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인구 ‘날개 없는 추락’… 100만명 사수 총력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달 인구 101만명 사상 최저
통합 창원시 출범 후 7만 명 감소
제조업 장기 불황에 근로자들 떠나
市, 이달중 종합계획 발표 계획

경남 창원시 성산구청이 21일 한국폴리텍대 창원캠퍼스를 방문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석구석 숨은 인구 주소찾기’ 범시민 운동을 펼치고 있다. 창원시 제공
경남 창원시 성산구청이 21일 한국폴리텍대 창원캠퍼스를 방문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석구석 숨은 인구 주소찾기’ 범시민 운동을 펼치고 있다. 창원시 제공
“주소지를 옮기지 않고 창원에 사는 사람을 최대한 많이 발굴해야 인구 100만 명을 사수할 수 있습니다.”

인구 감소 공포에 시달리는 경남 창원시가 ‘구석구석 숨은 인구 주소찾기’ 범시민 운동을 추진한다. 이 운동은 학업이나 직장생활 등으로 실제 창원에 살면서도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미전입자들에게 분야별 각종 혜택과 시책 등을 알리며 창원 주소 갖기를 독려하는 사업이다. ‘창원시 일자리 대책’ 등 그동안 수많은 인구 증가 대책이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자 만든 궁여지책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창원시가 처한 상황이 그만큼 절실하다는 의미다.

● 100만 인구 붕괴 초읽기

창원시 인구는 100만 명이 깨질 위기에 처했다. 광역시에 버금가는 특례시 지위까지 위협 받고 있다. 23일 창원시에 따르면 창원의 올해 2월 주민등록 인구는 101만8699명으로 사상 처음으로 101만 명대로 내려앉았다. 이는 지난해 3월 102만8875명으로 102만 명대로 내려선 후 11개월 만이다.

창원시 인구는 2010년 7월 1일 마산과 창원, 진해가 통합 창원시로 출범할 당시 109만1881명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매년 감소하며 지금까지 7만여 명이 줄었다. 창원시는 이런 감소 추세가 유지되면 2025년 인구 100만 명이 무너질 것으로 보고 있다. 도시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지난해 수원시, 용인시, 고양시와 함께 얻어낸 특례시 지위를 반납해야 할 수도 있어 창원시의 고민은 더 커진다. 지방자치법은 인구가 2년 연속 100만 명에 미치지 못하면 특례시 지위를 박탈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이 법에는 특례시 인구를 주민등록 인구에 2만여 명의 외국인을 합산하도록 하고 있어 2026년까진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창원시는 분석한다.

● “이달 중 종합대책 발표한다”

인구 감소의 핵심 원인은 저출산 악화와 주력 산업인 제조업이 장기 불황에 빠졌기 때문이다. 심각성을 인식한 홍남표 창원시장은 최근 시청 시정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인구 문제가 심각하다. 창원시도 조만간 100만이 무너질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말했다. 이어 홍 시장은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해 전 부서가 같이 협업해야 한다”며 “생애주기별로 출산, 육아, 교육, 정주 문제가 모두 연결돼 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볼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창원시는 이르면 이달 중 인구 증가를 위한 종합계획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인구가 곧 도시 경쟁력인 시대”라면서 “일자리 창출, 산업구조의 변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고, 최근엔 ‘100만 인구 사수단’을 구성해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해법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경남 창원시#인구 100만 명#사수 총력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