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세상]더 똑똑해진 DVD플레이어

  • 입력 2004년 4월 19일 16시 39분


코멘트
다양한 기능을 갖춘 DVD플레이어를 고르는 사람들. DVD플레이어가 MP3, VTR, 노래방 기기 등을 결합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진화하고 있다. 사진제공 테크노마트

다양한 기능을 갖춘 DVD플레이어를 고르는 사람들. DVD플레이어가 MP3, VTR, 노래방 기기 등을 결합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진화하고 있다. 사진제공 테크노마트

《DVD플레이어가 다양한 기능을 갖춘 멀티미디어 기기로 진화하고 있다. 홈시어터와 디지털캠코더, 플라스마 디스플레이 패널(PDP) TV 등 디지털 영상 가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기능을 모은 ‘퓨전형’ DVD플레이어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는 것. 최근 나온 DVD플레이어 중에는 VTR와 DVD플레이어 겸용인 ‘콤보형’에서부터 노래방, MP3 오디오 등 여러 기능을 갖춘 모델도 있다. 영상과 음향기기에 관심이 많은 20, 30대와 신혼부부들이 특히 선호하는 제품들이다.》

▽어떤 제품이 있나=LG전자 LCR-4900은 VTR와 DVD플레이어가 결합된 제품. 일반 DVD 콤비 제품이 단순히 DVD 디스크 또는 비디오테이프를 재생하는 기능만 갖추고 있는데 반해 이 제품은 재생은 물론 녹화까지 가능하다. 비디오테이프나 캠코더에 녹화한 영상 또는 TV화면을 DVD-R 디스크 등에 담아 보관할 수도 있다.

샤프 DV-NC80K는 일반 비디오뿐 아니라 DVD, VCD, MP3 등의 기능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TV 화면을 비디오로 녹화하는 도중에도 DVD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들 콤보형 제품은 또 교육방송(EBS) 수능 강의를 시청하는 수험생들을 겨냥해 편집과 탐색을 더욱 편리하게 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샤프 'DV-NC80K'(맨 위), LG전자 'LCR-4900'(가운데), 파나소닉 'S75GD'

삼성전자 DVD-L1200W는 휴대용 DVD플레이어로 실내는 물론 차 안이나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실내용, 실외용, 야간용 등 조도에 따른 3가지 조명 모드를 갖춰 선명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배터리를 제외한 본체 무게가 1.4kg, 두께는 3.1cm에 지나지 않는다. 휴대용 DVD플레이어로는 가장 큰 화면인 12인치 와이드 스크린을 부착했고 모니터를 뒤로 뒤집어 볼 수 있어 차 뒷좌석에서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DVD는 물론 음악 CD, VCD, MP3 등 여러 가지 디스크를 재생할 수 있고 헤드폰을 꽂을 수 있는 구멍이 3개여서 3명이 동시에 음악 또는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필립스 DVD-727은 본체에 마이크를 연결해 노래를 할 수 있다. 노래방 음향 시스템처럼 목소리가 울리는 디지털 에코 시스템도 추가됐다. 보급형으로 20만원대에 판매된다.

소니 DVP-NS915V 역시 일반 CD는 물론 MP3 음악까지 함께 감상할 수 있게 개발된 제품이다.

▽선택시 주의할 점=다양한 기능을 겸비한 멀티미디어형 플레이어를 구입할 때도 일반 DVD플레이어 구입 때와 마찬가지로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DVD에는 영화를 배급할 때 국가별로 시차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생기는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해 지역코드를 인식하는 장치가 있다. 세계를 6개로 구분해 코드번호를 1에서 6까지 정해놓은 것. 1번 코드의 DVD타이틀은 1번 코드의 DVD플레이어로만 재생할 수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DVD타이틀과 DVD플레이어는 모두 3번 코드에 맞춰져 있다. 코드번호가 다른 나라에서 구입한 해외 DVD타이틀을 많이 본다면 국내에서 구입한 DVD플레이어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없다는 뜻. 테크노마트 내 필립스테크노프라자 김인규 사장은 “디자인만 따지거나 쓰임새가 적은 신기능에 현혹되지 말고 구입 목적, 가격 대비 성능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진기자 brigh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