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국정원 대공수사 지원단 경찰에 파견 검토”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경찰에 대공수사권 이관 앞두고
수사공백 우려 커지자 대안 모색
‘국정원 前직원 경찰 채용’도 거론
경찰은 안보수사 교육과정 신설

대공 수사권이 내년 1월 국가정보원에서 경찰로 이관되면서 수사 공백 우려가 나오자 대통령실이 국정원 전문 인력을 ‘수사지원단’ 형태로 경찰로 파견 보내는 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직 국정원 직원들을 경찰이 대거 채용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정원은 문재인 정부 당시 좌천된 인사는 물론 대공 수사 전문성이 있는 일부 퇴직 직원까지 방첩 조직으로 다시 불러들여 규모를 늘렸다. 경찰은 상반기 중 ‘안보수사 연구·교육센터’ 등을 신설해 내부 대공 수사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 “수사지원단 형태 국정원 인력 파견 검토”
대통령실 관계자는 27일 “국정원의 대공 수사 인력을 수사지원단 형태로 경찰에 파견하거나 경찰이 대공 수사 경험이 있는 전직 국정원 직원들을 채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정원 대공 수사권은 2020년 국정원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유예기간 3년을 거쳐 내년 1월 경찰에 이관된다. 하지만 국정원 내부에선 법 개정으로 대공 수사권이 약화될 거라는 우려가 크다. 정부 관계자는 “정보 수집만 가능하고 수사권이 없다는 건 팔다리가 잘리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다만 국정원도 대공 수사권 이관 자체는 당장 막기 쉽지 않은 상황으로 보고 있다. 현재의 여소야대 국회 상황에선 대공 수사권 이관을 규정한 국정원법 재개정은 물론이고 국정원의 감청 등 권한을 강화하기 위한 통신보안 관련 법률 개정 등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

대통령실은 이런 상황에서 국정원 인력으로 경찰의 수사 역량을 보강하는 게 최우선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국정원은 대공 수사 인력의 경찰 파견 등을 위해서라도 대공 수사 인력 및 역량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두는 기류다. 국정원이 지난해 국정원장 비서실장 직속으로 대공·방첩 조직을 신설하고, 퇴직한 전문 인력까지 다시 채용에 나선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정보 소식통은 “이 인력들을 최대한 활용해 경찰을 측면 지원하면 법에 저촉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정부 일각에선 경찰과 국정원이 ‘합동수사단’ 형태로 조직을 신설하거나 아예 국정원·경찰의 방첩 부문 등만 떼서 새로운 기관을 만드는 방안까지 거론된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실현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방안”이라면서도 “고육지책이라면 가능성이 없는 것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경찰은 자체적으로 수사권 이관 준비 계획을 세웠다. 신설하는 ‘안보수사 연구·교육센터’에선 7월부터 연간 500여 명의 경찰 수사관을 교육한다. 중앙경찰학교, 경찰수사연수원은 관련 안보 수사 교육과정을 올해 신설해 신임 순경부터 안보수사 교육을 실시한다. 전국 일선 56개 경찰서에 신설되는 안보수사팀에는 2월 정기인사부터 전문 인력이 중점 배치된다. 또 하반기에는 미국 국방정보국, 연방수사국(FBI) 등에 안보수사관 파견 교육도 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지난해부터 ‘안보수사관 자격 관리제’도 도입해 시행 중이다. 안보수사 경력과 심사에 따라 ‘전임안보수사관’, ‘책임안보수사관’ 자격을 부여하고, 이들을 전문 수사 교관으로 양성하는 방식이다.
● 해외 수사 공백 우려… 경찰은 “문제없어”
국정원은 경찰이 내부 역량으로만 내년까지 수사 역량을 갖추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해외 수사 공백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다른 소식통은 “대공 수사는 대부분 국내외를 넘나들기에 지금부터 경찰과 해외 네트워크나 정보 공유 방안을 협의해도 늦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아직 국정원에 협조 요청이 없었다”며 “해외 수사 공백이 생길 경우 그 타격은 국내 수사보다 몇 배는 더 클 것”이라고도 했다.

반면 경찰은 ‘안보범죄정보공유센터’(가칭)를 통해 국정원이 수집한 해외 정보를 전달받아 안보 수사에 활용하면 안보 수사 공백은 없을 거라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해외 대공 수사, 방첩 활동에 국정원 인력이 더 전문성이 있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정부 기관끼리 정보를 공유하면서 경찰은 이를 토대로 수사만 하면 된다. 문제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김기윤 기자 pep@donga.com
#국정원#대공수사#수사지원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