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센터장 파격인사 바람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7월 16일 22시 51분


코멘트
올해 들어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의 연령대가 30대 후반으로 낮아지면서 증권가 세대교체 바람이 화제를 모았다. 14일에는 리딩투자증권 윤서진 이사가 국내 최초의 여성 리서치센터장으로 발탁되면서 관심의 대상이 됐다. 보수적인 성격이 강한 증권업계에 연령, 성별을 뛰어넘어 새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다.

●기동력과 순발력 앞서는 젊은 센터장 선호

증권업계에는 요즘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의 젊은 센터장들이 줄줄이 등장하고 있다. 이동섭 SK증권 센터장은 1973년생, 조인갑 흥국증권 센터장은 1971년생, 황상연 미래에셋 센터장과 김승현 토러스투자증권 센터장은 1970년생, 은성민 메리츠증권 센터장은 1969년생이다. 업계에서는 "증권업계의 평균연령이 낮은 편인데다 센터장들의 연령대도 크게 젊어지다보니 1960년대생 애널리스트가 오히려 화제가 될 정도"라고 말한다.

젊은 센터장들의 등장은 센터장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황상연 미래에셋 센터장은 "증권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지수나 시장예측에 필요한 분석력, 통찰력 못지않게 고객관리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순발력, 기동성이 강조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운용사 펀드매니저를 비롯해 리서치센터에서 관리하는 기관투자가의 직원들 나이가 젊어진 것도 한 요인. 이들과 눈높이를 맞추면서 업무를 조율하려면 연소화(年少化)를 피할 수 없다는 것. 일각에서는 "국내 주식시장이 과도하게 단기성과를 강조하다 보니 생긴 현상으로도 볼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리서치센터에도 우먼파워

금융업계는 여성인력 진출 역사가 비교적 짧은 편이다. 박미경 한국투자증권 영업부 상무는 "금융권에서는 여성임원이 나오는 것이 여전히 뉴스가 될 정도로 여성임원이 드물다"고 말한다. 증권사들 중에선 여성 임원이 전혀 없는 곳도 많고 리서치센터에 여성 애널리스트들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한 것도 불과 5~6년 사이의 일이다. 주력분야 역시 엔터테인먼트, 유통 등 특정 업종에 한정된 경우가 많았다.

여성 센터장이 없었던 이유에 대해 김효진 동부증권 선임연구원은 "관리직으로 남성을 선호하는 분위기도 무시할 수 없지만 센터장을 할 만큼 경력을 쌓은 여성 연구원의 인적자원이 현재까지 그리 많지 않았다는 이유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여성 최초 리서치센터장이 된 윤 센터장은 해외영업 쪽에서 주요 경력을 쌓아 리서치센터에서 영업에 큰 비중을 두는 추세를 반영한다. 회사 측도 "해외 영업경험을 두루 쌓은 강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중공업, 석유화학 담당 여성 애널리스트들이 늘고 있는데다 여성 센터장이 등장한 선례가 생겨 앞으로 증권업계의 여성 파워는 한층 강력해질 전망이다. 김범성 삼성증권 이사는 "임원급 승진을 앞두고 경력을 쌓고 있는 이들이 사내에만 해도 상당수여서 3~4년 뒤에는 여성 임원 숫자가 상당히 늘어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임숙기자 artemes@donga.com

박선희기자 tell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