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끔’은 순간… 중장년이라면 헌혈로 매년 건강체크 해보세요[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 메디컬 체험]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헌혈 전 혈압-혈색소 등 검사… 앱으로 결과 비교할 수 있고
중장년층 다회헌혈자라면 혈관-신장-간 등 추가검사 가능
보통 혈액의 약 10% 정도 헌혈… 하루이틀 지나면 스스로 회복
2, 3월 14일엔 철분 젤리 제공

헌혈의집 광화문센터 신금옥 과장(왼쪽)이 헌혈 대기 중인 기자와 헌혈에 대해 갖고 있는 오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제공
헌혈의집 광화문센터 신금옥 과장(왼쪽)이 헌혈 대기 중인 기자와 헌혈에 대해 갖고 있는 오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제공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최근 기자는 헌혈의집 광화문센터를 방문해 헌혈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헌혈이다. 헌혈에 걸린 시간은 10분 정도. 우유 팩 2개 정도 양인 400mL ‘전혈 헌혈’을 했다. 외국으로부터 수입하지 않고 혈액을 자급자족하기 위한 필요 헌혈자 수는 연간 약 300만 명. 하지만 2022년 기준 국내에선 총 244만여 명이 헌혈했다. 더욱이 연초에는 헌혈자가 가장 줄어드는 시기이다.

저출산, 고령화는 헌혈자 수에도 영향을 미쳤다. 헌혈자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수혈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헌혈의집 광화문센터장인 신금옥 과장(간호사)을 만나 헌혈에 대한 오해를 풀어 봤다.

―헌혈 시 찌르는 주삿바늘이 항상 걸림돌이다.

“그렇다. 바늘이 무서워 헌혈 못 하는 분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찌르는 통증은 0.1초도 안 된다. 한순간 꾹 참으면 이후로는 아프다는 느낌이 없다. 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혈액제제는 오직 헌혈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자발적인 참여가 꼭 필요하다.”

―기자와 같은 중장년층은 헌혈에 얼마나 참여하나.

“요즘은 헌혈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분이 공감하고 있어 덩달아 중장년층의 헌혈 참여도 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는 10, 20대 헌혈자에 대한 의존도(2022년 기준 54.7%)가 높은 게 현실이다. 중장년층에서 더욱 적극적인 헌혈 참여가 필요하다.”

―헌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상 장점이 있나.

“헌혈을 하면 무엇보다 본인이 몰랐던 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헌혈 전 건강진단, 혈액검사 및 등록헌혈자 추가검사를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헌혈 앱인 ‘레드커넥트’를 통해 본인의 검사결과를 동일한 성별, 연령대의 것과 비교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비교해서 파악할 수 있다.”

―어떤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달라.

“헌혈 전 검사로 체중, 혈압, 혈액소 검사를 통해 일반건강 상태와 빈혈 유무를 파악한다. 또 헌혈한 혈액을 통해 B형과 C형 간염바이러스, 인체 T 림프영양성 바이러스(면역 상태 검사), 매독, ALT수치(신장 기능) 총단백수치 등의 검사를 받는다. 이외에도 중장년층이 여러 번 헌혈을 하면 AST수치(간기능), 알부민, 총콜레스테롤, 요소질소(신장 기능) 등의 추가 검사도 가능하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혈관건강, 신장건강, 간건강, 감염성 질환 유무를 파악할 수 있다.”

―전날 과음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어도 헌혈을 할 수 있나.

“헌혈 당일 숙취가 없고 몸 상태가 괜찮으면 헌혈이 가능하다. 하지만 전날 과음으로 인해서 몸이 충분히 회복되지 않은 경우에는 헌혈자의 안전을 위해서 헌혈을 보류하고 있다. 헌혈 전에 특별히 피해야 할 음식은 없다. 하지만 과도하게 기름진 음식을 먹었다면 혈액이 혼탁해질 수 있다. 따라서 기름진 음식은 헌혈 전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중일 때 헌혈을 하면 빈혈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나.

“빈혈 유무를 사전에 알기 위해 혈색소 검사를 하게 된다. 전혈 헌혈의 경우 혈색소 12.5g/dL 미만, 성분 헌혈의 경우 혈색소 12.0g/dL 미만이면 헌혈을 할 수 없는데 이 기자는 15g/dL로 나와 헌혈이 가능했다. 대개 남성은 400mL, 여성은 320mL의 혈액을 헌혈하는데 이는 우리 몸 전체 혈액량의 약 10%다. 이 정도는 헌혈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건강에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고 헌혈 후 1, 2일 정도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우리 몸이 스스로 혈액량을 회복한다.”

―헌혈이 끝나면 바로 귀가해도 문제가 없나.

LG생활건강에서 제작해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한 ‘철분 인(in) 구미’.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때 헌혈자에게 초콜릿과 함께 선물할 예정이다.
LG생활건강에서 제작해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한 ‘철분 인(in) 구미’.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때 헌혈자에게 초콜릿과 함께 선물할 예정이다.
“헌혈 시간은 대개 10분 정도 소요되지만, 헌혈 종료 후 15분간은 헌혈의집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쉬는 동안 준비된 맛있는 간식을 먹을 수 있다. 또 대한적십자사에선 다가오는 밸런타인데이(14일)와 화이트데이(3월 14일)에 헌혈하는 분들을 위해 초콜릿, 사탕과 베리맛이 나는 철분 젤리도 제공할 예정이다. LG생활건강에서 헌혈자분들의 철분 건강을 위해 특별히 제작해 기부한 ‘철분 인(in) 구미’ 제품이다. 이 외에도 영화관람권, 여행용 세트 등 다양한 기념품을 받을 수 있고 기부권을 선택하여 기념품을 받는 대신 그 금액만큼 취약계층 긴급지원 및 고등학생 장학금 사업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사용되도록 할 수도 있다. 기부권 선택금액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자동 반영된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likeday@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헌혈#건강체크#혈액의 약 10%#헌혈에 대한 오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