려도 많이 내린 것"이란 해명을 내놨다.

SK 계열 주유소에서는 "나는 항상 주유소에서는 신용카드를 써왔는데, 왜 신용카드는 할인이 되지 않는 것이냐"는 항의가 폭주했다.

유종별 신용카드 할인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시간이 걸려 당분간은 신용카드 할인이 되지 않는다는 SK 측의 사전 홍보에도 불구하고 이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각 정유사 콜센터에도 일선 주유소에서 휘발유와 경유가격 할인이 왜 안되느냐는 내용의 소비자 항의가 수십건씩 쇄도해 상담원들이 구체적 내용을 설명하느라 진땀을 뺐다.

또 SK에너지와 나머지 정유 3사의 할인방식이 다른 점도 소비자들의 혼선을 가중시켰다.

SK에너지는 추후 요금청구시 할인혜택이 적용되는 신용카드 할인과 OK캐시팩 포인트 적립 방식을 택한 반면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은 공급가 할인 방식을 택했기 때문이다.

7일 0시를 기해 정확히 휘발유와 경유가격을 리터당 100원씩 인하한 정유 3사의 직영주유소 비율이 전체 주유소의 10% 안팎에 불과하다는 점도 문제였다.

GS칼텍스는 전체 주유소 3천400여개 중 직영주유소가 300개에 불과하며, 현대오일뱅크는 2300여개 중 300개, 에쓰오일은 1900여개 중 150여개에 지나지 않는다.

정유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주유소의 경우 정유사의 뜻대로 공급가 인하분을 즉시 소비자가에 반영할 수 있지만 개인사업자와 계약에 의해 운영되는 자영주유소의 경우 정유사 맘대로 판매가를 이래라저래라 하기 어려운 구조다.

특히 상당수의 자영주유소가 7일 현재 팔고 있는 휘발유와 경유는 이미 1~2주 전에 지금보다 비싼 가격으로 사들인 재고물량인 경우가 많아 이날부터 당장 100원을 할인해 팔면 적잖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한 자영주유소 사장은 "지금 팔고 있는 물량은 1주 전에 받아놓은 재고물량"이라며 "오늘 ¤당 100원 할인해 들어온 물량을 팔려면 재고가 다 소진된 뒤인 1주 정도 뒤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정유사 공급가와 주유소 판매가의 시차로 인한 소비자 혼란이 가중되자 각 정유사들은 영업맨들을 총동원해 자영주유소 설득에 나섰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대부분 주유소들이 비싸게 산 재고물량이 남아있어 지금 당장 가격을 내리면 손해를 볼 수 있지만 100원 할인 조치가 끝나는 3개월 뒤에는 오히려 싸게 산 기름을 비싸게 팔 수 있는 기회가 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손해볼 것이 없다고 자영주유소 사장들을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