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농생명산업 수도’ 확립 위해 2026년까지 7조원 투자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농생명산업 수도’ 비전 선포식
2대 목표, 16대 핵심과제 등 발표
식품기업 매출액 7조원 시대 열고
농가소득 6000만원대로 올리기로

지난달 27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 비전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이 전북농업 발전을 위한 공동 노력을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지난달 27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 비전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이 전북농업 발전을 위한 공동 노력을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농도(農道)’다. 2021년 기준 지역내총생산(GRDP)을 보면 전북의 농림어업 비중은 7.1%로 광역시를 제외한 광역자치단체(9개) 중 두번째로 높다.

하지만 농가소득은 초라하다. 2021년 전북지역 농가소득은 4745만9000원으로 평균(4775만9000원)보다도 30만 원이 적다. 농업이 지역을 대표하는 전략산업인데도 현실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전북도가 농도의 위상을 높이고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로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전북도는 최근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 비전 선포식을 열고 2대 목표·6대 전략·16대 핵심과제, 비전 및 전략, 추진체계 등이 담긴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2026년까지 4년 동안 7조3800억 원을 투입한다.

농업과 전·후방산업을 연계하는 ‘혁신성장’을 선도해 2026년 식품기업 매출액 7조 원 시대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속 가능한 농업으로 ‘농민 행복’을 실현해 농가소득을 6000만 원대로 끌어올리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청년 농업인 창업 1번지 조성 △다양한 수요 창출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농생명 신산업 생태계 고도화 △위기 대응 지속 가능 농업구조 전환 △안심하고 농업 하는 경영안정 강화 △누구나 살고 싶은 활력 농촌 조성 등 6대 전략을 추진한다.

특히 식품, 종자, 미생물 등 농생명 혁신클러스터 고도화와 기술혁신 및 벤처창업 활성화를 통해 그린바이오 산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새만금 신항만, 신공항과 연계한 지역의 농생명 클러스터를 ‘K푸드 메카’로 육성하는 데 역량을 모을 예정이다.

농생명산업 수도 육성을 위한 추진 체계도 전면 개편한다. 그동안 협치 농정의 모델 역할을 해온 삼락농정위원회 정신을 이어가면서 분과 통합 운영, 부서별 책임 강화, 농정 현안 태스크포스 구성 등의 개선사항을 반영해 ‘농어업 농어촌위원회’를 만든다.

혁신도시로 이전한 농업 분야 연구 개발기관 27곳이 참여하는 농생명연구협의체는 농생명혁신성장위원회로 확대한다. 위원회 산하에 총괄기획위원회를 만들고 새만금농생명,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말산업 등 전문가로 구성된 분과위원회를 꾸린다. 분과위는 현안 해결을 위한 대안 마련은 물론이고 지역과 연계가 가능한 국책사업 발굴에 나선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지난해는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의 청사진을 그리는 한 해였다”며 “농생명산업은 전북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이자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성공 열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농정시책을 공격적으로 추진해 대한민국 농생명산업을 선도해 가는 전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전북도#농생명산업 수도#2026년까지#7조원 투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