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험지 출마” 공언 한달만에… 늦었지만 정면돌파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황교안-이낙연 ‘종로 빅매치’ 성사
“일대일 경쟁 아닌 文정권과 싸움”… 정권심판론 앞세워 종로 출사표
결단 늦어 리더십 상처 부담
이낙얀 前총리, 지역 돌며 공약 준비

7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하면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의 ‘종로 대전’이 성사됐다. 황 대표가 
서울 영등포 한국당 당사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인사하고 있다(왼쪽 사진). 이 전 총리는 이날 “종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선의의 경쟁을 기대한다”는 짧은 입장문만 냈다. 전날 이 전 총리가 손 소독을 하고 서울 종로구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 
들어서는 모습. 김동주 기자 zoo@donga.com·뉴스1
7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하면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의 ‘종로 대전’이 성사됐다. 황 대표가 서울 영등포 한국당 당사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인사하고 있다(왼쪽 사진). 이 전 총리는 이날 “종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선의의 경쟁을 기대한다”는 짧은 입장문만 냈다. 전날 이 전 총리가 손 소독을 하고 서울 종로구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 들어서는 모습. 김동주 기자 zoo@donga.com·뉴스1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7일 장고 끝에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대선 전초전 성격의 ‘빅매치’가 성사됐다. 한국당 총선 전략의 출발선인 황 대표의 출마 지역의 실타래가 비로소 풀린 것.

황 대표는 출마 선언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총선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내가 먼저 죽어야 우리가 산다. 나라와 당이 어려울수록 당의 지도자급들이 앞장서야 한다”면서 홍준표 전 대표의 험지 출마도 압박하며 총선 지휘 태세로 돌입했다. 하지만 황 대표의 결정이 길어지면서 발생한 리더십 손상, 격전지인 종로에 직접 출마하는 만큼 전국 선거 지휘가 어렵다는 점 등은 난제로 남았다. 당 관계자는 “결국 종로로 갈 수밖에 없었는데 만시지탄”이라고 말했다.

○ 황교안 “문재인 대 황교안의 싸움”

황 대표는 이날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고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민심을 종로에서 시작해 서울, 수도권,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면서 “종로 지역구 출마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특히 “종로 출마가 이 정권이 만들어 놓은 나쁜 프레임에 말려드는 것이라고 걱정하는 분이 많았다”면서 “그러나 종로 선거는 문재인 정권과 이 정권을 심판할 미래 세력의 결전”이라고 강조했다. 종로 선거가 차기 대선의 전초전이 되면 ‘정권 심판론’이 퇴색된다는 우려를 차단하기 위한 포석이다. ‘이낙연 대 황교안’이 아니라 ‘문재인 대 황교안’이라는 것이다. “(종로 선거는) 일대일의 경쟁이 아니고 문재인 정권과 저 황교안의 싸움”이라고도 했다.

지난달 3일 황 대표의 ‘수도권 험지 출마’ 공언 이후 민주당은 대선주자 여론조사 1위 이 전 총리의 출마를 확정지은 반면 한국당은 서울 용산, 마포 등 다른 출마 지역구를 검토하면서 ‘겁쟁이 프레임’에 빠졌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 황 대표는 지난 1년 동안 원외 대표의 한계를 절감하면서 열세 지역인 종로 출마에 대해 갈수록 신중해진 것.

황 대표는 이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고, 힘을 모으고 지혜를 모아서 제가 국민들께 보고드릴 순간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종로에 도전하라는 일부 공천관리위원의 압박에 대해선 “특정 기관이나 어떤 분들의 말씀만 들은 게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황 대표는 6일 밤늦게 극소수 핵심 참모들에게 출마 선언문 마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달째 당 안팎의 갑론을박이 이어졌을 뿐 아니라 공관위와 황 대표의 대결 구도까지 펼쳐지면서 더 이상 결정을 지체할 수 없었던 것이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환영하고 존중한다”면서 “중량급 인사들의 전략 배치 등 후속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이낙연 “선의의 경쟁 기대”

‘종로 빅매치’에선 일단 이 전 총리가 각종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앞서고 있다. SBS가 4일 여론조사 업체 입소스에 의뢰해 종로구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이 전 총리는 53.2%로 26%를 얻은 황 대표를 두 배 이상 차이로 앞섰다.

황 대표의 종로 출마 선언으로 이 전 총리 측은 불확실성이 사라진 만큼 한발 앞선 상태에서 차근차근 선거 준비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23일 종로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 전 총리는 자택 이사도 마쳤고 종로6가에 위치한 정세균 총리의 옛 지역 사무실도 이어받은 상태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선거 운동은 정쟁의 틀에서 벗어나 국민의 삶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정정당당한 승부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국당은 앞으로 진행될 ‘보수통합의 시너지 효과’가 종로 선거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여의도연구원 조사에서 보수통합이 이뤄졌을 때 보수통합 신당이 오차범위 내로 민주당을 따라붙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의원이 만남을 제의함에 따라 황 대표는 조만간 유 의원을 만나 통합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우열 dnsp@donga.com·황형준·이지훈 기자
#21대 총선#종로 빅매치#이낙연#황교안#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