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삼성 회계자료 넘겨받아 정밀추적

  • 입력 2003년 11월 20일 18시 30분


코멘트
대선자금 불법모금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는 삼성그룹의 대선자금과 관련해 최근 삼성으로부터 회계자료 등 관련 자료를 임의 제출받아 정밀 분석 중인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삼성그룹은 지난해 대선 전 민주당에 전현직 계열사 사장 3명 명의로 3억원을 편법 지원한 사실이 검찰 수사에서 포착된 바 있으며 이학수(李鶴洙) 구조조정본부장이 최근 출국금지 조치됐다.

검찰은 자료 검토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소병해(蘇秉海) 전 삼성화재 고문, 안복현(安福鉉) 제일모직 사장, 이대원(李大遠) 전 삼성중공업 부회장 등 3명을 소환해 자금 제공 경위 및 위법성, 자금 출처 등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 대선자금 수사방식 적정성 논란

검찰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해 대선 당시 한나라당에 지원한 후원금 9억원이 임직원 명의로 편법 제공된 사실을 확인하고 자금의 전달 경위 및 위법성 등에 대해 집중 조사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한나라당에 후원금 12억원을 내면서 3억원은 법인 명의로, 나머지 9억원은 계열사 임직원 24명 명의로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이 9억원이 무정액영수증으로 처리된 뒤 한나라당 후원회 계좌로 전액 입금된 사실을 확인하고 당시 한나라당 중앙당 후원회장이었던 나오연(羅午淵) 의원 등 후원회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 캠프에 낸 10억원의 후원금 중 6억6000만원도 임직원 20명 명의로 제공된 사실이 공개된 바 있다.

검찰은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의 금품수수 비리와 관련해 19일 소환한 김성철(金性哲)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이 최 전 비서관에게 1000만원을 준 사실과 회사자금 횡령 등의 개인비리를 확인하고 김 회장을 불구속 입건했다.

김 회장은 이날 밤늦게 귀가조치됐으며 다른 측근 비리 연루자들과 함께 추후에 형사처벌 수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문효남(文孝男) 대검 수사기획관은 “김 회장이 사옥 일부를 무상 제공해 민주당 부산 선대위가 얻은 이득을 환산하면 4000만원 정도 된다”며 “한나라당에 낸 후원금은 아직까지 불법 여부가 드러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검찰은 노 대통령의 후원자인 강금원(姜錦遠) 부산 창신섬유 회장과 노 대통령의 고향 친구인 선봉술 전 장수천 대표에 대해서는 내주 중 다시 소환해 조사키로 했다.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