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자주 더 많이 구매할수록 혜택이 눈덩이처럼 ‘와르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롯데쇼핑
‘스노우포인트’ 도입해 팬덤 늘리기
단골에게 차별화된 멤버십 서비스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고객이 스노우포인트를 적립하고 있다.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고객이 스노우포인트를 적립하고 있다.
롯데마트가 단골 고객의 혜택을 강화한 ‘스노우포인트’로 팬덤 늘리기에 나섰다. 이는 기존 대형마트 업계가 선보였던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주 단위의 ‘매일 낮은 가격’ 위주의 할인행사와 함께 충성 소비자에게 더욱 집중하는 차별화된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함이다.

롯데마트는 1월 1일 ‘더 많이 더 자주 구매할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혜택’을 슬로건으로 롯데마트에서 쇼핑할 때마다 롯데마트GO 모바일앱에 적립된 포인트를 매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전용 포인트 멤버십 서비스 ‘스노우포인트’를 선보였다. 스노우포인트는 ‘롯데마트GO’ 회원을 대상으로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모든 고객이 혜택을 받으면서 6개월간 구매 누적 금액에 따라 포인트 적립률을 차등 지급해 자주 구매한 고객이 더 큰 포인트 혜택을 받는 충성고객 전략이 담겨 있다.

실제로 스노우포인트를 선보인 1월 1일부터 3월 22일까지 ‘롯데마트GO’ 신규 가입 회원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었고, 스노우포인트를 적립한 누적 고객은 200만 명을 넘어서며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고물가에 앱테크 열풍이 불면서, ‘롯데마트GO’ 모바일앱과 새롭게 선보인 스노우포인트가 앱테크 관련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스노우포인트 눈뭉찌.
스노우포인트 눈뭉찌.
롯데마트는 포인트 제도를 새롭게 개편하기 위해 등급별 고객 수, 구매 행동 패턴, 매장 방문 빈도를 고려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왔다. 이에 2021년 10월부터 전국 20여 개 지점에서 3차례에 걸친 고객 설문을 진행해 왔고 그 무엇보다 고객이 확실한 혜택을 바로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 착안, 더 자주 더 많이 구매 할수록 혜택이 강화되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충성고객 집중 전략을 개선 포인트로 잡았다.

스노우포인트는 최근 6개월간의 누적구매액에 따라 등급(MVG, VIP, GOLD, ACE)이 산정되며 등급별·구매액별 포인트 적립률이 상이해, 더 많이 구매한 충성고객일수록 포인트 적립률이 높아지는 구조로 설계됐다. 하루 최대 3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고, 구매일로부터 180일까지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와 동시에 롯데그룹 계열사 전체에서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 제도인 엘포인트(L.POINT)는 등급과 무관하게 0.1%씩 적립된다.

이용 방법도 간단하다.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전용 앱인 롯데마트GO에 가입 후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 시 앱 내 바코드를 스캔하면 ‘스노우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 즉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김현준 롯데마트 개인화마케팅팀장은 “스노우포인트는 더 많이, 더 자주 구매할수록 불어나는 혜택과 함께 고객들이 돌려받는 쇼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많은 테스트 끝에 새롭게 선보이게 된 롯데마트만의 오프라인 포인트 제도”라며, “향후 캐릭터 ‘눈뭉찌’와 함께 롯데마트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더 많은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오승준 기자 ohmygod@donga.com
#미래를 향한 약속#기업#산업#롯데쇼핑#롯데마트#스노우포인트#팬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