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이버어학원 성황…영어공부 "고생 끝"

  • 입력 2001년 1월 31일 18시 59분


“직장인이 새벽잠을 포기하고 영어학원에 다니는 것은 보통 의지로는 힘든 일입니다.”

6년전 대학생 때는 유명 강사를 찾아다니며 영어공부에 열심이었던 김성숙씨(29·여·서울 서초구 방배동). 직장생활을 시작한 뒤부터는 영어책을 펼치면 졸음부터 온다. 학원을 다니자니 시간이 없고 혼자 공부하자니 막막하다. 업무상 해외 바이어를 상대할 일이 많은 탓에 영어를 더 이상 외면할 수는 없는 일. 김씨는 지난해 10월 큰 맘을 먹고 사이버어학원에 등록했다.

월 1만5000원의 수강료를 은행구좌에 입금할 때도 김씨는 효과를 반신반의했다. 그러나 “3개월만에 실력이 상당히 향상된 걸 느끼고 깜짝 놀랐다”고 김씨는 말했다.

토익(TOEIC) 토플(TOEFL) 등 각종 영어능력 시험성적이 인사고과에 반영되는 등 직장인에게도 영어가 ‘필수과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시간이 넉넉지 않은 직장인에게 인터넷 영어공부가 인기를 끄는 이유도 여기있다. 이름난 사이버어학원은 회원수가 20만명을 넘을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지난해 한국능률협회가 인터넷 교육 부문 1위로 선정한 ‘윈글리쉬(www.winglish.com)’에는 토익 토플 비즈니스회화 등 다양한 강좌가 열리고 있다. 유료서비스의 과목당 월수강료는 1만∼5만원대. 강의는 매일 이뤄지고 내용도 바뀐다. 전화로 원어민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콜투토크(Call2Talk) 강좌도 있다. 월 수강료가 25만원으로 비싼 게 흠. 대부분의 사이버어학원은 무료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회원에 가입하도록 요구한다.

주민등록번호 등 세세한 인적사항을 적어야 할 때마다 개인정보가 유출될까 ‘찜찜’하다면 회원가입을 하지않고도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데일리잉글리쉬(www.dailyenglish.com)’에 들러보는 것도 방법. 유료강좌 3과목을 제외한 모든 무료 강좌를 회원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모든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네오퀘스트(www.neoqst.com)’도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영어전문채널 아리랑TV의 영어뉴스 등 청취강좌가 1주일에 1∼3번씩 새로운 내용으로 바뀐다. 무료서비스는 유료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깊이가 떨어지지만 내용이 짧고 흥미위주여서 짬을 내서 이용하기 편리하다.

사이버어학원의 큰 장점은 컴퓨터가 있는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지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 서울대 재료공학부 대학원생 정창욱(24·서울 서초구 서초동)씨는 “사이버 강의는 아무 때나 들을 수 있어 일반학원보다 결석을 덜하게 된다”고 말했다.

일반 학원에 비해 강제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지만 사이버어학원은 쌍방향성을 보완, 이를 극복하고 있다. 유료로 운영되는 대부분의 사이버어학원에서는 매일 수강생들의 출결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장기간 결석하면 수강생에게 경고 e메일을 보낸다. 각종 시험대비 영어강좌 전문사이트인 ‘에버클래스(www.everclass.com)’는 2월중 수강생들끼리 강의를 들으며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메신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영어강좌 사이트▼

사이트개설과목수강료비고
윈글리쉬
(www.winglish.com)
유 료토익 토플
비지니스회화
생활영어회화
뉴스청취 및 독해
1:1전화영어회화
1만2000
∼25만원
작년한국능률협회 선정 인터넷교육부문 1위
무 료청취 독해 생활영어 콩글리쉬클리닉
게시판 토론방 시험정보 유학정보
에버클래스
(www.everclass.com)
유 료토플 TWE GRE
토익 텝스 어휘
문법 영작문 AFKN
3만
∼12만5000원
박정어학원 강사진의 온라인 강의
무 료게시판
유학정보 제공
네오퀘스트
(www.neoqst.com)
무 료뉴스청취 영화영어 미국문화 팝스영어
영어속담 콩글리시클리닉 등
무료사이버어학원
데일리잉글리쉬
(www.dailyenglish.com)
유 료 AFKN청취
기초청취
유용한 영어표현
2만원
(모든 유료강의 수강 가능)
회원가입절차 필요 없음
(단 유료강의 제외)
무 료뉴스청취 광고영어 영문법
영어일기 영어토론
클릭스터디
(www.clickstudy.co.kr)
유 료토익 토플 텝스
영문법 어휘 영작문
통역대학원대비반
1만5000
∼2만5000원
이익훈어학원 강사진의 온라인 강의
무 료정보마당
(이익훈어학원 웹사이트로 이동)
캠프클릭닷컴
(www.campclick.com)
유 료 토익 토플 독해 문법 영작 청취 회화
BIZ특강 영작문첨삭
1:1전화영어회화
10만원/6개월
14만원/1년
회원등록시 전강좌 수강 가능. 단 BIZ특강 영작 문첨삭 1:1전화영어회화는 별도 수강료
야후어학당
(kr.lang.yahoo.com)
무 료오늘의표현 청취 회화 토익테스트1주일에 1번에서 많게는 매일 자료가 업데이트됨

<천광암기자>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