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때 명절 스트레스로 시달린 주부를 위해 주말에는 한번쯤 남편이 앞치마를 둘러보면 어떨까. 웨스틴조선호텔 김문섭조리장(조리과장)은 『집에서 쉬는 주말이면 종종 슈퍼마켓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 아내와 아이들을 위해 음식을 만든다』고 말한다. 그에게서 요리에 소질이 없는 남편이라도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스파게티 전골 볶음요리 만드는 법을 배워본다.
▼크림소스 스파게티
△준비물〓스파게티5백g 생크림(또는 우유)4백50㎖ 계란노른자2개 햄1백g 베이컨1백g 실파한줄기 올리브유(또는 식용유) 치즈가루 소금 후춧가루약간
△만드는 법〓①냄비에 소금 1작은술을 넣고 팔팔 끓으면 스파게티를 넣고 7분 정도 삶는다 ②생크림이나 우유에 계란 노른자를 넣고 잘 저어둔다. 실파는 잘게 다져두고 햄과 베이컨은 길이 3㎝로 채썬다 ③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햄과 베이컨을 볶다가 계란노른자를 넣은 생크림을 붓고 저으면서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그 위에 삶은 스파게티를 넣고 소스가 걸쭉해 질 때까지 끓인다 ④납작한 접시에 스파게티를 담고 치즈가루와 다진 실파를 살살 뿌린다.
▼김치햄동그랑땡전골
△준비물〓배추김치3백g 햄1백g 동그랑땡 1백g 스파게티(또는 국수)1백g 물(또는 쇠고기나 닭고기 육수)5백㏄ 쪽파3줄기 양념장재료(고춧가루3큰술 고추장2큰술 육수2큰술 다진파1큰술 다진마늘1큰술 간장2큰술 참기름1작은술 깨소금1작은술 설탕1작은술)
△만드는 법〓①배추김치는 3㎠ 크기로 썬다. 햄은 두께 0.5㎜에 5㎠ 크기로 썰고 동그랑땡은 미리 구워 놓는다 ②스파게티 또는 국수는 소금물에 삶는다. 양념장재료를 작은 그릇에 담고 잘 저어둔다 ③전골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담고 국수를 얹어 양념장을 끼얹은 뒤 육수를 붓고 중불에서 끓여낸다.
▼해산물 볶음
△준비물〓홍합40g 오징어50g 대구살50g 새우60g 다진마늘10g 청고추 홍고추 각각1개 양파½개 대파1줄기 양념장재료(고추장3큰술 설탕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다진마늘1작은술 깨소금1작은술 청주2큰술)
△만드는 법〓①홍합은 깨끗이 씻어 물을 조금 붓고 삶아 껍데기를 벗겨 놓는다. 오징어와 대구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새우는 껍질을 벗기고 등에 칼집을 낸다. 양파와 고추는 채썬다 ③양념장 재료를 작은 그릇에 넣고 잘 섞어 저어둔다 ④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해산물을 볶다가 다진마늘 야채 등을 넣은 다음 양념장을 붓고 한소끔 끓여낸다 ⑤준비된 접시에 보기 좋게 밥을 곁들여 낸다.
〈박중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