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의원 "부산지역 건설업체들 최도술에 300억 줬다"

  • 입력 2003년 10월 23일 18시 46분


코멘트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은 23일 “노무현 대통령의 부산상고 선배인 이영로(李永魯·현재 뇌중풍으로 입원)씨가 관급공사를 따주겠다며 부산의 B건설, D건설 등으로부터 돈을 받아 최도술(崔導術·전 대통령총무비서관)씨에게 300억원을 건네줬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대통령이 ‘눈이 캄캄하다’고 한 사건은 SK비자금 사건이 아니라 부산 건설업자들이 이씨를 통해 최씨에게 넘겨준 300억원”이라고 말했다.

그는 “부산 건설업자들이 관급공사를 따내기 위해 돈을 모아줬으나 조달청 입찰방식이 전자입찰로 바뀌면서 (권력층이) 그렇게 해주지 못했다”며 “돈을 거둬가고 액션이 없자 부산상공회의소 김성철(金性哲) 회장 등이 6월과 9월 중순 및 하순 3차례 청와대를 방문해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등을 만났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어 “이것을 청와대에서 자체 조사하고 검찰도 확인했다”며 “하지만 최도술 사건이 언론에 공개되기 직전 이씨가 갑자기 뇌중풍으로 말을 못하게 돼버려 11억원 사건으로 축소됐다”고 말했다.

SK비자금 사건과 관련해선 “비자금 장부 은닉처를 알려준 사람은 손길승(孫吉丞) 회장의 측근으로 검찰은 이미 5월 SK사건의 전모를 알고 있었다”며 “5월 검찰 고위간부와 이씨가 휴대전화 통화를 계속했다는 제보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금실(康錦實) 법무부 장관은 “증거자료를 보내주면 수사진에 전달하겠다”고 짧게 답변했다. 한편 이병완(李炳浣)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문 수석에게 확인한 결과 전혀 터무니없는 얘기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만 부산상공회의소 회장단 10여명이 5월 7일과 8월 6일 두 차례 문 수석을 만나 부산 신항 조기건설 등의 민원과 업계 건의서를 전달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문 수석은 이 수석을 통해 “(홍 의원의 주장이)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에 해당하는지 모르나 가능한 한 법적으로 대응할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전했다.

부산상공회의소 임원 및 부산지역 기업인 25명은 지난달 20일에도 청와대를 방문해 노 대통령과 비공식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 배석한 이호철(李鎬喆) 민정1비서관은 “최도술씨 문제 등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으며, 단지 태풍 ‘매미’ 피해와 부산지역 경제 등에 대한 대화만 오갔다”고 말했다.

부산상공회의소 김 회장도 “하늘이 두 쪽 나도 그런 돈을 준 적이 없고 지역 기업인들로부터 모금을 하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최호원기자 bestig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