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군부 시절 서울올림픽 포기한 전두환 찾아가 설득”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당시 ‘대한체육회 부회장’ 장충식, 에세이서 올림픽유치 비화 등 소개
“당시 靑수석의 포기 지시 거부하고, 럭비 함께한 노태우에 도움 요청
전두환 설득해 유치로 방향 틀어”

정치를 소재로 한 신작 소설을 구상 중이라는 장충식 단국대 명예이사장은 “제대로 공부한 대선 후보가 안 보인다. 젊은이들을 정치에 동원하려는 행태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단국대 제공
정치를 소재로 한 신작 소설을 구상 중이라는 장충식 단국대 명예이사장은 “제대로 공부한 대선 후보가 안 보인다. 젊은이들을 정치에 동원하려는 행태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단국대 제공
“서슬 퍼런 신군부 시절이니만큼 대통령 지시를 거스른다는 게 사실 부담스러웠죠.”

올해 구순을 맞은 장충식 단국대 명예이사장은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전두환 정권의 서울올림픽 유치 포기 지시를 회고하며 이렇게 말했다. 최근 기자와 만난 그는 신작 에세이 ‘학연가연’(노스보스)에서 약 50년간 단국대 총장과 이사장을 지내며 만난 정치인, 학자, 예술인과의 인연을 맛깔나게 풀어냈다. 장 명예이사장은 베이징 아시아경기 한국선수단장, 남북체육회담 한국대표, 대한적십자사 총재를 역임한 스포츠 외교 전문가다.

제5공화국 초기인 1981년 2월 청와대는 박정희 정부가 추진한 서울올림픽 유치 프로젝트를 포기하기로 결정한다. 과도한 개최비용 때문에 경제개발에 부담이 된다는 게 이유였다. 당시 이상주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대한체육회 부회장을 맡고 있던 그를 불러 “대통령 지시이니 유치 사업을 포기하는 결의를 해 달라”고 통보했다. 하지만 그는 이 자리에서 이를 따를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체육인으로서 올림픽 유치가 국가발전에 끼치는 막대한 영향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대통령을 찾아가 올림픽 유치 약속을 이제 와서 깨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비장의 카드’를 썼다. 대학시절 함께 땀을 흘리며 친해진 동갑내기 노태우 전 대통령(당시 정무 제2장관)에게 SOS를 친 것. 그와 노 전 대통령은 각각 서울대와 육군사관학교 럭비부 선수 출신이다. 그의 논리적인 설득과 실세 장관의 도움이 합쳐져 결국 전두환 정권은 서울올림픽 유치로 방향을 틀었다. 그 후 그는 정부 인사들과 작전을 짰다. 개최지 결정에서 영향력이 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주요 인사들을 단국대로 초청해 명예 박사학위를 수여하는 등 수완을 발휘했다.

그의 스포츠 외교는 남북관계와 한중수교에도 기여했다. 1990년 베이징 아시아경기를 앞두고 장바이파(張百發) 전 베이징시 부시장이 평소 친분이 있던 그에게 “각국 선수단장과 임원들이 이용할 차량 500여 대를 지원해줄 수 있느냐”는 요청을 해왔다. 당시 중국에는 변변한 자동차 생산 공장이 없을 때였다. 장 명예이사장은 대한체육회 활동으로 친해진 고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에게 부탁해 차량 제공 약속을 받아냈다. 이후 한국선수단의 민원은 1순위로 해결됐다. 그는 “당시 남북 갈등을 우려해 주최 측이 양측 선수단 숙소를 일부러 멀찌감치 떨어뜨려 놓았다”며 “같은 민족끼리 자주 봐야 한다는 생각에 숙소를 근처로 옮겨달라고 중국 측에 요청했다. 남북한 선수들이 숙소를 드나들며 자주 마주치다보니 나중에는 서로 친해졌다”고 말했다. 베이징 아시아경기 준비 과정에서 돈독해진 한중관계는 2년 후 한중수교에도 도움이 됐다.

구순에도 에세이와 더불어 소설 ‘눈물’(노스보스)을 최근 발표한 그에게 앞으로의 계획을 물어봤다. “50년 동안 학교 일을 하고서 자리를 내놓고 나니 허전했어요. 이제는 소설가로 변신하려고 합니다. 정치인이 등장하는 소설을 쓰고 싶어요.”



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신군부#장충식#올림픽유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