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전직원 자발적 참여가 6시그마 성공 지름길

  • 입력 2005년 9월 22일 03시 02분


코멘트
미국의 대표적인 다국적 통신기업인 모토로라는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가 품질임을 깨닫고 6시그마 도입을 통하여 일본기업의 도전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모토로라는 먼저 고객을 정의하고 분기마다 사업장별 내부품질지수, 성과납기 등을 검토하고 토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주요 지표에 대한 앞으로 5년간의 목표를 정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직급별 교육과 자발적 참여를 유도했다. 그 결과 더 높은 수준의 품질을 창출하는 데 성공했다.

삼성SDI의 경우 1996년부터 기업생존을 위한 경영혁신 전략으로 6시그마를 적극 도입하였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전자산업의 특성상 품질에 기반을 둔 경쟁우위 확보만이 기업의 생존을 보장해 줄 유일한 방법이라는 위기의식 속에서 전사적으로 6시그마 운동을 펼친 결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자기업으로 성장하였다.

LG화학은 종합 석유화학기업으로 시장점유율(MS)기준으로 국내 1위 업체지만 1998년 이후 국내외 경제 불황 속에서 극심한 매출 감소를 겪게 되었다. 이는 과거 낮은 생산원가를 기반으로 제품을 대량 생산 판매하여 고도성장과 매출증대를 누려 온 LG화학의 경쟁력을 급속히 악화시켰다. LG화학은 새로운 경쟁우위요소로 획기적인 제품 및 품질 개선의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LG화학은 6시그마 도입을 통하여 사람, 제품, 업무의 질을 두 배로 향상시켜 고객과 조직원에게 희망을 주고 사회에 공헌하며 미래가 있는 ‘Only 1’기업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LG화학은 이를 위해 조직 내 혁신추진팀 6시그마 사무국을 발족시켰다.

LG화학 6시그마 사무국은 세계 제일의 품질 및 제품 확보를 위해 장기적이고 단계적인 6시그마 도입 계획을 추진하였다.

6시그마 사무국은 먼저, 전사적 차원에서 조직 경영이념에 적극 부합하는 6시그마 추진전략을 수립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각 직급에 맞는 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 이에 필요한 교재개발, 성과에 대한 공정한 보상을 위한 평가위원회 운영 등을 착실히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업무개선을 추진한 LG화학은 △불량률 감소 △재무성과(수익성) 향상 △6시그마 전문인력 육성 △업무 프로세스의 낭비요소 제거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얻었다.

하지만 최근 많은 기업들이 LG화학 등의 성공사례와는 달리 6시그마의 지속적인 운영과 확산에 여러 가지 애로를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6시그마 추진 시 △경영자층과 현장 실무자의 자발적 참여 부족 △단기적 재무성과 일변도 평가로 인하여 비재무적 장기적 혁신활동은 미흡 △질적 향상보다 양적 확산에 따른 형식적 추진 등의 문제는 기업이 6시그마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다.

이철승 산업정책연구원·경쟁력팀 연구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