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 선정 3회 기업이미지대상]

  • 입력 2002년 7월 10일 20시 22분


▼선진경영기법 급속 정착▼

◆삼성테스코(신기업문화 부문 대상)=삼성테스코는 삼성물산과 영국계 소매유통회사 테스코(TESCO)가 합작한 회사다. 임직원이 참여하는 투명한 의사소통 제도, 대표이사의 결재 없이 사내 전문가 그룹이 토의와 협의를 통해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 등 서양의 합리적 경영기법을 빠르게 받아들였다. 또한 주5일 근무제와 사내 동아리 활성화 등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있다. 우선 직원들을 잘 대우해 그들이 고객을 잘 대우하도록 하는 기업문화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직원이 경영현황 공유▼

◆동양화재해상보험(신기업문화 부문 최우수상)=동양화재는 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과 회사의 경영방침이 가장 빨리 사내 전체에 전달되는 회사 중 하나다. 33인의 특별 직원들이 최고경영자의 의사를 현장에 전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경영진에게 가감없이 들려준다. 전 직원이 사내 온라인망인 ‘동양 열린 마당’을 통해 수시로 회사의 경영 현황을 공유할 수 있다. 단편적으로 이뤄지던 신기업 문화 조성 활동을 시스템화해 직접 경영성과로 연결한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신가족문화’만족도 높아▼

◆웅진코웨이개발(신기업문화 최우수상, 정수기산업 기업이미지 1위)=웅진코웨이개발은 최고 경영진이 매달 전 직원이 참여하는 맥주파티, 동호회 활동, 정기 체육대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측면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가족 문화를 사내에 정착시키기 위해 정기적으로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를 체크·관리한다. 외부 고객뿐만 아니라 내부 고객인 회사 직원까지 만족시키려는 최고경영진의 의지는 미국 카네기연구소와 연계된 사내 인재육성 프로그램으로 이어지고 있다.

▼독특한 회사비전 자체 수립▼

◆해찬들(신기업문화 부문 최우수상)=해찬들은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 가는 착한 사람들’이라는 독특한 회사 비전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외부 도움 없이 경영진과 종업원들이 함께 여러 차례 회의와 워크숍을 열었던 노력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사내 네트워크에 ‘내가 경영진이라면’이라는 코너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조직 단위에 ‘변화관리 추진자’를 선정해 참여 경영을 실천해왔다. 또 제일제당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각종 인사, 교육, 평가제도 등을 한 차원 높인 노력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경영진이 윤리경영 솔선▼

교보생명(윤리경영 부문 최우수상)=교보생명은 경영진이 일관성 있게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보이면서 기업활동 속에 윤리경영이 자연스레 조성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든 것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윤리헌장 선포에 따른 ‘준법감시팀’을 신설해 윤리경영 매뉴얼을 만들고 사내 온라인망을 통해 각종 내부통제 상시 감시시스템을 마련했다. 또한 사내 온라인을 통해 직원들의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점도 인정을 받아 수상하게 됐다.

▼투명경영-노사화합 호평▼

◆유한킴벌리(윤리경영 부문 최우수상)=유한킴벌리는 문국현 사장의 투명 경영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노력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회사의 주요 정보를 노조와 공유하고 상호 합의하는 제도를 운영해 노사 화합을 이끈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윤리경영 실천활동에 참가하도록 유도하고 근무시스템을 4개조로 운영해 직원들의 평생학습 능력을 함양시켰다. 또한 출근부 조회 등 관습과 형식을 타파해 직원들의 사기를 올리고 회사의 경영방침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고객감동’실현 CI 추진▼

◆이에프이(CI부문 우수상)=이에프이(옛 해피랜드)는 기업이미지 통합(CI)을 추진하는데 있어 단순히 회사명만을 변경한 것이 아니라 ‘고객감동’이라는 기업이념을 조직 전체가 공유하고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알릴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회사측은 CI 추진과정에서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대폭 반영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검토했다. 아울러 유아복·용품 전문기업으로 아동 문제에도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사회적 참여활동을 보여준 것도 인정받았다.

▼‘경영혁신’ 직원 적극 동참▼

◆나드리화장품(활동사례부문 우수상)=나드리화장품은 ‘21세기 뉴리더 기업’을 새로운 기업 비전으로 수립하고 직원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의식변화를 이끌어낸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매일 보다 더 나은 방법 찾기’ ‘안 해도 될 일 없애기’ 등의 운동으로 경영혁신에 직원들의 동참을 적극 권유해왔다. 사장이 직접 직원들의 생일을 챙기고 직원들과 마주보고 대화를 나누는 ‘직접 대화제’도 월 1회 이상 열린다. 신기업 문화 정착을 위한 ‘5대 행동규범’을 조직 계층별로 제정해 실천해오고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