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옆에서 들려주듯 옛날 방식 그대로 연주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이탈리아 古음악 연주단체 2곳
이번주 잇달아 내한 공연 가져
만돌린-첼로 피콜로 연주 볼만

바로크 시대 음악을 작곡 당시 악기와 연주법대로 재현하는 이탈리아 고음악 연주단체 두 곳이 찾아온다.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12, 13일 연주하는 일 자르디노 아르모니코. 
제이에스바흐 제공
바로크 시대 음악을 작곡 당시 악기와 연주법대로 재현하는 이탈리아 고음악 연주단체 두 곳이 찾아온다.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12, 13일 연주하는 일 자르디노 아르모니코. 제이에스바흐 제공
바로크 음악을 비롯한 옛 음악을 당대의 악기와 연주법으로 연주하는 이탈리아의 고(古)음악 연주단체 두 곳이 연말 서울 무대를 찾아온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한화그룹 주최 공연 시리즈 ‘한화클래식’은 12, 13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고음악 앙상블 일 자르디노 아르모니코와 이스라엘 출신 만돌린 연주자 아비 아비탈의 무대 ‘유니티(Unity)’를 마련한다.

‘화음의 정원’이라는 뜻을 가진 일 자르디노 아르모니코는 1985년 리코더 연주자 출신 지휘자인 조반니 안토니니가 창립했다. 메조소프라노 체칠리아 바르톨리와 오페라 녹음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아비탈은 도이체그라모폰(DG) 소속으로 음반을 내고 있으며, 만돌린 연주자 중 사상 최초로 그래미상 후보에 오른 바 있다.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1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안토니니는 악단의 이름에 대해 “정원의 나무와 꽃들이 각기 다른 가운데 조화를 이루듯이 단원 각자가 개성을 잃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연주는 가볍고 밝으며, 때로는 공격적인 속도도 선보인다”고 밝혔다.

아비탈은 “열여덟 살 때 예루살렘에서 일 자르디노 아르모니코의 연주를 처음 들었다. 모든 음표에 실린 에너지와 연주가들의 헌신에 감동을 받았다”며 “최근 나와 일 자르디노 아르모니코가 DG 레이블로 함께 낸 비발디 바흐 등 다섯 작곡가의 협주곡 앨범은 내 커리어의 정점을 이룬다”고 말했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바흐 리코더와 만돌린을 위한 협주곡 BWV 1060, 바흐 만돌린 협주곡 D단조 등 만돌린을 위한 협주곡들과 헨델 콘체르토그로소 작품 6-1 등이 연주된다. 현대 작곡가 조반니 솔리마가 첼로곡으로 쓴 작품을 국악기 피리를 위해 편곡한 ‘So’도 길이를 늘인 새 버전으로 선보인다. 안토니니는 “피리는 오보에와 비슷하면서도 여성의 목소리 같은 흥미로운 악기”라고 말했다. 전석 3만5000원.

바로크 시대 음악을 작곡 당시 악기와 연주법대로 재현하는 이탈리아 고음악 연주단체 두 곳이 찾아온다. 16일 서울 롯데콘서트홀 무대에 서는 아카데미아 델라눈치아타. 롯데콘서트홀 제공
바로크 시대 음악을 작곡 당시 악기와 연주법대로 재현하는 이탈리아 고음악 연주단체 두 곳이 찾아온다. 16일 서울 롯데콘서트홀 무대에 서는 아카데미아 델라눈치아타. 롯데콘서트홀 제공
16일에는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2009년 창단된 이탈리아 밀라노의 ‘아카데미아 델라눈치아타’ 콘서트가 열린다. 하프시코드와 오르간 연주자이자 지휘자인 리카르도 도니가 건반 앞에 앉아 무대를 이끌고, 1986년 차이콥스키 콩쿠르 우승자인 첼리스트 마리오 브루넬로가 한국에서 접하기 어려운 악기 ‘첼로 피콜로’를 협연한다. 첼로 피콜로는 비올라와 첼로의 중간 사이즈로 바이올린보다 한 옥타브 낮게 조율된다.

아카데미아 델라눈치아타는 창립 이후 바이올리니스트 겸 지휘자 엔리코 오노프리 등 최고의 아티스트들과 호흡을 맞추며 급성장했다. 아카데미아 델라눈치아타와 브루넬로가 협연한 타르티니의 첼로 피콜로 협주곡과 소나타 앨범은 디아파송 황금상을 수상했다. 지휘자 도니는 앞서 콘서트를 갖는 일 자르디노 아르모니코 단원으로도 참여한 바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바흐의 첼로 피콜로 협주곡 BWV 972와 BWV 1054 등을 선보인다. 5만∼16만 원.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바로크 음악#이탈리아 古음악#옛날 방식 그대로 연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