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병직, 정문수, 이백만 사의 표명

  • 입력 2006년 11월 14일 14시 05분


코멘트
추병직 건설교통부 장관과 이백만 청와대 홍보수석, 정문수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14일 최근 부동산 정책 실패 논란에 대해 책임을 지고 노무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노 대통령은 이들의 사의를 수용, 교체하기로 방침을 정했고 조만간 후임 인선에 착수할 것으로 전해졌다.

추 장관과 정 보좌관은 각각 내각과 청와대에서 참여정부 부동산 정책 입안에 주도적으로 관여한 부동산 정책 책임자로서 이들의 교체는 형식적으로는 사의를 수용하는 형식을 밟지만, 실질적으로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른 책임을 묻는 문책성 경질 인사로 해석된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추 장관과 이 수석, 정 보좌관의 사의 표명 사실을 발표했다.

윤 대변인은 "세 분이 각각 개별적으로 오늘 오전 사의를 전달해 왔고, 이병완 비서실장이 오전에 대통령에게 보고드렸다"고 밝힌 뒤 "대통령은 사의표명 사실을 보고받고 특별한 말씀은 없었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추 장관 등의 사의 수용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다"고 밝혔지만 노 대통령은 이들의 사의를 받아들여 교체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대변인이 추 장관 등의 사의 표명 사실을 신속하게 언론에 발표한 점에 미뤄, 사의를 수용하고 이들을 교체하겠다는 노 대통령의 결심이 섰다는 것이 청와대 내부 분위기이다.

윤 대변인은 추 장관 등의 사의 표명 사유와 관련해 "각각의 사유들이 있겠지만 최근의 일들과 관련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부담을 드리지 않기 위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부동산 정책을 책임진 주무 부처 장관으로 지난달 부처 조율을 거치지 않은 다소 성급한 '신도시 개발 계획' 언급으로 시장의 혼란을 초래해 정치권의 인책 요구를 받아왔고, 정 보좌관은 지난해 1월부터 청와대 참모로 일하면서 8·31, 3·30 대책 등 부동산 정책 입안에 주도적으로 관여해왔다.

이 수석은 부동산 정책라인은 아니지만, 지난주 청와대 브리핑에 획기적인 공급확대를 골자로 하는 부동산 대책을 홍보하면서 "지금 집을 사면 낭패"라는 글을 올려 서민들의 정서를 헤아리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으며 정치권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아왔다.

추 장관은 공식 사표가 수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15일 중으로 예정돼 있는 공급확대 방안 등을 골자로 하는 부동산 대책 발표 때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참석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추 장관의 경우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이후 곧바로 사표를 수리해 후임자가 국회 인사청문을 거쳐 임명될 때까지 건교부를 차관 대행체제로 운영토록 하고, 청와대 참모진인 이 수석과 정 보좌관은 후임 인선이 마무리되는 대로 교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