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식량 앞에 가족도 없어… 남한 사람들과 생각도 달라, 제대로된 북한 알기 꼭 필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7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25년째 北주민 돕는 최광 선교사

“종교를 떠나 북한을 제대로 알리는 교육이 정말 시급합니다.”

25년째 북한 주민 돕기 사역을 해오고 있는 최광 선교사(67·열방빛선교회 대표·사진)는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수십 년간 탈북자들과 함께 생활해 온 자신도 아직 잘 모를 정도로 북한 주민들의 생각이 우리와 차이가 크다는 것. 서울 영등포구 열방빛선교회에서 16일 만난 최 선교사는 “통일은 물론이고 인도적 지원을 위해서도 북한 주민을 제대로 아는 것이 필요한데, 우리는 그런 교육도 없이 피상적으로만 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사역은 어떻게 하게 됐습니까.

“제가 남들보다 굉장히 늦은 30대 중반에 신학대에 들어갔어요. 그러다 보니 성경을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조용히 공부하고 싶어 중국에 갔지요. 거기서 탈북인들을 만나게 됐는데, 그때가 북한 고난의 행군(1994∼2000년) 시기였어요. 그 참상을 보며 북한 주민을 돕는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지요.”

―당시 100만∼300만 명이 아사했다고 하던데요.

“막 돌아가신 할아버지 산소를 3일 동안 지킨 뒤에 탈북한 사람이 있었어요. 유교 정신이 투철한 집안이라 그랬나 싶어서 ‘왜 그랬냐?’고 물으니까 동네 사람들이 시체를 파내서 먹는 걸 막기 위해서였다고 하더군요. 너무 먹을 게 없으니까 그런 일이 빈번하다는 거예요. 선교도 중요하지만 먼저 북한 주민들부터 살려야겠더라고요. 그래서 생필품이나 돈을 보내는데, 이전에는 보내는 돈의 30% 정도였던 수수료가 요즘은 50%까지 올랐어요.”

―북한에도 지하교회가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적당한 용어가 없어서 ‘지하교회’라는 말을 쓰는데…. 동굴이나 지하실 같은 데서 은밀하게 모이는 교회를 생각하면 안 돼요. 북한은 너무 감시가 심해서 그런 모임을 갖기가 거의 불가능하거든요. 친인척도 믿기 힘드니까…. 북한에 들어간 선교사들도 정말 믿을 만한 사람 한두 명씩 만나 전도하는데, 그마저도 발각돼 잡히니까요.”

―지금 북한에 억류된 우리 선교사들이 꽤 있다고요.

“납치돼 수년째 북한에 억류된 분(김정욱, 김국기, 최춘길 선교사 등)이 지금 여럿 있습니다. 우리 교회에서도 탈북자 출신으로 신앙을 가진 뒤 선교를 위해 다시 북한에 들어갔다 잡힌 분이 10여 명이나 돼요. 이 중 6명은 처형된 게 확인됐고요. 억류자 송환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하는데 소극적이어서 안타깝습니다.”

―앞서 우리가 북한을 너무 모르고 있다고 했습니다.


“자기만 살기도 너무 힘드니까 북한에는 지금 남을 위한 이타적인 행동,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 이런 개념들이 거의 없어요. 가족이라는 개념도 상당히 무너진 상태지요. 배급받은 밀가루로 떡을 만들었는데 아내, 자식은 고사하고 자기 어머니도 안 주고 남편이 혼자 다 먹었다며 기막혀 한 탈북자도 있으니까요. 이런 사람 2000만 명이 갑자기 우리와 섞이게 되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잖아요. 그래서 북한을 제대로 아는 교육이 꼭 필요한데, 우리는 그게 전혀 없어요. 정말 제대로 된 북한 알기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북한 사역#제대로된 북한 알기#억류자 송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