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당신손이 약손"…두통-눈피로 풀어주는 부부 지압법

  • 입력 2003년 4월 27일 17시 51분


코멘트
《머리가 무겁거나 두통이 있는 편인가. 또는 얼굴이 바르르 떨리면서 경련을 일으킨 적이 있는가. 혹시 눈이 자주 피로하거나 코가 막히지는 않는가.

딱히 병이라고 할 것까진 없지만 이런 증상을 자주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렇다고 병원에 가는 것은 왠지 호들갑 떠는 것처럼 보일까봐 선뜻 나서기도 힘들다. 결국 제 손으로 머리를 꾹꾹 누르거나 눈을 깜빡거려 보는 게 전부다.

이럴 때 지압법을 알고 있으면 배우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물론 몇 번의 지압으로 모든 증상을 한꺼번에 날려 버리겠다는 생각은 옳지 않다. 그러나 애정을 가지고 꾸준히 남편 또는 아내의 얼굴과 머리 부분을 지압해 주면 의외로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다.

경희대 의대 한방병원 침구과 김창환 교수의 도움말을 받아 집에서 부부가 쉽게 서로에게 해 줄 수 있는 지압법을 소개한다. 모든 동작은 3∼5초 지압을 하고 같은 동작을 3회 정도 반복하는 게 좋다.

김상훈기자 corekim@donga.com》

▼두통 지압법▼

①귀 위쪽 머리 부분을 집게손가락으로 천천히 누른다.

②양 손으로 머리를 감싼 뒤 좌우 엄지손가락으로 머리의 정 중앙 부위를 천천히 누른다.

③팔꿈치가 뻐근한 느낌이 들 정도로 엄지손가락으로 세게 압박했다가 풀어준다.

④엄지손가락으로 귀와 뒷목 사이 부분을 천천히, 점점 강하게 누른다.

⑤머리 정 중앙에서 3∼4㎝ 떨어진 부위를 좌우 엄지손가락으로 천천히 누른다.

▼눈 피로 회복 지압법▼

①눈썹과 눈의 바깥쪽을 집게 또는 엄지손가락으로 천천히 힘을 줬다가 마지막에 짧고 강하게 누른다.

②눈썹과 눈의 끝부분을 집게 또는 엄지손가락으로 중간 정도의 힘으로 누른다. 주변을 둥글게 마사지한다.

③뒷목과 어깨의 중간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강하게 누른다.

④눈 안쪽과 코의 기둥 사이에 있는 오목한 부분을 집게손가락으로 누른다.

⑤뒷목 중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천천히 누른다.

▼코 막힘 지압법▼

①앞이마에서 머리가 나기 시작한 지점을 검지나 엄지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렀다가 풀어준다.

②눈 피로 회복 지압법의 ④번과 동일하다

③코의 바깥쪽을 집게손가락으로 중간 정도의 힘으로 천천히 눌렀다가 풀어준다.

▼얼굴통증 지압법▼

①양 눈썹의 위쪽 이마에 손을 대고 압박을 한다. 이때 눈 바깥쪽과 안쪽으로 번갈아가면서 한다.

②눈 안쪽과 코의 기둥 사이에 있는 오목한 부분을 집게손가락으로 눌러준다.

③눈 아래 있는 뼈 가운데와 주위를 약간 세게 힘을 줘 눌렀다가 힘을 빼는 동작을 반복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