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기업이미지 대상]삼성테스코-교보생명-우리銀 대상

  • 입력 2003년 6월 3일 17시 27분


코멘트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는 대표적 기업으로 할인점 홈플러스의 모회사 삼성테스코가, 가장 윤리적인 경영을 하는 기업으로는 교보생명이, 기업이미지통합(CI) 작업에서 최고의 성과를 낸 기업으로는 우리은행이 선정됐다.

또 생활용품 분야의 LG생활건강, 보험업의 삼성생명, 화장품을 만드는 태평양 등은 각각의 업종에서 4년 연속으로 소비자에게 가장 좋은 이미지를 남긴 기업으로 꼽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최근 삼성테스코 등 8개 기업을 ‘2003년 제4회 대한민국 기업이미지대상’ 수상기업으로 선정해 발표했다. 이와 함께 마찬가지로 4회째인 ‘2003년 한국산업의 기업이미지’ 조사를 통해 63개 산업군에서 일반 소비자들이 가장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 및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전문가가 뽑은 기업이미지 대상기업들=신(新)기업문화부문에서 2년 연속 대상을 받은 삼성테스코는 한국적인 ‘신바람 문화’와 서양의 합리주의가 결합한 기업문화운동을 ‘신바레이션(Shinbaration)문화’라는 이름으로 정립해 모범사례로 인정받았다.

같은 분야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을 받은 웅진코웨이개발도 ‘또또사랑’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참여개선의 문화, 인재육성의 문화, 가족문화, 고객지향의 문화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윤리경영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교보생명은 ‘정도경영 투명경영 신뢰경영’이라는 모토를 내걸고 일관성 있는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보인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 다양한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경영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환경을 구축한 점도 인정받았다.

활동사례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금호산업 고속사업부는 고객중시 준법중시 협력회사 중시 등의 정신을 내걸고 투명하고 원칙 있는 윤리경영 활동을 한 것으로 평가됐다.

CI부문 대상 수상기업인 우리은행은 우리금융그룹의 중심기업으로 대표성을 띠고 전체 조직원들의 일체감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CI를 개발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젊고 역동적이며 친근한 이미지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는 분석.

지식경영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실리콘웨이퍼 전문업체 LG실트론은 시스코 등 세계적 기업들을 벤치마킹해 자기 기업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 기업의 가치증대에 공헌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함께 최우수상을 받은 우리은행도 지식경영을 문화로 정착시킨 것으로 평가됐다.

화합경영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중외제약은 정도경영 인간존중 노사화합을 중시하는 기업으로 1987년 노조가 설립된 뒤 단 한번도 쟁의가 없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마찬가지로 화합경영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세아특수강은 노조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켰으며 회사측은 성과에 대한 적극적 보상을 통해 참여경영, 열린경영을 실천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이와 함께 21세기에 적합한 기업이미지 상을 제시하고자 노력해 온 최고경영자(CEO)로는 우리은행의 이덕훈(李德勳) 행장과 웅진코웨이개발의 박용선(朴龍善) 사장, LG실트론의 정두호 사장 등이 선정돼 개인상인 ‘CEO 리더십 상’을 받았다.

▽소비자가 뽑은 이미지가 좋은 기업들=올해 한국산업의 기업이미지 조사는 지난해 44개 산업군에서 63개 산업군으로 확대돼 실시됐다.

특히 생활용품 분야의 LG생활건강, 보험분야의 삼성생명, 화장품 분야의 태평양 등 3개 업체는 기업이미지 조사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우유·요구르트 분야의 서울우유, 음료 분야의 롯데칠성음료, 구두·잡화 분야의 금강제화, 정장의류의 제일모직, 캐주얼의류의 나이키스포츠, 통신기기분야와 PC·프린터 분야의 삼성전자, 자동차 분야의 현대차, 은행 분야의 국민은행, 증권분야의 삼성증권, 공사 중에서 한국전력공사 등도 3년 연속 기업이미지 1위를 유지했다.

또 시멘트 PC·프린터 보험 소주 음료 대형할인점 네트워크판매 생활가전 화장품 자동차 위생용품 정수기 건설장식재 편의점 부문 등의 분야 기업이미지 1위 기업은 경쟁업체와 큰 점수 차이를 보여 큰 변화가 없다면 상당기간 1위 자리를 지킬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장류 제과 속옷 중공업·조선 신용카드 유무선통신 종합건설 도시 등의 분야에서는 1위 자리가 1년 만에 바뀌었다. 또 신용카드 정보기술 호텔 공단 속옷 중공업·조선 분야에서는 1, 2위간의 격차가 작어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능률협회컨설팅의 이정문 팀장은 “기업들이 얼마나 고객 지향적인 경영을 하고 있는지, 또 노사화합이 얼마나 잘되는지가 기업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경쟁이 심한 업종일수록 고객지향성과 노사화합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중현기자 sanjuck@donga.com

산업별 소비자 평가 이미지 1위 기업
산업군 업종 1위 기업
식품 가공식품 동원F&B
분유·이유식 남양유업
빙과·아이스크림 롯데삼강
식용기름류 신동방
장류 대상
제과 롯데제과
조미료 CJ
음료 맥주 OB맥주
소주 진로
우유·요구르트 서울우유
음료 롯데칠성음료
의류/잡화 구두·핸드백·지갑 금강제화
속옷 BYC
유아복·유아용품 아가방
정장의류 제일모직
캐주얼의류 나이키스포츠
생활용품/기기 가스기기 린나이코리아
그릇·도자기 한국도자기
생활용품 LG생활건강
위생용품 유한킴벌리
정수기 웅진코웨이개발
화장품 태평양
화학/제약 건설장식재 LG화학
제약 유한양행
화학·에너지 SK
전기/전자사무기기 신도리코
생활가전 삼성전자
음향기기 삼성전자
통신기기 삼성전자
PC·프린터 삼성전자
제지/시멘트 시멘트 쌍용양회
제지 한솔제지
자동차/조선 자동차 현대자동차
중공업/조선 삼성중공업
문구/가구/출판 문구 모닝글로리
가구 에이스침대
학습도서출판 웅진닷컴
유통 네트워크판매 한국암웨이
대형할인점 이마트
백화점 롯데백화점
인터넷종합쇼핑몰 삼성몰
종합상사 삼성물산
편의점 LG유통
TV홈쇼핑 LG홈쇼핑
금융 보험 삼성생명
신용카드 비씨카드
은행 국민은행
증권 삼성증권
할부금융 삼성캐피탈
통신/
정보처리/용역
보안출동서비스 에스원
유무선통신 KT
정보기술 삼성SDS
숙박/음식/레저 외식 롯데리아
제빵제과 파리크라상
테마파크 삼성에버랜드
호텔 신라호텔
운수 고속버스 금호고속
택배서비스 한진
건설 종합건설 삼성건설
공공 공단 근로복지공단
공사 한국전력공사
도시 서울특별시
종합병원 삼성서울병원

▼어떻게 뽑았나 ▼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기업 이미지 대상’과 ‘한국산업의 기업 이미지 조사’는 올바른 기업 이미지상(像)을 제시하기 위해 2000년 시작됐다.

‘대한민국 기업 이미지 대상’은 기업의 경영이념 및 가치관, 직원의 의식과 기업문화 활동, 기업 이미지 통합의 수준 등을 대학 교수 16명으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원단이 직접 방문해 평가하는 방식이다. 즉 기업의 경영시스템이 얼마나 잘 구축돼 있는지를 평가해 우수기업을 발굴해 시상하는 제도다.

기업 이미지 대상 가운데 신(新)기업문화 부문에서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기업 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사내 제도를 개선해 새로운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실천하는 기업을 발굴하고 있다. CI 부문에서는 새로운 기업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고 기업 이미지 통합 작업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일체감과 행동의 변화를 불러온 혁신활동을 평가한다.

윤리경영 부문에서는 기업경영의 윤리와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윤리 규범을 제정, 선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해 고객 주주 협력업체 지역사회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얻어낸 기업을 뽑는다. 화합경영 부문에서는 노사가 동반자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노사 관련 제도를 혁신해 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을 변화시킨 기업을 선정한다.

지식경영 부문에서는 기업 내, 외부적으로 지식을 효율적으로 축적하고 활용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기업풍토를 만드는 데 성공한 기업을 발굴하고 있다.

활동사례 부문은 기업들의 자발적인 자유 응모를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기업문화, CI, 윤리경영, 화합경영, 지식경영, 기업 이미지 개선 등 다양한 기업 활동에서 높은 성과를 낸 것으로 인정된 기업체 또는 사업장을 소개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한국산업의 기업 이미지 조사’는 기업의 인지도, 신뢰도, 상품 및 서비스의 품질, 사회공헌도 등을 소비자 조사를 통해 평가한다. 업종별로 소비자들이 뽑은 기업 이미지 1위 기업을 발표하고 있다.

△상품 및 서비스의 품질 △사회공헌 활동 △선호도 △신뢰도 △기술력 △성장가능성 △고객중시성 △환경친화성 △노사화합 수준 등 소비자들이 느끼는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평가항목으로 삼고 있다.

조사 대상은 서울과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20∼60세의 남녀 4000여명. 1 대 1 면접방식을 통해 63개 산업군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홍석민기자 sm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