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저 광고에 나오는 음악이 뭘까?…CF가 히트곡 만든다

  • 입력 2005년 10월 26일 03시 06분


코멘트

Scene #1. TV 화면 가득 영화배우 귀네스 펠트로와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에 출연했던 다니엘 헤니가 스쳐간다. 묘한 시선으로 쳐다보는 두 사람. 이 때 몽롱한 노래가 흐른다. 여기서 문제. 이 노래의 제목은?

정답은 영국 출신의 여성 가수 젬의 ‘데이(they)’다. 그러나 가수, 노래 제목을 듣고도 고개를 갸우뚱할지 모른다. 우리에게는 ‘빈폴 음악’으로 더 익숙한 이 노래.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도 ‘데이’보다 ‘빈폴 광고음악’으로 검색이 더 잘된다.

노래에 대한 반응은 뜨겁다. 광고를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된 젬의 이 노래는 사이월드 미니홈피의 배경음악 인기순위에서 5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컬러링, 벨소리 등 온라인 음원 판매고도 2000만원을 넘겼다.

15초의 광고가 음악을 띄우는 시대다. 광고의 배경음악이 CD 대신 음악을 접하는 새로운 경로가 됐다. 광고 음악의 성공이 음반 판매와 온라인 음원 판매량까지 좌우한다. 이 같은 광고 음악계에 최근에는 ‘힙합’과 ‘올드 팝’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 감각이 앞서는 20대… 힙합을 깔아라

미국 출신의 4인조 힙합 그룹 ‘블랙 아이드 피스’가 한국에 알려진 것은 2003년 말. 이들의 3집 ‘엘레펑크’에 수록된 ‘섹시’, ‘셧 업’, ‘웨어 이즈 더 러브’가 휴대전화, 인터넷 광고에 집중적으로 삽입됐다. 이후 컬러링, 벨소리 등 온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었으며 이들의 3집 음반은 현재까지 총 5만장 이상이 팔렸다. 미국에서는 이미 데뷔 10년이 넘은 중견 힙합 그룹이지만 한국에서는 광고에 음악이 삽입된 후에야 이름이 알려졌다.

지난해 흑인 가수 어셔의 ‘예’(팬택&큐리텔)를 시작으로 올해 흑인 여가수 시아라의 ‘구디스’(삼성 케녹스), 힙합 풍으로 편곡한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마이 프레로게이티브’(라네즈 슬라이딩 팩트), 에이머리의 ‘원 씽’(인터넷 쇼핑몰 G마켓) 등 젊은 층을 겨냥한 광고에서는 으레 모델들이 힙합 리듬에 몸을 흔든다.

LG애드의 유기준 부장은 “‘쿨’한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거나 젊은층에게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데는 힙합 음악이 제격”이라며 “힙합 음악은 단 1~2초 만에 흥겨움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 30, 40대의 감성을 자극하는 올드 팝

직장인 신병훈(35) 씨는 최근 대학생 시절 즐겨 듣던 흑인 래퍼 MC해머의 테이프를 다시 듣고 있다. 영화배우 문근영이 등장하는 애니콜 광고에서 MC해머의 히트곡 ‘유 캔트 터치 디스’를 들은 것이 계기였다. 현대자동차 ‘투싼’의 광고에는 흑인 여가수 데즈리의 11년 전 히트곡 ‘유 가타 비’가 삽입됐다. ‘투싼’ 광고를 제작한 광고대행사 ‘이노션’의 김강미 부장은 “제품의 타깃 고객층인 30, 40대가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곡을 배경음악으로 선택해 제품에도 친숙함을 갖게 하려 했다”고 밝혔다.

삼성생명은 ‘인생은 길기에’라는 기업광고 시리즈를 만들며 ‘비틀스’의 ‘아이 윌’을 삽입하기 위해 4만 달러(약 4000만원)를 지불했다. 이 밖에도 그룹 ‘퀸’의 ‘러브 오브 마이 라이프’(딤채) 등 올해 제작된 30여 편의 TV광고에 올드 팝 히트곡이 사용되고 있다.

올드 팝 광고 삽입곡의 인기는 온라인 음원 판매에서 효과가 확인된다. SK텔레콤 집계 결과 데즈리의 ‘유 가타 비’ 컬러링 다운로드 건수는 두 달 만에 3만3000건을 기록했다.

광고 제작자들은 △3, 40대를 겨냥한 광고에서 올드 팝이 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데 효과적 △올드 팝이라는 이미지 자체가 주는 푸근함 △친숙한 멜로디 1, 2초만 들어도 광고를 떠올릴 수 있는 조건반사 효과 등을 올드 팝 사용의 원인으로 들었다.

10월 광고음악 Best 10
곡-가수순위광고상품
My Prerogative -브리트니 스피어스1라네즈 슬라이딩 팩트
Goodies -시아라 2삼성 케녹스 디지털카메라
Me vs. The world -할로 프렌들리스 3KTF 에버
They-JEM4빈폴
Evergreen -윌 영 5삼성 래미안 아파트
1 Thing -에이머리6G마켓
You Gotta Be -데즈리7투싼
A Kiss To Build A Dream On -로드 스튜어트 8배스킨라빈스
You Showed Me -더 라이트닝 시스9SKY
Pump It -더 블랙 아이드 피스10SK텔레콤
자료: 벅스뮤직

김범석 기자 bsis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