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규모 7.6 강진-쓰나미 “당장 도망가라”… 동일본대지진 후 최대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새해 첫날 日서부 덮친 강진
와지마시 불길 치솟고 도로 갈라져… 열도 서쪽은 물론 도쿄까지 흔들
원전 밀집지역, 이상여부 점검 착수
NHK “2명 심폐정지 상태로 발견”

장보던 시민들 깜짝 놀라 지진 발생 직후 노토반도 인근 도야마시의 한 마트에서 건물이 흔들리자 깜짝 놀란 
사람들이 몸을 낮춰 웅크리고 있다. 이날 노토반도에서는 사람이 서 있을 수 없고, 바닥에 고정하지 않은 가구 대부분이 쓰러질 
수준인 진도 7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아사히신문 제공·도야마=AP 뉴시스
장보던 시민들 깜짝 놀라 지진 발생 직후 노토반도 인근 도야마시의 한 마트에서 건물이 흔들리자 깜짝 놀란 사람들이 몸을 낮춰 웅크리고 있다. 이날 노토반도에서는 사람이 서 있을 수 없고, 바닥에 고정하지 않은 가구 대부분이 쓰러질 수준인 진도 7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아사히신문 제공·도야마=AP 뉴시스
동해와 맞닿은 일본 서부 이시카와(石川)현 노토(能登)반도에서 새해 첫날인 1일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했다.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동일본대지진 이후 일본에서 일어난 지진 중 낙도 지역을 제외하면 13년 만에 가장 강력했다.

이번 강진 직후 노토반도 등에 최대 높이 5m의 대형 지진해일(쓰나미) 경보가 발령됐고 일부 지역에는 높이 120cm가 넘는 지진해일이 관측됐다. 대형 화재, 가옥 붕괴, 도로 갈라짐 등의 피해가 발생했고 부상자가 다수 나오면서 일본 열도 전체가 큰 혼란을 겪었다. 지진 지역에는 원자력발전소가 밀집해 일본 정부는 이상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향후 일주일 사이 비슷한 규모의 강진이 또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 동일본대지진 후 최대 규모 지진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10분쯤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 있는 와지마(輪島)시에서 북동쪽으로 30km가량 떨어진 지점에서 강진이 일어났다. 이번 지진은 동해 쪽에서 대규모 지진해일 피해를 일으킨 1983년 동해 중부 지진(규모 7.7), 1993년 홋카이도 남서부 지진(7.8)에 육박하는 규모다. 동일본대지진(9.0)보다는 작고 1995년 한신·아와지(阪神·淡路) 대지진(7.3)보다는 크다.

첫 지진이 관측된 뒤 오후 늦게까지 수십 차례 여진이 발생했다. 진앙인 일본 열도 서쪽은 물론이고 태평양 쪽인 수도 도쿄에서도 고층 건물이 흔들리는 등 일본 열도 전체에서 지진이 감지됐다. 노토반도에서는 진도(震度) 7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진도는 지진에 따른 흔들림을 측정하는 단위로, 진도 7은 사람이 서 있을 수 없고 바닥에 고정하지 않은 가구 대부분이 쓰러질 수 있는 수준이다.

NHK 등 일본 주요 방송국은 정규 방송을 일제히 중단하고 지진 속보에 들어갔다. 지진해일 경보가 발령되자 NHK 진행자는 방송에서 “지금 당장 도망가라. 동일본대지진을 기억해야 한다. 목숨을 소중하게 지켜라”라고 다급하게 소리를 질렀다. ‘지진해일! 도망가!’라는 커다란 글씨가 영상으로 반복해 나왔다.

● “건물 잔해에 묻히고, 대형 화재 발생”
日 지진에 주택가 불타 새해 첫날인 1일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발생한 규모 7.6의 강진으로 인해 진원지로부터 30km가량 떨어진 와지마시 
주택가에서 대형 화재가 일어났다. 아사히신문 제공·도야마=AP 뉴시스
日 지진에 주택가 불타 새해 첫날인 1일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발생한 규모 7.6의 강진으로 인해 진원지로부터 30km가량 떨어진 와지마시 주택가에서 대형 화재가 일어났다. 아사히신문 제공·도야마=AP 뉴시스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관방장관은 지진 발생 직후 기자회견에서 “건물 붕괴 등으로 사람이 산 채로 잔해에 파묻힌 사례가 6건”이라고 밝혔다. NHK는 경찰청을 인용해 “나나오시에서 2명이 심폐정지 상태로 발견됐다”고 전했다. 머리를 다치거나 뼈가 부러진 부상자도 다수 발생했다. 일부 병원은 병상이 부족해 주차장에서 임시 치료에 나섰다. 이시카와현 스즈(珠洲)시 종합병원 의사는 “부상자가 계속 들어오고 있다. 의사가 제때 도착하지 못해 의료진이 부족하고 정전 때문에 예비 전력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와지마시 중심부에서는 불길이 하늘 높이 치솟으며 가옥이 불타는 대형 화재가 났다. 전봇대가 쓰러지고 수도관이 파열되는 사고가 여러 곳에서 보고됐다. 단독주택이 큰 흙먼지를 내면서 통째로 붕괴되거나 지붕, 벽 등이 무너지고 기왓장이 떨어져 나가기도 했다. 이시카와 항공자위대 와지마기지에는 주민 1000여 명이 대피했다.

이날 지진 여파로 신칸센 나가노∼가나자와 등 고속철도 운행이 중단됐고 니가타 공항 등 서부 지역 주요 공항 항공편도 결항했다. 이시카와현 등의 주택 3만4000채에서 정전이 발생했고, NTT도코모 등 휴대전화 통화 및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중단됐다.

● 원전 밀집 지역, 이상 여부 점검 착수

일본 정부는 이번 지진에 따른 원전 이상 유무 점검에 나섰다. 노토반도의 시카(志賀) 원전(2기)을 비롯해 이번 지진 발생 지역에는 일본 최대 원전 가시와자키카리와(柏崎刈羽) 원전(6기) 등 다수가 몰려 있다.

일본 원자력규제청은 시카·가시와자키카리와 원전에 이상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진원지에 인접한 이 두 원전은 모두 운전 금지 조치, 정기 점검 등으로 가동 정지 중이다. 일본 국가비상대응센터는 지진 발생 지역과 인접한 원전이 안전상 중요한 전력을 확보하고 있고 사용후핵연료 냉각 시설도 작동 중이라고 밝혔다. 동일본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제1원전은 외부에서 공급받던 전력이 끊기고 자체 비상발전기마저 지진해일로 침수된 상황에서 냉각수가 끓어올라 지진 발생 다음 날인 2011년 3월 12일 수소 폭발로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이청아 기자 clearlee@donga.com
#일본#7.6 강진#쓰나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