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기업정책위원회’ 본격 가동…정부에 ‘쓴소리’할까

  • 입력 2005년 7월 5일 03시 05분


코멘트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최근 기업지배구조와 공정거래정책 등 대기업 정책의 핵심 현안을 다룰 기업정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조건호(趙健鎬) 전경련 부회장을 선임했다.

전경련은 기업정책위원회 외에도 자원대책위원회와 부품소재특별위원회를 올해 들어 잇따라 발족시키는 등 기존의 사무국 중심에서 ‘일하는 위원회’ 중심으로 조직을 바꾸고 있다.

재계는 정부에 대해 전경련이 ‘속 시원하게’ 재계 입장을 대변할 수 있을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그룹 회장 영입 실패한 기업정책위

전경련은 당초 규제철폐와 공정거래법 개선 등 정부에 ‘쓴소리’를 해야 하는 위치인 기업정책위 위원장에 5∼15대 그룹에 들어가는 대기업 오너 회장을 영입하려고 했지만 이들이 극구 손사래를 쳐 결국 조 부회장 체제로 운용하기로 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기업정책위에서 지배구조 개선과 기업 인수합병(M&A) 등 재계의 ‘뜨거운’ 현안을 모두 다뤄야 해 전경련 회장단에서 맡아주기를 원했지만 모두 고사했다”면서 “위원회 성격상 전문 경영인보다는 그룹 회장이 적합할 것이라는 판단을 했으나 모두 맡지 않으려고 해 불발에 그쳤다”고 말했다.

기업정책위는 일단 수도권 규제 완화와 외국기업과의 역차별 문제, 준조세 등 기업 활동에 부담이 되는 핵심 규제를 없애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조 부회장은 4일 기자와 만나 “지난해처럼 국회의 공정거래법 개정안 같은 뜨거운 현안이 없는 상황에서 증권집단소송법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M&A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데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강신호 회장 ‘정부와의 대립보다 정책 아이디어로 상생(相生)’

전경련은 최근 기업정책위 외에도 자원대책위(위원장 신헌철·申憲澈 SK㈜ 사장)와 부품소재특별위(위원장 현명관·玄明官 삼성물산 회장)도 잇따라 발족했다.

또 경제정책위(위원장 강신호·姜信浩 전경련 회장)와 금융조세위(위원장 박용오·朴容旿 ㈜두산 회장), 기업윤리위(위원장 박삼구·朴三求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등 기존에 설립된 다른 위원회 활동도 기지개를 켜고 있다.

특히 전경련이 ‘재계의 로비단체’라는 일각의 비판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문경영인 중심으로 각종 위원회를 활성화해 기업들의 실리를 챙기겠다는 강 회장의 복안과도 닿아있는 맥락이다.

이에 대해 재계 관계자는 “핵심 규제정책에 대해 정부를 비판하지 않고 얼마나 재계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을지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해 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